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임진채 Aug 18. 2023

개 끈

오늘 새로운 사실을 알았다.

법으로 개의 목에 끈을 꼭 매고 다녀야 한다는 것은 진작 알았으나, 

개 끈을 쥐고 끌고 가는 사람이 있고, 목에 끈을 맨 개에게 끌려가는 사람도 있다는 것을 알았다. 

    

누가 가르쳐 준 것은 아니다. 내가 그냥 알았다. 

아주 대단한 깨달음이다.

     

‘개 같은 놈’이 있고, ‘개보다 못한 놈’이 있다는 것은 아주 오래전부터 알았다.

‘아는 것이 힘’이라는 말도, ‘모르는 게 약’이라는 말도 알았었다.   

  

식자우환(識字憂患)이라는 말도 안다.    

 

생각하는 것은 생각보다 더 고달프다.

항상 그랬다. 





작가의 이전글 나도 법을 하나 만들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