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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자 심사 관점에서 바라본 호텔업

장치산업에서 브랜드 산업으로의 전환

by 고니파더

호텔업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개인적으로 대학 전공이 호텔경영학이기도 하고 관련 산업에 대한 개인적 관심도 큰 편이라, 깊게 들여다 본 듯 합니다.


여기에서는 국내에서 운영하는 호텔업계 중심으로 이야기 할 생각입니다.


다만 이전에 올렸던 숙박업체 (모텔업 관련 글) 심사 방향과 어느정도 궤를 같이 하고 있다고 생각하니, 관련업에 대해 관심 있으신 분들은 주의깊게 살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럼 시작!~


무엇보다 호텔업계와 많이 연결되어 있는 것이 바로 코로나19입니다.


호텔신라, 호텔롯데 등을 비롯한 국내 호텔업체들의 재무제표를 보면 공통점이 하나 발견됩니다.


바로 2020년도에 실적이 엄청나게 깨졌다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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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드 배치 이후 중국 관광객들의 입국이 금지된 시기를 거쳐 이제 회복세를 보일까 하던 찰나, 코로나19로 호텔업은 그야말로 깊은 수렁에 빠지게 됩니다.


이 과정에서 많은 호텔이 무너졌거나 다른 용도로 전환, 철거될 운명에 처했습니다.


쉐라톤 서울 팰라스, 남산 힐튼, 이태원 크라운, 청담동 프리마호텔 등 이름만 들으면 알만한 지역의 랜드마크 호텔들이, 코로나를 이기지 못하고 무너졌죠.


아래는 상업시설이나 주상복합으로 용도변경을 신청한 상황입니다.


용도변경 덕분에…서울시내 중소형호텔 M&A 급물살 - 매일경제 (mk.co.kr)


그런데 여기서 긍정적 포인트가 보입니다.


코로나는 회복되었고 중국 단체관광객도 이제 조금씩 흘러 들어온다는 겁니다.


그런데 호텔은 용도변경되었죠.


그렇다면?


공급이 줄게 되는 시기에 진입하게 됩니다.


메르의 블로그에 나와 있는 이야기를 여기에도 적용해 봅니다.


'흔해지면 싸지고, 귀하면 비싸진다!'


실제로 22년도에 서울시의 관광호텔업 객실수는 감소하고 있고, 이에 따라 평균객실판매단가인 ADR (Average Daily Roomrate) 역시 증가하고 있습니다. (출처 : 한국호텔업협회)


결국 앞으로 호텔업계는 객실부문에 있어서는 수익성이 개선될 꺼라는 걸 조심스레 예측해 볼 수 있습니다.


두번째 포인트는 전통적인 객실 판매에서 벗어난 새로운 유형의 상품이 증가하고 있다는 겁니다.


일명 Day-Use 로 쉽게 이야기 하면 모텔에서의 "대실"이 이제 호텔에서도 적용된다는 겁니다.


아래 기사에서처럼 말이죠.


숙박 없이 일정 시간만 이용하는 '호텔 데이유즈', 서베이 결과 발표-디지틀조선일보(디조닷컴 dizzo.com)


사실 대실은 모텔에서만 취급 가능한 상품으로 여겨졌는데, 관련법상 호텔에서 대실을 금지하고 있는 명확한 규정은 없다고 합니다.


'대실' 이라고 하면 왠지 불륜 느낌이 많이 나는데, 이걸 '시간을 쪼개 판다'는 그럴싸한 컨셉으로 호텔에서 도입했습니다.


근래 유행하는 호캉스 개념과 아주 잘 매칭되었다고 생각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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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국 객실부문의 실적 개선이 더욱 기대되는 이유입니다.


세번째로 체크해야 하는 부분이 면세점입니다.


병행수입이 활성화 되고 환율이 상승하면서 달러로 물건을 결제하는 면세업은 그야말로 탈출구가 보이지 않습니다.


예전에는 사업포트폴리오 다각화 측면에서 객실 수입 외에 면세점을 보유하는 것이 일종의 트렌드였다면, 지금은 면세점을 보유하고 있는 기업이 오히려 피해를 키우는 모습입니다.


면세점 없이 호텔사업만 가지고 있는 조선호텔과 파르나스는 비교적 안정적인 수익을 보여주고 있는데 반해, 선두업계라고 할 수 있는 호텔롯데와 호텔신라가 아직까지 큰 폭의 실적 개선세를 보여주지 못하는 것도 여기에서 비롯된 것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마지막으로 브랜드화.


과거, 호텔은 Location으로 대변되는 부동산업이자 대규모 자본이 선투입되는 장치산업이었습니다.


최근에는 이러한 경향에서 벗어나는 것 같습니다.


아래는 최근 국내에서 가장 활발하게 본인들의 브랜드를 파는 전략을 실행중인 호텔신라의 기사입니다.


이부진의 야심작도 통했다…5성보다 잘 나가는 4성급 호텔의 이유 - 머니투데이 (mt.co.kr)


호텔신라의 경우 현재 '신라스테이'라는 브랜드를 전국에 확산시키고 있습니다.


주목할 것은 이들이 해당 호텔의 부지나 건물을 직접 소유하는 것이 아니라는 겁니다.


'위탁경영' 형태로 해당 호텔에 대한 운영을 책임지는 형태인데, 결국 브랜드를 파는 개념입니다.


똑같이 면세점 사업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음에도 호텔롯데보다 호텔신라가 조금 더 실적 개선세가 두드러진 걸 보면, 초기 투자금 비중이 낮은 위탁경영 활성화가 긍정적인 영향을 끼친게 아닐까 라고 조심스레 분석해 봅니다.


간단하게 호텔산업을 투자심사 관점에서 다뤄봤습니다.


산업의 사이클이 있다면 이제 막 상승하는 시기에 위치해 있지 않나 싶습니다.


투자나 여신지원을 검토하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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