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es consciousness come from the brain’s electromagnetic field? (Aeon, 2020)
인간의 의식이란 무엇인가? 인간의 의식은 어디서, 언제, 어떻게 존재하는가?
이 칼럼은 인간 존재에 대한 근본적이고도 기본적인 질문에서 출발한다.
우리 사회는 오랫동안 이러한 질문에 대해 비교적 단순한 과학적 설명을 제시해 왔다.
전통적으로 우리의 의식은 뉴런들의 전기적 신호에 의해 만들어진다고 여겨졌다. 수많은 신경세포들이 전기 신호를 주고받으며 정보를 처리하고, 이 복잡한 신호들이 모여 우리가 인식하고 생각하고 느끼는 모든 의식이 만들어진다는 것이다.
하지만 오늘날 신경과학과 철학계는 이 기존의 설명에 의문을 제기하고 있다.
단순히 신경 전달만으로는 우리의 의식이 가지는 ‘연속성과 통일성’을 충분히 설명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의식은 단순히 수많은 신경 신호의 집합일 뿐 아니라, 마치 하나의 통합된 전체처럼 작동한다는 점에서 기존 이론으로는 설명의 한계가 있다.
이에 따라 새로운 관점이 제안된다. 뇌 속 수많은 전기 신호가 만들어내는 전자기장이 뇌 전체의 활동을 통합하는 역할을 수행한다는 것이다. 전기 신호가 단순한 개별 활동이 아니라, 이들이 만들어내는 전자기장의 특정한 패턴이 바로 인간의 의식일 수 있다는 주장이 가능해진다.
인간의 의식은 어느 순간부터 존재하기 시작한 것일까?
우리는 자신의 존재를 처음 존재하기 시작한 순간을 알 수
있을까?
분명히 우리 모두는 어느 '순간'부터 존재하기 시작했다.
그러나 그 순간이 정확히 언제였는지는 아무도 알지 못한다.
나는 오래전부터 이 질문에 대한 답을 찾아보고 싶었다.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 질문을 가볍게 넘긴다.
"그냥 있으니까 있는 거지."
어쩌면 이러한 태도 뒤에는 인간이라는 존재의 진실을 마주하기 두려워하는 마음이 숨겨져 있는지도 모른다.
학교 생기부 준비하면서 써 본 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