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SNUDH Oct 04. 2024

국민건강보험이 제공하는 치과진료 항목 소개

현홍근 교수(소아치과)

현재 국민건강보험에서는 영유아, 어린이, 청소년에게 제공하고 있는 치과 치료와 관련된 항목들이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영유아 구강검진, 복합 레진 치료, 치아 홈메우기 치료에 대해 소개하고자 합니다. 국민건강보험

가입자라면 누구나 이용 가능하시므로, 귀한 자녀들을 위해 잘 활용하시면 좋겠습니다.


1. 영유아 구강검진 (18개월~65개월)


첫 번째로 소개할 항목은 치과에 방문하여 생후 18개월부터 65개월까지 무료로 총 네 번을 받을 수 있는 영유아 구강검진입니다. 기존에 3번만 시행했던 영유아 구강검진이 그 중요성을 인정받아 2022년 6월부터 4번으로 확대 시행되었습니다. 구강검진은 영유아 건강검진과 더불어 이 시기에 놓쳐서는 안 될 중요한 국가 검진입니다.

영유아 구강검진은 1차~4차까지 각각의 검진 시기가 정해져 있습니다. 1차는 18~29개월에 시행며, 주로 유치가 잘 나오고 있는지와 기능이 건강한 상태인지를 확인해 드리고 관리 방법을 알려드릴 수 있습니다.


2차는 30~41개월, 3차는 42~53개월에 시행하는 것으로, 이미 나온 유치의 상태가 적절한지와 충치가 있는지를 확인해 드리고 보호자에게 자녀들의 치아를 잘 관리할 수 있는 방법도 알려드릴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4차는 54~65개월에 검진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 시기에 자녀가 부모 도움 없이 스스로 이를 닦기 시작합니다. 자녀가 칫솔질을 올바르게 하고 있는지, 구강 관리는 잘되고 있는지, 치아의 위치나 발육 상태가 좋은지, 혹은 충치가 있는지를 꼼꼼히 확인해 드리며, 치아를 잘 관리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설명 받으실 수 있습니다.

이러한 영유아 구강검진 과정 중에 충치나 기타 구강 질환이 발견될 경우 필요한 치료를 조기에 받을 수 있고, 불소 도포와 같은 예방 치료도 받을 수 있으므로 자녀들의 치아 상태가 나빠지기 전에 관리받을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

소아치과에서 시행하는 어린이의 구강검진 및 관리 모습


2. 복합레진 치료 (만 12세 이하)


두 번째로 소개할 항목은 만 12세 이하 어린이들에게 충치가 생겼을 때 적용할 수 있는 항목으로, 흔히 레진 치료 라고도 부르고 있는 복합레진 치료입니다. 충치가 생긴 부위를 정교하게 제거하고 특수한 접착법을 시행한 후 치아색과 유사한 복합레진이라는 치과용 재료를 채워서 원래의 치아 형태로 복원시켜주는 치료입니다(사진A, B).

충치가 많이 진행되면 신경 치료 즉 치수 치료까지 해야 하는 경우가 있는데 치수 치료가 필요하지 않은 경우에만 보험 적용이 가능합니다.

만 12세 이하 어린이의 복합레진 치료는 하루에 최대 4개까지만 보험 적용이 가능합니다.

만일 치료해야 할 충치가 4개 이상이라면 다른 날 추가로 또 다시 4개의 범위 안에서 다른 치아를 치료한다면 보험 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복합레진 치료를 시행할 경우, 환자가 부담해야 하는 본인 부담금은 병원급과 의원급 간의 차이가 있습니다. 병원급은 전체 금액 중 국민건강보험에서 60%를 지원하여 환자 본인에게는 40%를 부담하게 되며, 의원급에서는 국민건강보험에서 70%를 지원하므로 환자께서는 30%만을 부담하게 됩니다.



3. 치면열구 실란트 치료 (만18세 이하)




마지막으로 소개할 항목은 만 18세 이하의 청소년들까지도 적용될 수 있는 것으로, 흔히 ‘치아홈메우기’ 라고 쉽게 표현하고 있는 치면열구 실란트 치료입니다. 치면열구 실란트 치료는 어금니의 치아 씹는 면에 있는 깊은 홈에서 주로 충치가 잘 발생하므로 어금니에 충치가 생기기 전에 홈을 깨끗이 세척하고 특수한 재료로 이 부분을 정교하게 접착하고 메꾸어 마치 코팅처리를 한 것처럼 표면을 만들어 주어서 충치가 잘 생기지 않도록 해 주는 치료 방법인데, 예방 효과가 큰 것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사진 C, D). 충치가 없는 위·아래 영구치 어금니에 한해서 4개까지 실란트 치료 비용 중 90%를 국민건강보험에서 지원하고 있어 본인부담비용이 적으므로 꼭 치료 받으면 좋을 항목입니다.



이상으로 국민건강보험에서 영유아 시기부터 청소년 시기까지 제공하는 주요 치과 진료 항목들을 살펴 보았습니다. 평소에 가정에서 올바른 구강 관리를 통해 충치나 구강 질환이 생기지 않도록 하는 것이 가장 좋겠지만, 질환이 의심된다면 더 늦기 전에 치과에 미리 방문하여 검진을 받아 관리법을 배우고 조기에 치료를 받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특히 영유아, 청소년들의 치아는 미성숙하고 약해서 성인들의 단단한 치아보다 충치 등의 구강질환이 매우 빠르게 진행되고 악화되며, 무엇보다 균형잡힌 올바른 식사를 어렵게 하여 자녀들의 성장 발육에 나쁜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사실을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또한 영구치는 평생을 사용해야 하는 중요한 치아이므로 질환 초기 단계에 발견하여 치료하여야 성인이 되어서도 건강한 치아를 유지할 수 있음도 명심하면 좋겠습니다. 국민건강보험에서 제공하는 진료 항목을 충분히 활용하여, 자녀들이 영유아 시기부터 건강한 구강을 유지하고 아픈 치아 하나 없이 예쁘고 멋진 얼굴로 성장하실 수 있도록 도와주시기 바랍니다.


https://youtu.be/_ZRdvraSDRg?si=ugxHY0_1LR0Tn5Wp



이전 06화 서울대치과병원-시흥, 취약계층을 위한 찾아가는 치과진료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