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하루를 잘 살아내는 것
감사하는 마음은 영혼에서 피어나는 가장 아름다운 꽃이다. -헨리워드 비처-
하루를 마무리하고 침대에 누우면 하는 일이 있습니다. 그날 있었던 일 중에서 감사한 일을 떠올리는 것입니다. 특별한 일 없던 하루도 감사하는 마음과 함께하면 가슴이 뿌듯함으로 차오르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오늘 하루도 아픈 곳 없이 건강하게 지냈다는 것, 아내가 육아에 지쳐하면서도 따뜻한 밥을 차려준 것, 지친 몸을 뉘일 침대와 내일도 불안감 없이 출근할 수 있다는 것, 모두 작고 소소한 일이지만 전혀 소소하지 않은 일입니다.
감사의 진정한 힘은 삶의 경험들을 좀 더 긍정적으로 음미할 수 있는 것입니다. 행복한 삶을 살기 위해서 향유는 빼놓을 수 없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독서로 간접 경험을 넓히고, 여행을 다니며 직접 보고 듣는 것은 세상을 보다 넓게 이해하며 즐길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매일 독서하고 여행을 간다면 좋겠지만 특별히 시간과 노력을 기울이지 않아도 일상을 즐길 수 있다면 손해는 아니겠지요. 그렇기에 감사는 아무 비용 없이 누릴 수 있는 특혜입니다.
아무 생각 없이 지나갈 수 있는 일도 감사와 함께한다면 특별해집니다. 일상에 의미를 부여해서 하루의 마무리를 뜻깊게 만들어 보세요. 부족한 저의 글이 누군가에게는 힘이 될 수 있다는 것에 감사하며 이만 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