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스캇 리 Jul 26. 2024

Dead Man Walking

              Life goes on


미국인들이 종종 쓰는 표현이 있다. 

SNS 채팅이나 전화 텍스트로는 줄여서 그냥 'LGO'라고 쓰기도 한다.


'Life goes on', 이 말은 한국말로 의역하자면  '뭐 어쩌겠어 그래도 살아야지' 정도로 해석될 것 같다. 같은 제목의 미국 드라마 시리즈도 있고 노래도 많다.

'살다 보면 원치 않는 불행을 만날 수 도 있겠지만 뭐 어쩌겠어 그래도 인생은 계속되니까 힘들더라고 이겨내며 살아가야지'라는 이 자조 섞인 표현에 요즘 가장 잘 어울리는 사람이 바로 내 아내인 것 같다.

하루아침에 간첩죄로 체포된 남편을 위해 중국과 미국을 오가며 그렇게 힘들게 옥바라지를 했는데 이젠 그보다 더한 남편 병수발을 들어야 할 처지다. 아내는 거기다 이미 막 고등학생이 된 막내 놈까지 돌보며 집안의 경제적인 문제까지 모두 책임져야 하는 가장 신세까지 된 상태였다. 

체포당시 중국에 있던 재산은 모두 몰수당했고 그나마 남아 있던 돈도 중국 변호사와 옥바라지 비용으로 다 들어가자 아내는 미국으로 돌아와서 청소부터 공장일 등 하여간 돈이 되는 일은 닥치는데 했다. 결혼해서 한 번도 돈 걱정 없이 살아온 아내에게 남편도, 돈도 없는 세상은 아마 정글처럼 다가왔을 것이다.   

중국 감옥에서 받은 편지에서 아내는 풀 한 포기 없는 황량한 광야를 홀로 지나고 있는 기분이라고 당시의 심정을 내게 전해왔다. 언제 나올지 알 수 없는 남편을 먼 타국의 감옥에 두고 온 아내의 그 막막함과 두려움이 느껴져 참 미안하고 가슴 아팠던 기억이 아직도 생생하다. 그래도 아내는 신앙의 힘을 빌려 그 힘든 시간을 잘 참고 견디어 주었는데 그만 이렇게 또 다른 암초에 부딪치고 만 것이다.

내가 눈을 뜨고 점차 상태가 호전되자 아내는 다시 일을 나갔다. 막내를 등교시키고 하루종일 일을 하고 또 막내를 하교시키고 지친 몸을 이끌고 매일 저녁 내 병실을 찾았다.  

침대 옆에 앉아 내 손을 꼭 잡고 꾸벅꾸벅 조는 아내의 안쓰러운 모습에 내가 할 수 있는 거라고는 아내가 깨지 않게 조심히 팔을 들어 예전처럼 아내의 머릿결을 쓰다듬어 주는 게 고작이었다.  


저녁 8시 방문시간이 끝나고 아내가 돌아가면 나는 나만의 심야 재활 운동을 조용히 시작한다.

아직은 혼자서 일어설 수 조차 없는 상태지만 최대한 빨리 회복하고 싶은 마음에 침대에 누운 채 '무릎을 접었다 폈다'를 반복하고 안간힘을 써 가며 허리를 움직여 자세를 이리저리 바꿔 보기도 한다.

저렇게 홀로 지친 아내를 두고 만약 내가 계속 침대에 누워 있게 된다면 그것은 아내에 대한 엄청난 배신이자 나 자신에게도 결코 씻을 수 없는 치욕이 될 것 만 같아 두려웠다.


병실의 밤은 의외로 조용하다. 하루종일 아프다며 'F' 자로 시작되는 욕설로 간호사를 쉴 새 없이 불러대던 커튼 너머 옆 침대의 백인 남자도 지쳐 곯아떨어졌는지 잠잠해졌고 천장에 매달린 tv에서만 간간히 대화 소리가 흘러나온다. 

