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호진 Sep 12. 2023

인내와 사랑

선고

인내와 사랑



사랑을 하게 되면 뇌에서는 화학작용을 일으켜 특별한 신경전달물질을 만들어 낸다. 

화학 작용에 의해 발생한 신경전달물질은 몸과 마음의 에너지를 변화시킨다. 사랑은 자신을 변화시키고 그 에너지가 상대방을 변화시킨다. 사랑은 사람들 안에 창조적인 에너지를 만들어 낸다. 누군가와 사랑에 빠질 때, 갑자기 그는 변한다. 눈빛이 달라지고 말과 행동이 달라진다. 사랑을 해 본 사람이라면 바로 알아볼 수 있다. 사랑에 빠졌다는 것을 안다. 사랑하는 사람들은 사랑하는 사람을 위하여 무엇인가 창조하기를 원한다. 그래서 위대한 시와 음악과 그림이 창조된다. 


위대한 화가인 반 고흐(Van Gogh)의 가족은 가난했다. 그는 화가가 되기를 원했고, 가족들은 '우리는 그것을 지원할 수 없다'라고 반대했다. 그의 아버지는 석탄 광산에서 일하는 가난한 광부였다. 고흐는 화가가 되는 것이 자신의 운명이라고 확신했다. 가족들이 찬성하느냐, 반대하느냐는 문제가 아니었다.


고흐의 동생 테오는 일요일마다 일주일치의 생활비를 지급했지만 고흐는 일주일 중 4일만 먹고 3일은 굶을 수밖에 없었다. 물감과 캔버스를 구입하기 위해서는 어쩔 수 없었다. 고흐의 그림은 너무 시대를 앞서 가는 것이었다. 천재는 항상 시대를 앞서간다. 평생 동안 단 한 점의 그림도 팔리지 않았다. 지금까지 남은 그림은 200여 점에 불과하며, 한 점에 수백억 원 이상의 가치를 갖게 되었다. 그러나 살아 있을 때, 그는 거지처럼 가난에 찌든 삶을 살았다. 고흐가 깊은 고통과 번민에 시달리고 있으며, 아무도 이해할 수 없다고 생각했다. 사람들은 고흐의 그림을 비웃었다. 고흐는 미술의 세계에서 새로운 경지를 여는 선구자였다. 앞서가는 자는 항상 업신여김을 당한다. 그는 미래를 여는 선구 자였므로 오해받을 수밖에 없었다. 


고흐는 초인이었다. 

하루를 온전히 그림 그리는데 몰입했다. 정신병원에서도 그림만 그렸다. 그의 그림은 자신이 세상을 보는 시선과 고매한 정신이 담겨 있었다. 이것을 이해하는 사람이 나오기까지는 그가 죽고 난 뒤에도 수많은 시간이 필요했다. 그가 없는 세상은 이제 그의 열정과 천재성을 인정했다. 



여기 인도의 '비나'라는 악기 연주가의 이야기가 있다. 

인도에서 '비나'라는 단어는 원래 튕기거나 활로 켜거나 쳐서 소리를 낼 수 있는 현악기를 말한다. 고대로부터 비나의 음악은 마음을 정화하고 사람들의 의식을 초월적인 영적 세계로 고양시키는 힘을 갖고 있다고 여겨져서 인도에서 사랑받는 악기이다. 

'비나' 연주가는 누구도 흉내 낼 수 없는 아름다운 음악을 연주하는 사람이었다. 그는 누구도 이를 수 없는 높은 경지에 도달해 있었다. 지금의 명성을 얻기까지 그는 수많은 시간을 연습에 매달렸다. 많은 도시를 여행하며 연주했다. 


어느 날 사람들이 물었다. 

"이제 연습하지 않아도 당신은 감동적인 음악을 연주할 수 있는 능력을 갖고 있지 않습니까? 그런데 왜 매일 똑같은 음악을 반복해서 연습하는지. 이젠 좀 쉬면서 즐기면서 해도 되지 않을까요?"


그는 연주에 몰입해 있었다. 마침내 연습이 끝나고 그는 대답을 기다리는 사람들에게 말했다. 


"나는 하루를 연습하지 않으면 나 자신이 어제와 같은 깊이가 없다는 것을 감지합니다. 이틀 동안 연습을 중단한다면, 음악 전문가들이 전과 같이 않다는 사실을 알아차립니다. 그리고 사흘 동안 연습을 쉰다면, 음악을 좋아하는 사람들조차 뭔가 다르다는 것을 눈치채기 시작합니다.” 

그의 음악은 사람들이 가슴을 어루만지고 영적 세계로 안내했다. 그런 연주를 하기 위해서 그는 게으름을 최악으로 여겼다. 일상이 연습이었고 수련이었다. 위대함의 탄생은 자신의 일을 해 내고자 하는 인내와 자신의 일을 사랑하는 일에서 시작된다. 

매거진의 이전글 소중한 자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