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독립 Apr 25. 2022

내가 너를 사랑하는 순간

혼자, 둘이 사는 이야기 8

1. 숙취


너는 이미 내가 취했다며 그만 마시라고 한다. 하지만 나는 기어코 냉장고에서 맥주 한 캔을 더 꺼내 들어 네 눈 앞에서 흔들고, 너는 못 말린다는 듯이 알아서 하라고 한다. 그리고 예상했던 대로 새벽의 나는 화장실 변기통을 붙잡고, 아침의 나는 침대에서 움직이지 못한다. 몸에서 알코올이 다 빠져 나갈 때까지 잠을 자야 한다며 다시는 깨어나지 않을 듯이 잔다. 깨어나서도 움직이는 순간순간마다 속이 안 좋고 머리가 아프다며 징징댄다. 오늘 우리가 함께 하기로 한 일이 있었는데, 혹은 함께 가기로 한 곳이 있었는데. 아예 다른 이와의 약속이면 최선을 다할 수도 있지만, 너와의 약속을 지키기에 나는 아직도 인중에서 피어오르는 듯한 알코올 냄새에 정신을 차릴 수 없다. 이런 주말이 한두 번도 아니니 네가 머리 끝까지 화가 날 법도 하다. 하지만 너는 언제나 어이 없다는 듯 너털 웃음을 한 번 짓고, 자기 말 안 듣더니 꼬숩다는 듯 한 번 낄낄거리고는 나를 걱정한다. 그리고 전날 밤 나를 더 말렸어야 했다고 미안하다고 한다. 힘들면 움직이지 말고 쉬라며 나를 눕혀놓고는 식사를 차려 낸다. 늦은 밤 다시 잠자리에 들 때까지 침대에 자빠져 있던 내가 '오늘 하루도 나 때문에 다 망쳤어. 아무것도 못 하고.' 라는 자책으로 사과의 마음을 전하면 너는 아프지나 말라며 내 머리를 쓰다듬어 준다. 걱정과 장난기가 섞인 그 눈빛과, 방금 설거지를 하고 와 약간 차가운 너의 손길에, 나는 너를 사랑한다고 생각한다.




2. 수면 무호흡증


나는 잠든 너의 곁에서 생각보다 많은 시간을 보낸다. 당장 눈만 감으면 꿈 속에 빠질 것 같은 날에도 새벽 내내 잠들지 못해 뒤척이는 날이 하나 둘 쌓인다. 완전히 잠이 깨면 옆방에서 책이라도 볼 텐데, 몸은 천근만근 무거운 채로 혹 네가 깰까 조심히 자세만 여러 번 바꿔본다. 너는 눈을 감은 지 십 초도 채 되지 않아 고르게 숨을 내쉰다. 어차피 잠도 안 드는데 네 얼굴이나 열심히 쳐다 본다. 약간 벌린 입과 잔뜩 찌푸린 미간이 예쁠 리 없는데도 자꾸 보고 싶어진다. 출근하는 네가 입가에 미소를 머금은 채, 잠든 나를 한참이나 쳐다보다 가는 게 이런 기분인가 싶다. 


몇 분이 더 지나면 너의 숨은 더 이상 고르다고 할 수 없다. 따라하기도 어려운 변박으로 코를 고는 너는 어느 순간 숨을 들이마셔놓고 내쉬지 않는다. 수면 무호흡증으로 사람이 죽지는 않을 거라는 걸 알면서도 가슴 끝까지 숨이 차오른 것 같은 네가 10초 넘게 숨을 내뱉지 않으면 불안해진다. 네가 너무 특별한 사람이라 자다가 숨이 막혀 죽는 예외적인 케이스가 되는 게 아닐까 싶은 걱정이 드는 것이다.  물론 너는 곧 다시 거칠게 숨을 내쉬지만 이 주기가 반복되면 내일 아침, 네가 오래 잤는데도 피곤하다며 까매진 얼굴로 출근할 것을 안다.