내 마음 같이 움직여 주지 않는 사지를 어떻게든 해보려고 너무 용을 쓴 탓인지, 하루종일 에어컨이 작동하는 병실에서 난 혼자 뻘뻘 식은땀을 흘린다.

눈 안으로 타고 들어가려는 땀을 닦기 위해 침대옆 식판에 위에 놓인 작은 수건을 향해 손을 뻗어 보는데 잘 닿질 않는다.

숨을 한번 크게 몰아 쉰 뒤에 순간적 반동을 이용 최대한 상체를 일으켜 오른팔 팔꿈치를 재빨리 식판 위에 걸쳐 놓는 데 성공한다. 하지만 스스로 그 성공의 대견함을 채 느끼기도 전에 바퀴 달린 식판이 힘없이 '주르르'  후진을 하고, 이내 둘 곳을 잃은 내 팔꿈치는 아직 채 감각이 다 돌아오지 못한 성가신 짐짝 같은 상체를 이끌고 그만 바닥으로 동반 추락하고 만다.


둔탁한 타격감이 한순간에 얼굴 전체를 덮치고 난 순간 정신을 잃은 것 같다. 


차가운 병실 바닥의 한기가 맞닿은 뺨에 느껴지고 웅웅 거리는 tv 소리에 정신이 돌아온다. 

얼굴은 느낌 그대로 병실 바닥에 내동댕이 쳐 친 듯 박혀 있었고 상체는 물에 젖은 스펀지 마냥 축 늘어져 침대와 바닥에 반반씩 걸쳐 있는 안쓰러운 모습이었다.

간호사 호출 벨을 찾아봤지만 이미 추락하고 만 나에게는 너무나 먼, 침대 위에 대롱대롱 매달려 있다.


"nurse! nurse! nurse!" 


목청껏 울부짖으며 애타게 간호사 불려보지만 바닥에 짓눌린 얼굴 탓인지 연 씬 타이어 바람 세는 소리만 나올 뿐  'nurse! '라는 제대로 된 외침은 내 머리에서만 빙빙 도는 듯했다.


지칠 대로 지친 나는 그만 구조의 손길을 체념하고 그냥 넋을 놓고 천장에 달린 tv에 시선을 고정시킨다. 내 자세 탓인지 화면의 인물들은 모두 물구나무를 선채 걸어 다니다 앉았다를 반복한다.

비정상적인 화면의 구도와 바닥에서 올라오는 차가운 기운에 눈꺼풀이 스르르 감기고 나는 누구 보면 금방 숨을 거둔 시신 같은 그 낯 설고 이상한 자세로 잠이 들고 만다. 그리고 내 꿈은 언제나 그랬듯이 또 기억 속을 헤맨다.         

   


이번에는 내가 티베이 감옥으로 이감되기 전 일 년 넘게 지내던 중국 간수소다.


쇠창살 철문이 열리고 그가 방으로 들어오는 순간, 우리 방 분위기는 싸해졌고 수감자들은 꽤 긴 시간 동안 서로 아무 말이 없었다. 

그가 우리를 이렇게 한순간에 얼어붙게 한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었다.  

그 첫 번째는 그가 입고 있는 노란색 조끼였다. 

이곳 수감자들은 보통은 푸른색, 환자는 녹색, 그리고 살인 그것도 의도적 살인 혐의로 잡혀 온 수감자들만 노란색 조끼를 입었다. 

그는 2명을 살해한 혐의로 잡혀온 탈북자였다. 그리고 우리를 한층 더 심란하게 만든 건 그가 차고 있는 무쇠로 된 족쇄였다. 재판 때 내가 찼던 것 과는 차원이 달랐다. 옛날 흑인 노예들의 발목에나 채워져 있을 법한, 그런 무지막지한 족쇄였다. 열쇠 구멍 자체가 없으니 채울 때도 풀 때도 ‘스레지해머’라는 큰 망치로 굵은 나사못을 때려 박고 때려 빼야 하는 그런 원시적인 형벌 도구였다.  

그가 걸음을 옮길 때마다 ‘철커덩, 철커덩’ 하는 으스스한 소리가 났고 난 그때마다 오래전 봤던 쇼펜 주연의 <데드 맨 워킹>이라는 영화가 떠올랐다.

