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임기헌 Sep 13. 2022

41번째 추석을 보내며

아무도 찾지 않는 한적한 숲에 와서 명절을 갈무리 하게 됐다. 웃고 떠들다가도, 진지함에 눈물 짓기도 한다.


엄마, 누나, 예쁜 내 조카들이 없었다면 나는 내 편 하나없이 겹겹히 쌓인 고된 하루들을 어떻게 살아냈을까 싶다.


눈 뜨며 마주하는 모든 살아있는 것들은 아군보다 적군이 많아졌고, 유불리를 따지며 관계를 형성하곤 한다.


올 추석에도 멀리서 고향을 찾은 친구들과 선후배들의 전화를 알고도 한통도 받지 않았다. 이쯤되면 내 의지라고 생각해 주면 좋겠다. 아무도 만나기 싫은거다. 앞으로도 쭉.


그저 지금 옆에 있는 한둘의 관계에 더 깊은 의미를 생각케 되고, 과거보단 미래의 새로운 만남을 차라리 기대하게 된다. 내 사는 꼴이 그러하니 잘 헤아려주길 바란다.


우리 엄마 돌아가시면? 누군가들처럼 북적거리는 장례식장과 수천만원의 부조금을 상상하며 관계를 유지하는 이들도 있던데, 나는 단 한명도 연락할 생각이 없다. 그러니 각자도생 하며 부디 그런 목적으로 관계를 유지할 일이 없었으면 좋겠다.


41살을 살아내며, 41개의 명절을 지내보니, 대강은 알것 같다. 지금도 캠핑장 옆 풀밭서 뛰어노는 메뚜기가 차리리 나에게는 더 달갑게 느껴진다.


더불어 이 좋은 명절날, 내가 이혼한 건 내 책에도 써놓을만큼 부끄럽지 않은 일이였으니, 그대들끼리 모여 술안주거리로 내 전처까지 싸잡아서 입방아에 올리지 말았으면 좋겠다. 지나간건 그렇다손 치더라도, 다음 명절부터는 부디 그래줬으면 싶다.

작가의 이전글 아버지 납골당을 다녀오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