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Sonya J Jan 16. 2024

After work

업무 스트레스

최근 들어 일 끝나고 집에 올 때마다 마음이 불편해지기 시작했다.  열심히 일하고 후회 없이 일하고 최선을  다해서 남부럽지 않게 일하려고 노력하지만 내 열정과 결과물은 언제나 동일하지 않다.


멤버십 서비스에서 일하는 나의 주 업무는 멤버십 사인업(sign-up)과 상품에 대한 반품 및 환불 업무를 하는 것이다. 참고로 코스트코의 총 수입원 중 가장 비율을 많이 차지하고 있는 품목이 바로 멤버십이다. 그렇게 때문에 사인업 업무는 제너럴 매니저를 행복하게 하는 일이다.


멤버십에도 두 가지 종류가 있다. 골드스타와 이그제큐티브(블랙카드)로 나뉘는데 스토어입장에서 프리미엄인 이그제큐티브를 해야 마진이 남는다고 하니 사인업을 할 때 어떡하든 고객들이 프리미엄을 하도록 유도해야 하는 것도 하나의 업무이다.


물론 골드를 하던 이그제큐티브를 하던 내가 받는 월급에는 아무런 영향을 주지 않는다. 나는 그냥 내 할 일을 할 뿐이다. 그런데 그게 내 기분에 영향을 끼친다는 게 문제다. 골드스타만 사인업을 한 날엔 그날 하루를 망친 기분이 든다. 왠지 모르게 내가 회사에 피해를 끼친 것처럼.  심지어 나 말고 다른 직원이 더 많은 사인업을 할 때는 질투심마저 들기 시작했다.  물론 우리 부서는 다른 부서와는 다르게 월말평가가 있다. 누가 얼마나 많은 사인업을 했는지 특히 누가 이그제큐티브를 많이 했는지 등등. 결과가 좋건 나쁜 건 간에 회사 다니는 데에는 아무런 지장이 없다. 그래서 어떤 직원은 사인업 자체를 안 하려고 한다. 꽤 힘 빠지는 업무 중에 하나이기에 굳이 안 하려고 하는데 나는 하루에 꼭 하나라도 해야, 그것도 블랙카드를 해야 맘이 편하다.


일을 하면서 스트레스를 받는 것은 어디나 마찬가지 일 것이다. 하지만 내가 받는 스트레스는 ‘나 자신’에 대한 스트레스다.  잘하는 것은 없지만 꾸준함으로 인정받아온 나다. 그런데 그 꾸준함이 결과와 비례하지 않을 때 내 삶의 질이 떨어짐을 느낀다.


내가  멤버십 부서를 좋아하는 이유는 외국인과 일대일로 대화할 수 있는 시간이었기 때문이었다. 내가 준비한 멘트를 마음껏 뽐낼 수 있는 나만의 프레젠테이션 타임인 것이다.  처음엔 수줍었으나 하면 할수록 영어에 자신감이 생기기 시작했고 그땐 아무런 스트레스도 받지 않았다. 그래서 그때처럼  즐기던 마음으로 돌아가고 싶다.


다시 돌아가고 싶다.

매거진의 이전글 Inventory day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