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얼웨이즈 정은미 Oct 25. 2021

정신적 개박살

나의 우주 만들기

<남자 이야기>


19살. 수능을 보고 광주에 있는 사촌 형 집에 아르바이트를 하러 갔다.

 (사촌 형은 나와 15살 정도 차이가 나고 결혼을 한 상태였다.)

그곳에서 두어 달을 보냈다.


가서 며칠을 있다 보니, 이런 의문이 들었다.

"친구들이 연락이 잘 안 오네...?"

매일 붙어 다닌 던 친구들과 떨어졌는데 막상 연락이 오지 않는 걸 보니

처음에는 그게 서운한 거 같기도 하고, 

내가 연락해서 연락 안 하냐고 말하는 건 더 이상하기도 한 거 같아서

그냥 또 며칠을 흘려보냈다.


그러다 문득.

'친하다의 정의가 내가 생각한 정의가 아닐 수 있겠구나'라는 

생각의 꼬리가

.

.

.

'내가 경험한 것만 다가 아닐 수도 있겠구나.'

 .

 .

 .

'20살이 다 될 때까지 혼자서 할 수 있는 일이 아무것도 없었구나.

'엄마 뒤에서, 할머니 뒤에 숨어서 그냥 흘러가는 대로 지낸 거구나.'





그곳에서 두어 달을 보내고, 대학에 입학을 했다.

나보다 나이 많은 선배들, 나와 성이 다른 여자 친구들 등

새로운 인물들이 인생에 등장하기 시작하고

그들의 시시콜콜한 이야기를 듣는 것이 재밌었다. 그리고 술도 진탕 마셔봤다.


6개월쯤 지났을까.이런 생각이 불현듯 들었다.

내가 좋아하던 거 말고, 내가 하기 꺼려하는 걸 다 하자.

내 모든 생활을 반대로 바꿔버리자! 



나는 술을 좋아한다

나는 친구들을 만날 때 욕을 섞어가며 이야기한다

나는 책을 안 읽는다

나는 거짓말을 한다

나는 다이어트를 한 적이 없다




밤늦도록 술을 먹는 대신에, 권투와 수영을 하고 

친구들을 만나면 "어 왔어~^^"라고 시작하며

입 밖으로 낸 말에 대해서는 책임을 진다. 전혀 읽지 않던 책을 읽어 보기도 하고

어느 자기 계발 책을 보고는, 조금 더 느리게, 조금 더 낮게 말투까지 확 바꿔버렸다.




정신적 개박살

이날부터, 내 삶이 재미있어지기 시작했다.

내가 나를 조정하고, 그 결과값을 알기에 자신감이 항상 앞선다.

개박살이 났다.

그리고 다시 새로운 우주를 만들었다.

내가 만든 우주. 그걸 지키는 삶을 살고 있다.






이 이야기는 나의 남편의 이야기이다.

난 "늦은 사춘기"라는 말에 가려져 이 이야기를 들을 때마다 

나는 사춘기가 중2 때 왔었는데, 남편은 늦게 왔구나.. 정도로만 이해했었다.


그런데, 어제 이 이야기에 대해 내가 다시 물어봤고

남편은 자기를 알아보려 했던 시간을 19살 때 겪었다는 걸 알게 되었다.  





혼자 있는 시간.

내 시간.

그걸 만들기 위해 내가 노력했다고 생각했다.

새벽 아무도 깨지 않는 시간을 내가 장악하거나

아이 하원 시키고 커피를 마시는 시간까지도

내가 나의 시간을 악착같이 만들려고 하고, 실제로도 만들었고,

그걸로 인해 내가 할 수 있는 무언가를 찾아 헤매고 있다.


이것은 어느 날 갑자기가 아니다.

나에게는 출산이라는, 육아라는 사건이 나를 그렇게 만들었다.

 누구에게는 이것이 큰 사건이 아닐 수 있다.

 사건은 아주 지극히 주관적이다. 내가 느껴야 하는 거니까.

 아무튼 

통제할 수 없는 시간들은 나의 정신을 혼자이게 만들어줬고, 

나는 그때부터 나를 생각하게 되었다. 



내 사춘기는 38살. 지금이다.

진정으로 내가 나를 알아가는 시간.


 그걸 이미 겪은 남편은 나를 기다려 주고 있는 것 같다. 


 "아이 조금 크면, 은미가 하고 싶은 거 다 하게 해 줄게"

 말에 대한 책임.

그는 그렇게 해줬다.  



 옷을 팔고 싶다고 하면 동대문에 같이 가줬고,

 내 사무실이 있었으면 좋겠다 라고 하니 스튜디오를 만들어줬다. 



기다려주고 있다. 내가 나를 알아가는 데 걸림돌이 있지 않도록.

내 우주를 만드는 데 기꺼이 함께 해주고 있다.







작가의 이전글 미치도록 일하고 싶은 게 아니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