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디어문 Jun 21. 2024

암 이야기 1

나는 드라마 여주가 아닌데...

드라마에서 주인공이 친구 따라 검진했는데...으로 시작되는

이야기 속에서만 듣는 병인 줄 알았어요.

특별히 건강관리를 하지 않거나 죽을 만큼 스트레스를 받거나

그럴 때 생기는 병인 줄 알았습니다.


평범한 질병이었어요. 감기처럼.

같은 공간에 있어도 어떤 이는 감기에 걸리고 어떤 이는 멀쩡하듯.

원인도 이유도 알 수 없는, 흔하디 흔한 병이었습니다.


의사 선생님의 설명으로는

유관이 노화가 되어 찌꺼기가 쌓여서 생긴 노폐물이 원인이라는데.

나이가 들어서 흰머리가 나듯이, 

자연스러운 노화의 과정 중 찾아오는 불청객 같은 걸까요?




조직 세포 검사를 처음 한 것도 아니고.

별 거 아니라고 생각했어요.

미세석회 모양이 지난번과 다르다는 건 알았지만, 나한테 그런 드라마 같은 일이 일어날까 싶었던 거죠. 면역 반응이 추가로 필요하다는 병원 전화를 받고는 불길한 예감이 들었어요.


검사 결과를 듣던 날, 접수처 위 서류 봉투에 큼지막하게 쓰여 있는 제 이름을 발견했습니다.

검사 결과가 좋지 않구나.

큰 병원으로 가야 하는 걸까.

희망 회로를 아무리 돌려도 시술이 가능하면 전원이 필요하진 않을 텐데.

그래도 전암단계라서 수술이 필요한 경우일 수도 있지 않을까?

오답을 정답이라 우기고 싶었습니다.


진단명은 관내제자리암, 상피내암이라고도 하죠.

0 기암, 침윤성 암이 아니니 절제술만 잘 받으면 된다고 합니다.

그동안 열심히 추적 관찰을 했으니 초기에 발견한 것이고, 매우 다행스러운 일이라는 선생님의 설명이 귀에 들어오지 않았어요. 믿기 싫었겠죠.


내가 왜 암이냐 하늘이 원망스럽지도 않았고,

하필 왜 나한테... 눈물이 나지도 않았어요.

그냥, 아이들과 엄마 생각이 가장 먼저 들었습니다.

할 수만 있다면 혼자 수술하고 회복하고 싶었어요.

가족들이 얼마나 놀라고 속상해할까 생각하니 , 내가 암이라는 건 아무렇지도 않았어요.




선생님 소개로 대학 병원 진료를 받았습니다.

대기 중인 많은 사람들이 모두 암인가 봐요.

이렇게 많은 사람들이 걸리는 병인데, 왜 나는 한 번도 암에 걸릴 수 있다는 생각을 안 했을까요.


가장 빠른 날짜로 수술을 가예약했어요. 한 달 뒤입니다. 그만큼 수술이 많이 밀려 있다고.

아이는 담담하게 잘 받아들여주었고, 엄마도 그러셨어요.

엄마께 제일 죄송한 마음입니다. 효도는 못할 망정 이런 일까지 겪으시게 하다니.


0 기암은 침윤성 암이 아니라 전이되지 않으니 위험하지는 않다고 합니다. 하지만 뿌리를 내리고 전이되는 침윤성 암에 비해 널리 퍼져 있을 가능성이 많다고 해요. 유관 내에서 둥둥 떠다닌다고 합니다. 쉽게 퍼질 수 있다는 뜻이지요. 운이 좋아서 부분 절제를 한다면 남아 있는 조직에 방사선 치료를 해야 할 수도 긴 시간 약을 먹어야 할 수 있어요. 운이 나쁘면 전절제를 할 수도 있습니다. 2차 성징이 나타나기 전의 몸으로 돌아가는 거라고 생각하면 좀 나을까요?




조금씩 현실을 받아들이니 또 다른 공포가 찾아옵니다.

암보다 무섭다는 치료비입니다.

다행히 작년에 부담보 없이 가입해 둔 실비 보험이 있었고, 나라에서 산정특례대상으로 급여치료비의 95%를 지원해 준다고 합니다. 한 달 벌어 한 달 살아야 하는데 비상금까지 헐게 생겼습니다. 수술 후 정상 근무는 한 달은 힘들 테니 그만두어야 하는 상황이 될 수도 있겠어요.


수술 후 너무 아프지 않을까, 전절제를 하게 되면 심리적 상실감을 잘 극복할 수 있을까, 수술 전 검사에서 조직 검사 결과보다 더 나쁜 상황이 생기지는 않을까, 수술 후 회복하더라도 암 재발에 대한 공포를 평생 안고 살아가야 하는 건 아닐까, 비상금까지 헐고 빠른 시일 내에 다시 일을 할 수 있을까.....

온갖 걱정들이 꼬리에 꼬리를 물어 옵니다.




이런 거군요.

중증질환을 갖게 된다는 건.

모든 일상을 허물었다가, 다시 쌓아 올려야 하는 것.


바닥을 칠 때마다 느낍니다.

아직 바닥이 아니었구나.

내가 지금 겪는 것보다 더 나쁜 상황은 얼마든지 많겠구나.


같은 이유로 나는 바닥이 아닙니다.

바닥이라면 오히려 감사한 일이죠.

올라갈 일만 남았으니까요.

필요 없다고 여기저기 쑤셔 박아놓은 패드를 잘 정리해야겠어요.

수술 상처가 아물 때쯤이면 필요하겠죠.

너무 늦지 않았을까 고민하던 사서 교육원에 지원도 해야겠습니다.

숨을 쉬고 있는 한 , 하지 못할 일은 없습니다.

지금까지 할 수 없다고 생각했던 이유들이 다 무색하게 느껴집니다.

변명만 하고 있다가 반갑지 않은 친구를 만나게 되니.


아프기 전엔 몰랐는데 헬조선이니 뭐니 해도

우리나라 의료보험 제도는 단연 최고입니다.

나라에서 무료로 해주는 건강검진 절대 빼먹지 마세요!






작가의 이전글 국방의 의무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