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DM Jan 24. 2024

너만의 가치관을 먼저 세워라!

청춘학개론 1번째 Advice - 너 자신을 알자

(죄송하지만 이제부터 너라고 하겠습니다.)

명심해라! 내가 말하는 것이 절대 맞다는 것이 아니다. 참고! 참고하여 너만의 세상을 만들었으면 좋겠다. 



인생을 살다 보면 돈, 명예, 시간, 3대 욕구(성욕, 수면욕, 식욕) 등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시점이 나이와 상관없이 찾아온다. 그때 네가 너만의 가치관이 제대로 성립이 되어 있지 않다면 반드시 흔들리게 될 것이다.


만약 네가 이 엄청 많고, 명예가 대중으로부터 있고, 시간이 넘쳐나고, 3대 욕구를 마음대로 해소할 수 있는 삶이라 해도 네가 세운 너의 가치관이 '무소유'라면 저것들은 오히려 너를 불편하게 하는 것들이다.


이해가 안 될 수 있다. 그리고 처음부터 무슨 멍멍이 소리냐라고도 생각할 수도 있다. 하지만 그만큼 중요하기 때문에 미리 말하는 것이다. 아래 내용을 보면서 이해하기 바란다.


돈이 적당히 필요한 사람은 돈이 많은 갑부들을 별로 부러워하지 않는다.

명예보다 난 편한 삶이 좋다는 사람은 남으로부터 인정받는 것을 크게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는다.

하루를 살아도 지루한 삶보다 정열적인 삶을 원하는 사람은 그냥 긴 시간보다 행복한 짧은 시간을 추구한다.


돈, 명예, 시간, 3대 욕구를 다 가진 젊은 셀럽들이 스스로 목숨을 끊는 이유가 무엇일까를 생각해 보면 어느 정도 답이 나온다. 너만의 가치관을 세우라는 것이다.



이제 너만의 가치관을 세우는 방법을 알려주겠다.


1. 무엇을 좋아하는 지를 찾아라

생각보다 찾기 쉽다. 네가 그냥 있을 때 이게하고 싶다는 생각이 드는 것이 보통 네가 좋아하는 것이다.


2. 무엇을 사랑하는 지를 찾아라(= 대체불가능)

이것도 생각보다 찾기 쉽다. 이거 안 하면 나 다른 거 못 할거 같아, 이거 없으면 나 안되는데 라는 생각이 드는 것이라면 네가 좋아하는 것을 넘어 사랑하는 것일 수 있다.


3. 누구를 닮았는지를 파악해라

네가 아빠를 닮았는지 엄마를 닮았는지 아니면 고모, 이모 등등 더 나아가 친구나 선배 누구를 닮았는지 너 자신을 파악하면서 예측하는 것도 중요하다.


4. 다양한 사람을 만나라

좋은 사람, 나쁜 사람, 대단한 사람, 부족한 사람 가릴 없이 많이 만나보고 대화를 나누면서 너와 다른 사고를 하는 존재들이 많다는 것을 깨달아야 한다.


5. 최소 10가지 이상의 다양한 경험을 사람들과 함께 해라

학생이라고 해서 공부만 하는 것이 아니라, 아르바이트도 하고 교환학생도 가보고 사업도 해보고 배낭여행도 가보고 국내/해외 봉사도 해보면서 세상이 정말 다양한 것들로 이루어져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1,2,3은 자신을 알아보는 것이고, 4,5는 너와 다른 인간을 알아보는 것이다.

여기서 제일 중요한 것은 12345를 가능한 재빨리 깊이 있게 '함께' 하는 것이다.


나는 깊이 있는 사고는 하지 않은 채 4,5번만 그냥 많이만 했더니 가치관은커녕 그냥 재미만 좇다 시간만 보낸 거 같았다. 그러니 너는 1,2,3번을 4,5번과  '같이' 꼭 꼭 꼭 하길 바란다. 







작가의 이전글 청춘학개론(To. 흔들리는 그대들에게)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