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가로서 그리고 나 자신으로서
나는 4년간 병원에서 인지치료를 했고 12년 동안 특수교사로 일하며 ADHD로 어려움을 겪는 사람들을 가까이서 지켜봤다. 그들의 고충을 이해한다고 믿었고 전문가로서 나름의 지식을 쌓아왔다. 하지만 정작 나 자신에 대해서는 충분히 알지 못했다는 사실을 깨닫게 되었다.
2023년 5월 첫째 아이의 행동에서 전문가로서 ADHD의 증상을 발견했다. 아이는 집중할 때 놀라운 능력을 보였지만 종종 충동적인 행동을 보였다. 미세한 변화들은 다른 사람들의 눈에는 쉽게 띄지 않았으나 나는 그 변화를 예민하게 감지했다. 결국 병원에서 ADHD 진단을 받았고 아이는 약을 복용하기 시작했다. 그 후 아이의 행동은 눈에 띄게 달라졌다.
호기심이 많았던 나는 그 약의 효과가 얼마나 대단한지 궁금해졌다. 그래서 한 번 약을 먹어보기로 했다. 그리고 그 순간 평생 한 번도 느껴보지 못한 놀라운 경험을 했다. 그동안 두세 번 읽어야 겨우 이해되던 책의 내용이 단번에 머릿속에 들어온 것이다. 그때 나는 스스로에게 물었다.
"혹시 나도 ADHD였던 걸까?"
검사를 받았고, 나는 성인 ADHD라는 판정을 받았다. 보통 청소년기를 지나면 증상이 완화되거나 사라진다고들 하지만, 나는 여전히 그 영향 속에 살고 있었던 것이다.
진단을 받은 순간 과거의 많은 행동들이 하나둘씩 퍼즐처럼 맞춰지기 시작했다. 어려운 수학 문제를 풀어놓고도 답을 틀리게 적었던 기억 간단한 계산에서 실수하던 순간들 어머니께서 자주 하시던 “너는 집중력이 부족해”라는 지적. 그리고 착하게 이야기하다가도 순간 욱했던 충동성 머릿속에 여러 생각들이 동시에 떠올라 혼란스러웠던 나의 모습들. 시끄러운 환경에서 지나치게 예민해지며 짜증을 내던 그 순간들까지. 이 모든 것이 ADHD와 관련이 있었다는 사실이 충격적으로 다가왔다.
처음에는 당황스러웠다. 나름대로 잘 살아왔다고 생각했지만 사실 내가 겪었던 어려움들이 ADHD의 일부였다는 것을 알게 되자 혼란스러웠다. 그동안 스스로를 충분히 이해하지 못한 채 살아온 것이 아쉬웠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나는 조금씩 이 사실을 받아들였고 이제는 나를 더 깊이 이해할 기회를 얻게 된 것에 감사하고 있다.
무엇보다 감사한 것은 가족들이 나를 이해해준다는 점이었다. 아내는 아낌없는 격려와 지원을 해주었고 아이들에게도 내가 왜 특정한 방식으로 반응하는지 설명할 수 있었다. 덕분에 우리 가족은 서로를 더 깊이 이해하게 되었고 함께 성장할 수 있었다.
지금 돌이켜보면 나는 나름대로 잘 버텨왔다. 문제를 인식하고 나만의 방식으로 해결책을 찾아왔기 때문이다. 머릿속에서 끊임없이 떠오르는 복잡한 생각들은 표정 관리를 통해 감추었고 비언어적 신호를 학습해 상대방의 감정을 나름대로 해석하며 관계를 유지했다. 작업 기억의 부족은 메모를 통해 보완했고 충동성은 억제하며 스스로 다잡아왔다.
하지만 고통만 있었던 것은 아니다. ADHD 덕분에 창의력과 문제 해결 능력이 뛰어났고 그로 인해 긍정적인 평가를 받기도 했다. 이제는 ADHD라는 렌즈로 내 삶을 다시 바라본다. 여전히 삶의 많은 부분이 복잡하고 혼란스럽지만 그 모든 것이 내 삶의 일부임을 받아들이며 더 나은 방향으로 나아갈 준비를 하고 있다.
ADHD란 무엇인가?
ADHD(주의력 결핍 및 과잉 행동 장애)는 주로 집중력 부족, 충동적인 행동, 과도한 활동성을 특징으로 하는 신경발달 장애이대. 이는 단순한 성격 문제나 행동 습관이 아니라 뇌의 발달과 신경전달물질의 불균형에서 기인한 생물학적 문제로 치료와 관리가 필요하다.
ADHD의 원인?
ADHD는 전두엽발달, 도파민, 노르에피네프린 등과 같은 신경전달물질의 부족이나 불균형이 주요 원인이다. 이로 인해 집중력과 충동 조절에 어려움을 겪습는다. 유전적 요인도 ADHD 발병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원시 사회에서의 ADHD 역할?
원시 사회에서는 ADHD 성향이 생존에 유리할 수 있었다. 다양한 자극에 신속하게 반응해야 했고 큰 감정 기복으로 격렬하게 싸우는 능력이 부족에서 리더 역할을 하는 데 도움이 되었다. ADHD는 이러한 환경에서 자연스럽게 나타나는 생존 전략의 일환으로 볼 수 있다.
현대 사회에서 ADHD 문제?
현대 사회는 앉아서 학습하고 안정된 감정 상태를 유지하는 것을 요구한다. ADHD 성향을 가진 사람들은 이러한 구조에서 종종 문제아로 취급받으며 학습과 사회적 관계에서 어려움을 겪기도 한다. ADHD 학생들의 뇌 발달은 일반적으로 2~3년 정도 지연되는 경향이 있어 이로 인한 학습 속도 차이가 발생할 수 있다.
ADHD에 대한 이해와 지원 필요성?
ADHD는 '문제'로 치부할 것이 아니라 다양한 인간 특성의 하나로 이해해야 한다. ADHD를 가진 사람들은 강한 창의력과 집중력을 발휘할 수 있는 잠재력을 지니고 있으며 이를 발휘할 수 있는 맞춤형 교육과 지원이 필요하다. 따라서 ADHD 학생들에게는 단순한 교정이나 처벌이 아닌 그들의 특성을 이해하고 발달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체계적인 지원이 중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