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윤서 Jan 29. 2024

절망 없는 생존 이유를 물었다

절망 없는 생존 이유에 대해 고심하는 시간을 보냈다. ‘절망 없는’의 의미는, 생의 이유를 물었지만 채 꺾이진 않겠다는 마지막 자존심같은 것이었다. 죽고싶다는 건 아닌데 왜 사는지를 알 수 없어서 이불에 파묻혀 세상 소리만 들었다. 그럴수록 더더욱 알 수 없어졌다. 미궁으로 향하는 존재의 이유는 계속 마음을 꺾었다.


생을 향한 의지가 부실해질 때면 생각의 원천을 밖으로 흩뿌린다. 이를테면 쓰는 것조차 대단한 마음을 먹어야 할 때. 두려울 만큼 내 존재가 미약해질 때. 내가 나에게 너무 가까이 붙거나 남을 향한 생각으로 포화될 때. 그럴 땐 나가서 바람도 쐬어보고, 생각을 영상으로 확장할 수 있는 곳을 찾기도 한다. 내 근간이 되는 것에서 벗어난 행위를 통해 내 행위를 되찾는다. 요즘은 시간이 날 때마다 작은 독립영화관 상영시간표를 확인하는데, 좋아하지만 내가 할 순 없는 것에게서 묘한 위안을 얻는다. 불가능한 세계로부터 영감을 받아 가능한 세계에서 풀어내는 방법이 내가 나름 고안한 생의 의미를 되찾는 방법이랄 수 있다.


다만 이러한 행위도 밑으로 꺼지는 과정 없인 무의미하다. 내가 한 칸 더 아름다워지는 순간은 늘 가장 힘겨울 때에 있었고, 이젠 그 사실을 있는 그대로 인정하는 때에 있다. 그러니까, 생의 의미는 그걸 찾는 사람에게만 찾아오며, 생을 의심하는 순간 없이 생을 소중하다 여길 순 없는 것이다.

내가 맞이하는 이런 순간에 늘 초라함을 느끼지만서도, 이것 없는 인생은 더할나위 없이 무의미하다는 것 또한 목전에 알고있다. 피하고 싶어도 그 앞에 가까이 서야 하는 이유는 납작 꺼져 찌그려져야만 아는 나의 무지와 연약함 때문임도.


오늘은 눈 때문에 빨리 도망치라는 회사의 지령을 받았고, 클래식이 빵빵 터지는 카페에서 핀란드 영화를 기다리고 있다. 휴대폰 충전기는 부러 챙기지 않았으며, 덕분에 이런 충만에 가까운 시간을 맞는다. ‘스마트’ 앞에서 얼마나 내 주권을 잃는지. 가히 초라하다.


24.1.9

.

.

.

글을 쓰고있다는 건

아직 쓸 힘이 손 끝에 남아있단 뜻이고

살고싶단 강한 마음이 난간 끝에 매달려있단 뜻이다.

정말 죽고싶단 생각을 하고 나서부터는 쓰는 상태가 얼마나 다행스러운 줄 안다.

작가의 이전글 살던 일상을 계속하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