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포토에스더 Aug 17. 2024

인정욕구가 강한 사람

엄마 나 자랑스럽지?


_내 인생 색감보정 프로젝트 #4 인정받고 싶은




어릴 때부터 입에 달고 살았던 말이 있다.

“엄마 나 자랑스럽지?”라는 말이다. 먼저 엄마가 자랑스럽다고 하기도 전에 내가 선수 친 거다. 엄마가 마지못해(?) 큰 딸 엄청 자랑스럽다고 해주면 기분이 참 좋았던 것 같다.


어릴 때는 작은 것에도 칭찬받는다. 그냥 걷기만 해도, 책상에 앉아만 있어도, 우유를 잘 먹어도, 잠만 일찍 자도 칭찬을 듣는다.


어른이 되면서 내 인정욕구는 점점 더 커졌다. 하지만 사람들의 인정 기준치도 같이 훌쩍 뛰어버렸다. 이젠 아무도 내가 건강하게 삶을 살아가는 거 자체에는 칭찬해주지 않는다. 더 많은 걸 해내야 할 것 같았다.


나는 왜 늘 인정받고 싶을까?

왜 자랑스럽다는 말을 듣고 싶었을까?

진짜 내가 원해서 한 일은 뭘까?


머리는 훌쩍 컸지만 여전히 내 안에는 어린아이처럼 칭찬받고 싶은 마음이 늘 존재하고 있는 것 같다.


시간을 달리는 토끼 @photo._.esther


여전히 인정 욕구가 강한 나를 볼 때 마치 어릴 때로 시간을 되돌리는 듯한 느낌을 받는다. 칭찬 스티커를 받고 싶어서 숙제를 하는 아이처럼 아직도 나는 다른 사람한테 인정받고 싶어서 일을 열심히 하고, 내 일들을 좋게 포장해서 SNS에 올린다.


오직 나만을 위한, 나만 아는 노력들은 왠지 억울했다. 아무도 내 노력을 보지 못하고 눈에 띄지 않으니까. 점점 남을 위한 삶을 살아가는 것 같았다.


‘엄마 나 자랑스럽지?‘라는 말이 입 밖으로 나오지만 않을 뿐 그 말은 여전히 내 맘 속 동굴에서 울린다.


내 맘을 찬찬히 되돌아봤을 때, 나에 대한 사랑과 인정이 부족해서 자꾸 남에게 인정받고자 했던 것 같다. 자신을 충분히 사랑한다면 스스로의 내적 동기로 인해 다른 사람들의 인정과 칭찬은 크게 중요하지 않을 테니.


나를 사랑하기 위해서 글을 쓰고 책을 읽기 시작했다. 책 속 문구들은 구어와 달리 정리되고 감각적인 표현으로 섬세하게 나를 칭찬해 준다. 나를 두고만 하는 제한적인 얘기가 아니라 더 좋다. 내 상황에 따라 매번 다른 문구들로 위로받고 인정받을 수 있다.




어린 시절이 떠오르는 동화마을


어릴 때 읽었던 동화책을 보면 주인공의 선행으로 또는 작은 실천으로 이야기가 정리되며 ‘행복하게 잘 살았답니다.’로 책이 끝난다. 주인공은 내가 아니지만 정직하게 나의 꿈과 사랑, 행복에 그저 집중하면 그게 ‘행복한 삶’이구나 라는 메시지를 전하는 것 같다.


동화처럼 위기도 있고 갈등의 절정 단계도 있지만

그 속에서 나 자신의 본질적인 것에 집중한다면

남이 인정하고 칭찬해주지 않아도,

‘행복하게 살았답니다’ 아름다운 결말이지 않을까.










이전 04화 피부가 안 좋은 사람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