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오늘 하루 이 순간의 행복을 위한 두 가지

행복한 사람들은 모두 뻔한 이유들로 행복하지만, 불행한 사람들은 각양각색의 사연과 상황으로 불행해진다. 누구나 들어본 말이다. 단순한 삶은 행복하다. 그러나 사람들은 복잡하게 살아간다. 사람들은 불행하게 하는 것들에 집착하며 살며 엄청나게 복잡하고 정신없이 살아간다. 단순한 것은 쉽지 않다. 인간은 욕심과 집착으로부터 벗어나지 못한다. 인간에게 찾아오는 힘든 고난의 기원이다.


오늘 하루 아니 이 순간 조금이나마 행복감을 느끼고 싶다면 이 글을 읽고 실천해보기 바란다.


인간은 새롭고 다양한 경험을 하면 행복하고 뇌를 젊게 유지해준다. 뉴욕과 마이애미에 거주하는 18~31세의 건강한 성인남녀 132명을 대상으로 3~4개월 동안 출퇴근을 할 때 또는 식료품점이나 약국, 식사장소를 갈 때나 운동을 할 때 되도록이면 평소 이용하던 길과 다른 경로로 가도록 시켰다. 그 결과 이들은 행복감이나 흥분 또는 재미 등의 감정을 많이 느꼈다. 단조로운 생활보다는 가급적 새로운 것을 하는 것이 삶을 풍요롭게 하고 행복할 수 있다. 일상생활에서도 작은 변화만으로도 행복은 만들 수 있다. 물론 낯선 세계로의 여행을 할 수 있다면 더욱 그렇다.


또 하나는 억지로라도 웃어보자. 안면 피드백 가설(facial feedback hypothesis)은 표정이 사람의 감정 경험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가설이다. 심리학 연구에서 오랜 논쟁거리 중 하나이다. 2022년 약 4천 명의 사람을 대상으로 이 가설을 실험한 결과가 발표되었다. 결론은 일부러 웃는 표정을 지어도 사람들은 더 행복하다는 것이다. 웃는 사진을 흉내 낸 사람과 얼굴 근육을 이용해 웃는 표정을 지은 사람의 행복감이 뚜렷하게 높아졌다. 반면, 펜을 입에 물고 웃는 표정을 낸 사람은 행복감이 증가하지 않았다. 펜을 입에 물면 웃을 때 사용하지 않는 근육들이 사용되어 이런 결과가 나온 것으로 추정된다. 이 실험은 웃는 표정이 행복감을 높여준다는 것을 명백히 보여준다. 이는 인간의 감정이 근육 운동이나 다른 신체적 감각과 어떤 식으로든 연결돼 있다는 증거이다.

https://www.nature.com/articles/s41562-022-01458-9


오늘 하루 이 순간 좀 더 기분이 좋기를 바란다.

매거진의 이전글 다이어트의 지름길 ‘친 자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