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독립 Feb 23. 2022

다름의 슬픔

빨강의 자서전 (앤 카슨)

고전은 어렵다포스트모더니즘은 더욱 어렵다고전을 모티브로 포스트모더니즘 문학을 하는  카슨의 글은 정말 어려웠다온갖 생략과 상징으로 가득  얇은   권을  연휴부터 붙잡고 있었다정말 신기하게도줄거리 자체를 따라가는 것은 생각보다 어렵지 않았지만 상황을 포착하는 문장  줄이 자꾸 머리에 들어오지 않고 이해가 되지 않아  번을 다시 읽다가 포기하고 넘어가곤 했다포스트모더니즘을 표방하는 요즘의 시들보다 차라리 정철의 사미인곡을  이해하기 쉬운  나뿐일까그럼에도 불구하고 『빨강의 자서전』은 아주 매력적이었다나에게 포스트모더니즘은 이해할  없는 난해함과 해괴함으로 인해  흥미를 가지고 공감하게 만드는 이상한 사조인  같다.


홀연히 나타나 일방적인 폭력을 휘두르고 게리온의 모든 것을 빼앗아간 신화  헤라클레스처럼『빨강의 자서전』  헤라클레스는 게리온을 괴롭게 한다게리온의 내면의 본질을 찾기 위한답이 없는 질문들에는 관심이 없고 섹스만을 욕망한다그는 게리온의 감정과 사랑을 이해했는가그를 사랑했는가아니다맞나아니모르겠다그것은 말없는 헤라클레스만이 알고 있을 것이다아니그도 모를지도 모른다헤라클레스가 게리온을 사랑했는지 여부가 게리온에게 중요한가혹자는 시련이 성장을 만든다고게리온의 실연은 시련이 되어 그의 성장의 밑거름이 되었을지도 모르지만태어나면서부터 다름을 지고 있던 게리온에게 실연이라는 추가적인 시련이 과연 필요했을까척박하고 메마른 땅에 뿌리내린 식물에게 달콤한 빗물  방울 없이 냄새나는 비료덩어리만 푸지게 퍼주면 열매를 맞을  있을까게리온의 다름을 이해하고 존중하고 다름까지 사랑하기는커녕 다름을 유린한 헤라클레스를 원망하면서도그를 사랑할 수밖에 없던 게리온이 슬프다.


소모적이고 위험하고 지치는 로맨스에 대해 한참을 읽다 잠이 들어서인지오늘 아침 꿈에는 아주 힘겨운 멜로영화가 재생되었다꿈에서 깨어 눈을  후에도 한참  속에 젖어 있었다. (뒹굴거림에 대한 핑계가 맞다.)  웅크린 몸을 펼쳐 보이며코트 속에 빨간 몸과 작은 날개를 웅크려 숨긴 게리온에게 아주 작은 무언가라도 남아있었으면 좋겠다는 어린아이 같은 생각을 해본다.




게리온은 멍청이라는 말에 이의가 없었다하지만 정의가 실현되면

세상은 무너진다. (p.33)


거리는 공간 없는 내면에서

사랑받을  있는 것의

가장자리까지 뻗어 있다그건 빛에 의존한다. (p.64)


현실은 하나의 소리다그러니 주파수를 맞추고 열심히 들어야지 소리만 질러대선  된다. (p.91)


() 크기에 비례해 보면

달걀의 껍질에 비해  배는  얇은 지구의 껍데기처럼 영혼의 껍질은 상호 압력의 기적이다. (p.91~92)


하지만   별을 보는데 추억을 보는 거야. (p.102)


지금 세상이 끝난다면  자유로운 거야와

지금 세상이 끝난다면 아무도  자서전을  볼거야─ (p.110)

→ 삶을 유지하고 끊어버리는 모순적인 내면의 목소리는 혼란스럽다.


게리온의 삶은 혀와  사이에 갇힌 무감각의 시간으로 들어섰다. (p.113)


- “가우초는 말을 타고

평원을 가로질러 멀리 달려가는 단순한 행동에서

 자신이 스스로의 운명을 지배하고 있다는 지나친 생각을 하게 되었다.” (p.130)


나는 의심의 성애학을 연구하고 싶어요 진실에 대한  올바른 추구의 전제조건으로서요인간의 근본적인 특성이라고   있는  앎에 대한 갈망을  포기할  있다면요. (p.139)


정의란  존재한다면

그런 것이어야 한다고 생각해요  짧고깔끔하고리듬감 있고. (p.142)


 자신을 의심하는 분별력을 갖고 신을 믿는 거죠.

필멸성이라는  결국 우리들에게 섬광처럼 비치는 신성한 의심이 아니고 무엇일까요신은 잠시

승인을 유보하고 우리는 사라지는 거지요. (p.151)


- ‘거리라는  어떤 의미인가요

글쎄요예를 들어 오늘 아침에

나는 집에서 책상에 앉아 발코니  아카시아 나무를 내다보고 있었는데

아주 키가  아름다운 나무였고

우리 딸도 거기 있었어요  아이는 내가 일기를   옆에 서서 그림 그리기를 좋아해요.

오늘 아침은 무척 화창했고 마치 여름날처럼 예상 밖으로 맑았어요나는 고개를 들어

 그림자 하나가 아카시아  사이로

날아가는  보았는데 마치 스크린에 비친 장면 같았어요그리고 

언덕 위에  듯한

기분을 느꼈어요반평생쯤 걸려서 힘들게 언덕 꼭대기에 오른 거고

반대쪽도 비탈을 이루고 있죠.

뒤를 돌아보면 딸아이가 아침 햇살 속에 작은 금빛 동물처럼 엉금엉금 기어서

언덕을 오르기 시작하는 모습이

보이겠죠그게 바로 우리예요언덕을 오르는 존재들.

서로 다른 거리에 있는게리온이 말했다.

 변하는 거리에 있죠우리는 서로를 도와줄 수도 없고 소리쳐 부를 수도 없어요─

내가 딸아이에게 무슨 말을 하겠어요?

그렇게 빨리 올라오지 라고 할까요? (p.152~154)


게리온은 불안이나 슬픔 같은 감정 상태에는

단계가 있지만 권태에는

단계가 없다고 생각했다. (p.206)


그들 사이의 공간에 위험한 구름이 생겨났다.

게리온은 다시  구름 속으로 들어가선  된다는  알았다갈망은 가벼운 문제가 아니다.

검은 핏자국이 묻은

반짝이는 가시들이 눈에 선했다. (p.219)


시간에 대해 생각하고 있었어  사람들이 함께 있을 때나 떨어져 있을 때나 서로 얼마나 멀리 있는지 너도 알잖아  (p.235)

매거진의 이전글 자유와 책임 속 미정(未定)의 삶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