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선은 2층 바닥 부분 목구조를 말하는데 2*10(투바이텐), 혹은 2*12(투바이투웰브) 구조목으로 만들게 됩니다. 장선에 간격은 16인치이며 경간 거리(벽과 벽 사이 거리)에 맞는 구조목은 2*10은 4m, 2*12는 4.5m까지 허용됩니다. 경간 거리는 매우 중요하므로 꼭 확인해야 됩니다.
장선 따냄, 천공 규정
전기배관공사나 설비 에어컨 등으로 장선을 따내야 되는 상황이 있습니다. 장선(Joist) 따냄은 장선을 3등분 했을 때 가운데 부분은 불가하며 따냄 크기는 장선 두께에 D/4, 길이는 D/3을 초과할 수 없습니다. 이런 규정은 하중을 받는 장선을 보호하기 위함입니다.
장선 따냄 규정
장선 천공(구멍 뚤기)은 장선 두께에 D/3을 초과하지 말아야 되고 장선 위아래로 50mm 이상 떨어져서 뚫어야 됩니다.
바닥 개구부
바닥 개구부는 2층으로 올라가기 위해서 계단 윗부분 공간을 말하는데 구조목을 2장 장선을 겹쳐야 되고 벽체에 장선이 걸치지 않는 부분은 행어(철물)를 사용해 보강해야 됩니다. (단, 장선 길이가 1.8m 이하일 때는 못으로 고정 가능)
행어(Hanger)
장선(Joist)을 잡아주는 철물을 통칭하여 행어(Hanger)라고 말하고 있으며, 국내에 유통되는 제품은 크게 심슨 스트롱 타이(미국 제품)와 메*타이(국산)입니다. 둘 다 사용해 본 결과 가격은 비슷하고 성능은 심슨 스트롱 타이가 우수합니다.
행어는 벽체에 장선(joist)을 걸칠 수 없을 때 사용되는데 주로 2층으로 올라가는 개구부 부분입니다.
장선(Joist) 블러킹(Blocking)은 뒤틀림을 방지하고 장선끼리 하중을 분산하는 역할을 합니다.
위 두 사진처럼 "X"자 혹은 장선과 같은 두께 구조목으로 시공하면 되는데 두 번째 사진처럼 "X" 자로 하면 전기. 설비. 에어컨 배관 설치가 용이한 장점이 있으며, 첫 번째 사진처럼 장선과 동일한 크기에 구조목으로 하면 화재 시 불길을 막는 역할이 좀 더 있다고 말할 수 있지만 불연재인 인슐레이션이 가득 차 있어 미비한 수준이라 말할 수 있어 "X"자 블러킹을 추천합니다. 블러킹 설치는 8피트(2.4m) 간격으로 있으면 되겠습니다.
아래 QR코드는 목조주택 골조(장선) 공사 영상입니다. 책 내용에 이해를 돕고자 합니다.
* 건축주 체크사항
장선(조이스트, Joist) ---> 경간 거리 [ 확인 ]
장선 따냄, 천공 ---> 규정 [ 확인 ]
계단 개구부 ---> 규정 [ 확인 ]
행어(Hanger) ---> 심슨 스트롱 타이 [ 확인 ]
장선 블러킹(Blocking)---> 2.4m 간격 [ 확인 ]
* 강 팀장 한마디
우리나라 같은 경우는 바닥 난방을 하기 때문에 난방관(엑셀관)을 깔고 몰탈을 부어 하중을 증가시키게 됩니다. 장선(joist)을 2층 바닥 부분을 하게 되는데요. 목조 공사에서 하중을 가장 많이 받는 부분이므로 경간거리(벽과 벽사이 거리)를 준수하셔서 시공하고 점검하셔야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