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디어문 Aug 29. 2022

대학을 가야 하는 이유

대학을 가지 않아도 되는 이유

아직 내 무의식은 대학이라는 무겁고 불필요한 가치를 완전히 부인하지 못하는 것 같다. 대학을 '가지 않아야 하는'이  아니라 '그래도 가는' 이 더 자연스럽게 느껴지니.


큰 아이의 대학 진학은 고민할 필요가 없었다. '그림' 하나만 보는 아이였기 때문에 당연하게 디자인 전공을 선택했다. 디자인의 분야는 다양했다. 시각 , 제품 , 무대, 공간, 플랫폼 등등 모든 곳에 디자인이 함께 할 만큼 콘텐츠가 많았다. 코로나 시국에도 불구하고 열의에 넘치는 교수님들의 수업과 과제 덕분에 하나씩 배워가는 과정이 힘들지만 재밌다고 했다. 다행이었다.


하지만 지금 아이는 휴학과 자퇴를 계속 고민한다. 한 학기에 400만 원 가까이 되는 학비를 낼 만큼의 가치가 있는 인가 하는 것이 이유이다. 불필요하게 느껴지는 교양을 이수해야 하고, 왜 배워야 하는지 납득이 되지 않는 전공을 들을 때면 돈과 시간을 함께 버리고 있다는 생각이 든다고 한다. 선택 과목들의 선정은 어떤 기준으로 된 것일까? 들어두면 언젠가는 도움이 될 거라는 납득 안 되는 이유 말고, 정확히 어떤 이유에서 그 과목을 이수해야 하는지는 설명이 되어야 하지 않을까.

4년 등록금이면 다른 전문적인 기관에서 훨씬 도움이 되는 수업을 들을 수 있을 거라는 아이의 말에 사실 할 말이 없었다. 나 역시도 대학에서 대안도 희망도 얻지 못한 채 그저 4년이란 시간과 돈흘려보냈기 때문이다.


대안은 학원에 수업료를 내면서 찾아야 한다. 그럴 거면 대학은 왜 간 걸까. 그래도 대학은 나와야 하니까? 그러니까 , 그래도 왜...


작은 아이가 수능을 앞두고 있으니  모르겠다. 하고 싶은 공부를 대학에서 할 수 없다는 아이에게 가지 말라고 자신 있게 말할 수도, 그럼에도 가야 한다고 설득할 수도 없다.


 대학은 꼭 장기할부로 결재한 명품백 같다. 할부금이 아까워 가끔 들지만 장지갑 수납 하나 제대로 못해 불편하다. 아무 옷에나 어울리지도 않아 장롱 속에 더 많이 모셔 둔다.

이럴 거면 왜 샀을까 팔아 버리려니 중고가는 그냥 헐값이다. 좀 더 신중했어야 하는데 이제 와서 후회해 본들 소용이 없다. 결국 편하고 가벼운 가방을 새로 산다. 명품백은 장롱 속에 모셔 두고 할부금만 꼬박꼬박 갚으면서. 


 4년 등록금과 금 같은 시간들을 대학에 쏟아부은 대가로 졸업증명서 한 장을 받았다. 생각보다 그 종이는 쓸모가 없었다. 헐값이라도 현금을 받을 수 있는 명품백이 그나마 좀 나지도.


휴학이든 자퇴든 아이의 선택을 존중해주고 싶다. 대안이 될 수 없는 대학이라면 굳이 갈 필요 없다고 말해주고 싶다.

생각보다 용기가 필요한 일이다. 머리로는 알지만 불안한 마음을 설득시킬 명분을 찾을 수가 없. 어느 쪽으로 선택하더라도 나를 설득시키고 아이를 믿어 주려면 용기가 필요한 일이다.

선택할 용기.

작가의 이전글 헤어지는 이유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