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강팀장 Oct 05. 2024

미국은 목조주택 한국은 콘크리트 집에 사는 이유!

2화 편견


제목: 미국은 목조주택 한국은 콘크리트 집에 사는 이유!

< 편견 2화 >


(목조주택 현장씬)

올리버 : 강팀장님 지인들도 건축사도 목조주택 안좋다고 난리네요.

강팀장 : 하하하~ 그런가요! (흐믓한 미소)


올리버: 30년 넘게 미국 목조주택에서 태어나 자랐고 한국에서도 목조주택에 살려고 했는데...

강팀장: 우리나라도 100여년전만 해도 목조주택에 대부분 거주했었는데 6.25사변 등으로 산림이 황폐화 되면서 건축자재로 목재를 더 이상 사용할수없게 되었습니다. (초가집도 목조로 구조를 잡고있어 목조주택으로 구분됨)

석회석이 풍부한 관계로 자연스럽게 콘크리트집에 살게 되었고 점점 아파트는 고급주택으로 인식 되어 건축사도, 건축주도 좋은 집하면 콘크리크집으로 인식되어 현재에 이르렀습니다. 


올리버 : 한국에서는 목조주택이 안좋은건가요?

강팀장: 이런 편견이 잘못된 결과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대부분의 사람들과 건축사까지도 목조주택을 부정하고 있습니다. 

목조주택은 메뉴얼대로 시공된다면 우리나라에 가장 적합한 주거 형태라 말할 수 있습니다.


올리버 : 화재 걱정, 태풍 걱정, 습기걱정을 하세요. 

강팀장 : 그것 또한 편견입니다.

미국과 캐나다는 85%가 목조주택에 거주하는데 한국보다 더 습하고 더 바람도 심한곳도 있습니다. 그리고 각 지역마다 시공메뉴얼을 달리하고 있습니다. 그걸 또 인스펙터(감리자)가 공정별 점검하여 하자시공을 원천적으로 막고 있습니다.


올리버 : 건축사가 반대가 심해요...

강팀장 : 이해 합니다. 목조주택에 대해서 배울기회가 없어서 그렇겁니다. 그래도 다행이 대학 건축학과에 목구조에 대한 과목이 신설된걸로 알고 있습니다. 


그리고 앞으로 공공건물을 목조를 짓는다고 선언하는 지자제들이 늘어나고 있어 사람들이 인식변화가 조금씩 이루어 지리라 생각됩니다.


강팀장 : 언제 건축사님 뵙죠... 목조주택에 대해서 편견을 바로 잡고 싶습니다. 


(건축사무소씬)

두둥~~ (민 건축사와 강팀장 둘다 흐믓한 미소로 악수하며 쳐다보고 있다.) <계속> 




어떤이에게는 평생에 소망인 자기집 갖기가 엉뚱하게 아파트로 결정하는걸 보고 이를 해결하고자 한페이지 만화를 기획하게 되었습니다. 약 10화정도 연재 하고 메이저 언론사에 투고할 예정입니다.


많은 분들이 보셔서 자신의 꿈을 엉뚱한 주택을 사는걸 방지했으면 합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