옆으로 돌아 누우면 너의 호흡이 조금 더 편해지기에 나는 잠든 너의 귓가에 "조슈아, 옆으로 돌아 누워서 자." 라고 속삭인다. 대부분의 경우 너는 눈을 뜨거나 대답을 하지 않고 얌전히 돌아 눕는다. 신기한 일이다. 하지만 가끔은 나의 말을 듣지 못 하고 그대로 누워 있거나, 몸은 그대로 둔 채 얼굴만 돌린다. 이건 효과가 없다. 이 때는 조금 더 큰 소리로 옆으로 누워 자라고 다시 한 번 말한다. 이쯤 되면 "응~" 대답과 함께 돌아눕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때로는 눈을 번쩍 뜨고 한 번 더 이야기해야 하나 싶은 마음에 너의 귀에 얼굴을 갖다 댄 나를 바라본다. 그리고는 돌아누우며 나에게 사과를 한다. 내가 너 때문에 잠들지 못 하는 것이라고 생각하는지 다음 날이 되면 기억도 못할 만큼 잠에 취한 채 너무 미안하다고 한다.


나의 불면과 너의 코골이는 이제 너무 익숙해져서 너의 코 고는 소리는 나의 수면에 큰 영향을 미치지 못한다. 어차피 너의 코골이가 날 못 자게 하는 날이면 난 그냥 옆방에서 잔다. 너도 그걸 알고 있을 텐데도 넌 미안하다고 한다. 그 잠결에 나에게 피해를 줬을까 걱정하는 너의 등을 한참 바라보며 나는 너를 사랑한다고 생각한다.




3. 먹고 싶은 것


며칠 전 너의 부모님이 보내주신 두릅과 산마늘이 있어 그걸 반찬 삼아 저녁 식사를 하기로 했다. 해둔 밥이 없어 네가 도착하기 직전 현미밥을 안쳤다. 백미보다 몇 배는 더 걸리는 그 시간을 기다리던 도중, 컨디션이 안 좋아 잠깐 잠든 너를 바라보다가 마음이 바뀌어 버렸다. 밥이 다 되었을 즈음 너를 깨워 이야기한다.

"나 신전떡볶이 먹고 싶어. 어묵튀김이랑 잡채말이에 떡볶이 국물 잔뜩 묻혀서 쿨피스랑 같이."

잠들기 전, 두릅 무침을 해주겠다고 레시피까지 다 찾아본 너인데 너는 내가 이야기하자마자 배달앱을 켠다.

"너 먹고 싶은 건 먹어야지."


대부분의 경우 나는 먹고 싶은 게 많다. 그리고 한 번 생각난 건 근시일 내에 먹어주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그 음식을 먹는 그 순간까지도 안절부절 못하며 집착한다. 생리통으로 앓아 누웠던 날 갑자기 푸딩이 먹고 싶어져 진통제를 삼키고 나와 집 근처 마트 5개를 돌기도 했다. 드디어 푸딩 뚜껑을 열었을 때는 집에서 나온 지 한 시간 반쯤 지났을 때였다.  


하지만 너는 나의 식탐에 단 한 번도 무심한 적이 없었다. 순간순간 바뀌는 마음에도 짜증을 내지 않는다. 평일동안 맛집을 조사해 주말 데이트 때 먹을 메뉴를 정해 놓고도 너를 만나러 가는 그 길에 다른 메뉴에 꽂혀 안절부절 못 하는데, 너는 자연스레 "오늘 여기 안 가도 돼. 다른 거 먹고 싶은 거 있어?" 라고 묻는다. 내가 말한 게 당기지 않아도 너는 우선 내 메뉴를 따라간다. 혹 식당이 문을 열지 않아 (갑작스레 메뉴를 바꿀 때가 많아 브레이크타임이나 휴일을 피해 가지 못한다.) 2순위 식당을 가게 되면 그제서야 너는 수줍게 웃으며 "사실 나 이게 더 먹고 싶었어." 라며 고백하기도 한다. 그렇게 밥을 먹으며 이거 다 먹으면 레몬파운드케이크를 잘 하는 카페에 가서 커피를 마시고 싶은데, 이따 저녁은 뭘 먹지, 하며 쉼없이 음식 얘기를 늘어놓는 내 앞에서 너는 언제나 맞장구를 치고 함께 맛집을 찾아준다. 함께 찾은 새로운 맛집에서 여기 너무 좋다며 네가 눈을 빛내는 순간, 나는 함께 눈을 빛내며 너를 사랑한다고 생각한다.

매거진의 이전글 우리의 바다가 익숙해진 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