‘Dead Man Walking’ 은 사형집행을 직감한 사형수가 형장으로 이동하는 그 걸음걸이와 시간을 하는 말이다. 구태여 직역하자만 ‘죽은 자의 걸음’쯤 될 가….

그는 그 영화 속 주인공 쇼펜처럼 사형수였다. 그리고 그 족쇄는 곧 죽을 자, ‘데드 맨’의 징표였다. 탈북을 한 그는 중국 국경 인근 농가에 들어가 도둑질을 하다가 발각되자 한족 주인 부부를 살해한 혐의로 이미 길림성 고등법원에서도 사형을 확정받은 상태였다.   

그의 남다른 외모도 우리를 얼어붙게 한 이유 중 하나였다.

모든 남자 수감자의 머리는 ‘빡빡이’에 가까웠지만 그의 머리는 장발이었다. 머리부터 얼굴 반쪽이 화상으로 심하게 일그러진 탓에 그는 긴 머리카락으로 그 흉터를 가리고 다녔다. 하지만 제대로 씻지 못한 탓에 그의 머리는 늘 기름이 끼고 떡 져 있었다. 냄새 또한 장난이 아니어서 그의 흉측스러운 몰골과 함께 다른 수감자들이 그를 기피하게 만드는 또 다른 이유였다. 

탈북자가 영치금이 있을 리 없으니 샴푸는커녕 빨랫비누 한 장도 살 수 없는 게 그의 안타까운 처지였다.


마지막은 바로 그의 손이었다.

화상으로 인해 그의 손은 손가락들이 제멋대로 들러붙어 제대로 주먹을 쥘 수도 펼 수는 없는 어정쩡한 상태였다. 난 가끔 그가 그런 손으로 과연 두 명을 살해할 수 있었을까 하는 의구심이 들 때도 많았다.


다른 방에서 함께 지낸 적인 있다는 왕 씨 아저씨의 혀 차는 소리가 들린다 


“여기 너무 오래 있어 그런지 정신이 좀 오락가락해… 

가끔 자기는 인민군 소좌라고 할 때도 있고.. 하여간 행방이 없어 ….

성질 하나는 깐깐하지, 그러니까 다른 놈들한테 뭐 하나 못 얻어먹고 맨날 싸움질만 하지.

“불쌍한 놈이야, 돈 한 푼 없이 여기서 저렇게 오래 버텼다고 생각해 봐…. 

얼마나 끔찍하고 힘들었겠는지 ….

안 된 얘기긴 하지만 어쩌면 하루라도 빨리 죽는 게 더 나을 수도 있지.”


쭈그리고 벽 구석에 앉아 있는 그에게 조심히 다가가 어제 영치금으로 구매한 세숫비누 한 장과 샹창(중국식 소시지)을 건넸다. 아무 말 없이 물건을 받으며 물끄러미 내 얼굴을 쳐다보는 그에게 'Life goes on'이라고 말해주고 싶었던 건 같은데 세찬 흔들림에 나는 꿈, 아니 기억에서 깨어났다.



새벽에 나를 발견한 병원은 난리가 났다. 담당 의사와 간호사가 분주히 왔다 갔다 하더니 급히 연락을 받은 듯 새파래진 얼굴의 아내도 왔다. 


"왜 그랬어, 왜 그랬어!"


내게 질문을 하는 건지 아니면 타박을 하는 건지 잘 모르겠지만 내 손을 다시 꼭 줜 채 아내는 같은 말만 되풀이하면서 하염없이 눈물을 흘렸다.


위로 살짝 말려 올라온 담요 밑으로 앙상하게 뼈만 남은 내 두 다리가 눈을 들어온다.

아무리 움직여 보려고 해도 오늘은 이상하게 발가락만 까닥까닥할 뿐이다.

순간, 나는 꿈속에서 그에게 못해주었던 말이 불현듯 생각났다.


 'Life goes on'.....



이전 03화 임사 체험(臨死體驗)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