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하경철 Apr 21. 2022

짐승스러운 시간

박완서 작가님의 '마른 꽃' 중에서

 처절하고 비극적인 상황을 견디며 지냈던 시간, 혹은 인간이 극한 상황에 내몰렸을 때 할 법 한 행동을 하며 보낸 시간을 표현하고 싶을 때 ‘짐승스러운 시간'이라고 말할 수 있지 않을까...     

 이 말은 박완서 작가님의 단편소설 ‘마른 꽃’에 있는 내용으로 사별한 노년의 여성과 남성이 만나고 사귀게 되는데 서로의 가정에서 자녀들이 두 사람의 재혼을 바라게 된다. 노년의 여성은 생각한다. 같이 아이를 만들고 낳고, 기르는 ‘짐승스러운 시간’을 보낸 사이가 아니기에 다시 결혼해서 함께 모든 것을 공유하며 사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이 글을 처음 읽었을 때는 ‘피식’하고 웃음이 났다. 부부가 같이 아이를 만들고, 낳고, 기르는 그 시간들을 ‘짐승스러운 시간’이라고 표현하다니... 그런데 곰곰이 생각해 보니 충분히 공감이 가는 말이었다. 그리고 아주 적절한 비유라는 생각까지 들었다.      

 결혼하자마자 3개월이 되었을 때 임신을 한 나는 시도 때도 없이 나오는 방귀로 일찌감치 방귀를 텄고 출산 후 모유수유를 했기에 아이에게 젖을 물리다 잠이 들기 일쑤였다. 3시간마다 수유를 하니 늘 수면부족 상태였고 아이의 의식주를 해결해주고 재우고 뒤처리를 하는 것은 내가 살면서 경험한 가장 극한 육체노동이었다. 봉두난발에 둔탁한 수면잠옷으로 더 도드라진 찌고 부은 몸, 턱까지 드리워진 다크서클에 퀭한 눈으로 나는 나의 이 모든 사태는 남편의 탓인 양 얼마나 눈을 흘겨 대고 거친 말을 쏟아냈는지 모른다.      

 그렇다! 부부가 같이 아이를 만들고, 낳고, 기르는 그 시간은 ‘짐승스러운 일’인 것이다! 그러나 생명을 낳고 기르는 것은 지극히 본능적이고 순수한 일이기도 하다. 박완서 작가님은 이 글에서 ‘겉멋에 비해 정욕이 얼마나 아름다운 것인지 이제야 알 것 같았다’고 말한다. 이 의미를 내 나름대로 해석한다면 극한 상황을 견디는 것과 동시에 본능적이면서도 순도 높은 가치를 만들어 내는 상황을 누린다는 의미 이기도 한 것이다. 함께 아이를 만들고 낳고, 기르는 그 시간은 극한체험임과 동시에 순수한 기쁨이 되기도 하기 때문이다. 오늘도 함께 짐승스러운 시간을 보내고 있는 내 남편을 바라보니 ‘피식’ 웃음이 나온다.     




<박완서 작가님의 마른 꽃 중에서>     


 “내복을 갈아입을 때마다 드러날 기름기 없이 처진 속살과 거기서 우수수 떨 굴 비듬, 태산준령을 넘는 것처럼 버겁고 자지러지는 코 곪, 아무 데나 함부로 터는 담뱃재, 카악 기를 쓰듯이 목을 빼고 끌어올린 진한 가래, 일부러 엉덩이를 들고 뀌는 줄방귀, 제아무리 거드름을 피워봤댔자 위액 냄새만 나는 트림, 제 입 밖에 모르는 게걸스러운 식욕, 의처증과 건망증이 범벅이 된 끝없는 잔소리, 백 살도 넘어 살 것 같은 인색함, 그런 것들이 너무나 빤히 보였다. 그런 것들을 아무렇지도 않게 견딘다는 것은 사랑만 있다고 되는 것은 아니다. 적어도 같이 아이를 만들고 낳고, 기르는 그 짐승스러운 시간을 같이한 사이가 아니면 안 되리라. 겉멋에 비해 정욕이 얼마나 아름다운 것인지 이제야 알 것 같았다. 재고할 여지는 조금도 없었다. 불가능을 꿈꿀 나이는 더군다나 아니었다.”

작가의 이전글 왜 좀 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