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나무 조리도구 올바른 세척법과 관리법

사용하기에는 좋은데 관리가 까다로워서...

by 더카뷰

관리 까다로운 나무 조리도구 세척 및 관리법

GettyImages-jv13452380.jpg ⓒ게티이미지뱅크(나무 조리도구)

음식을 할 때 반드시 필요한 물건 중 하나, 바로 조리 도구다.


최근에는 용도에 따라 효율을 극대화 할 수 있도록 다양한 소재로 조리도구들이 만들어지고 있으며, 당연히 어떤 소재를 사용했느냐에 따라 관리와 세척법이 달라질 수 있다. 나무로 만들어진 조리도구는 조리 시 환경호르몬의 배출이 없다는 점에서 사용하는 이들이 많은데, 제대로 관리해주지 않으면 변색이나 갈라지기 쉽다는 단점이 있다.

오늘은 나무 조리도구의 올바른 세척법과 관리법을 알아보자.


나무 조리도구 세척법

GettyImages-1155086844.jpg ⓒ게티이미지뱅크(나무 조리도구)

나무로 만들어진 조리도구는 뚝배기나 항아리와 마찬가지로 미세한 구멍이 있어, 일반 주방세제로 닦게 되면 세제가 그 사이에 스며들어 세제를 섭취하게 되는 상황이 될 수 있다. 때문에 나무 조리도구를 세척할 때는 주방세제 없이 세척하는 것이 좋다.


하지만 그렇다고 물로만 씻자니 음식물이나 이물질이 깨끗하게 닦이지 않는 느낌이라 찝찝할 수 있다. 이럴 때는 녹차티백을 활용하면 나무 조리도구를 깨끗하게 닦아내면서 주방세제가 흡수될 염려도 없이 세척이 가능해진다.


나무 조리도구를 담글 수 있을만한 볼에 물을 받아 녹차 티백을 넣어 녹차물을 우려준다. 찻물이 충분히 우러나면 여기에 세척해야할 나무조리도구를 담가 10분 정도 방치해주면 된다. 10분이 지나면 차를 우렸던 녹차티백을 조리도구에 살살 문질러 닦아주면 된다. 만약 이물질이 많이 묻어있다면 세제를 묻히지 않은 수세미로 살살 닦아주어도 된다.


나무 조리도구 관리법

GettyImages-87517686.jpg ⓒ게티이미지뱅크(전자레인지)

나무 조리도구를 사용하다보면 세척을 잘 했음에도 불구하고 검게 변하는 경우를 마주한 적이 있을 것이다. 이는 세척 후 남아있던 습기가 잘 제거되지 않아 나타나는 현상으로, 건조만 잘 해주어도 나무 조리도구가 검게 변하는 것을 막을 수 있다.


세척된 조리도구를 키친타월을 사용해서 물기를 제거해주고, 전자레인지에 넣어 약 30~40초 가량 돌려주면 된다. 이 때 너무 오래 전자레인지에 넣고 가동시킬 경우 조리도구가 갈라지거나 터질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또한 전자레인지에서 건조시킨 나무 조리도구는 굉장히 뜨겁기 때문에 맨손으로 잡지 않도록 해야 한다.


더카뷰 이어서 보기 좋은 글

https://www.thecarview.com/news/articleView.html?idxno=7509

https://www.thecarview.com/news/articleView.html?idxno=7529

https://www.thecarview.com/news/articleView.html?idxno=7507

https://www.thecarview.com/news/articleView.html?idxno=7522

https://www.thecarview.com/news/articleView.html?idxno=7498


keyword
작가의 이전글용왕의 전설이 있는 여행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