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여르미 Jul 02. 2024

물공포증 자의 수영 한 달 후기

수린이에서 수친자

친밀도 상승

수영 강습을 받은 지 한 달 차가 되었다. 진도는 배영과 평영 발차기까지 나갔다. 킥판 없이 자유형을 매끄럽게는 못 해도 어느 정도 할 수 있는 수준이 되었다. 물에 대한 두려움은 아직 완벽히 사라진 건 아니지만 물이랑 친해졌다고는 말할 수 있다.


물공포증이 있어 얼굴에 물이 조금이라도 닿기 싫었다. 수영을 하려면 머리를 물에 넣어야 뜰 수 있다는 사실이 충격이었다. 초반에는 물이랑 친해지는 시간이 5분 정도 필요했지만 이제는 아니다. 내 몸이 물에 뜨는 자체가 신기해서 빨리 수영을 하러 가고 싶어 진다. 한 달 차가 되니 휴무날에 수영을 못할 때면 몸이 찌뿌둥하고 빨리 물에 들어가고 싶은 충동이 든다. 왜 '수친자' 말이 생긴 지 알겠다. 마음과는 달리 앞으로 안 나갈 때는 너무 괴로웠는데 어느 순간 하나씩 단계를 밟아가는 재미가 생기니 수영이 너무 재미있다. PT와 필라테스를 한 번씩만 해보긴 하지만 수영은 확실히 재미가 있다. 물에서 움직이면 기분이 좋다. 한 달 전만 해도 물속에 들어가는 건 무서워하는 사람이었는데 한 달 만에 변한 내 모습이 신기하다. 역시 불가능이란 없다.


호흡의 중요성

수영에 대해 하나도 모를 시절에는 물에 떠서 팔 돌리기와 다리만 첨벙첨벙하면 끝인 줄 알았는데 중요한 건 호흡이었다. 오랫동안 물안에서 수영하는 건 매우 힘들다. 육지에서는 자연스레 숨을 쉬지만 물안에서는 자의적으로 숨을 쉬어줘야 한다. 그래도 발차기처럼 익숙해지고 방법을 터득하면 물안에서도 편안히 호흡하는 날이 올 거라고 믿는다.


심리적인 싸움

킥판의 유무는 심리적 안정감의 차이다. 킥판이 있으면 물에 빠지진 않을 거 같다는 생각 때문에 마음이 편하지만 킥판이 없으면 불안해진다. 물에다가 몸을 맡기고 편안히 해야 하는데 아직 몸에 힘이 들어간다. 허우적거리는 내 모습을 보고 A 회원님이 숨을 쉬려고 머리를 들면 안 된다고 하셨다. 처음에는 머리를 들어야 숨을 쉬는데 무슨 말인지 와닿지 않았다. 하지만 자연스레 얼굴을 들어 호흡을 하는 것과 몸에 힘을 주어 얼굴을 숨쉬기 위해 있는 힘껏 드는 것과는 다르다는 걸 깨닫고 조금 더 편안히 수영을 할 수 있었다. 본인도 그랬었다면서 말씀해 주신 한 마디가 큰 힘이 되었다. 수영을 잘하는 사람이 나의 가려운 부분을 긁어 주기도 하지만 최근에 초급 과정을 밟은 사람의 경험담이 더욱 신뢰가 가고 힘이 되기도 한다.


매거진의 이전글 현생에 치여 잊고 지낸 나의 가치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