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초린 Jul 31. 2022

30살 생신입의 짠내 나는 이력서 현황

30살, 쌩신입으로 취업하기

포트폴리오를 거짓말 조금 많이 보태 500번 정도 고치다 보니, 완벽이란 있을 수 없다는 걸 깨달았다. 이제는 이력서를 써서 지원해야 할 시점이 된 것이다. 이력서에 바로 적기보다는 메모장을 펴 나는 그간 어떤 걸 해왔는지 나열해보았다. 합법적으로 일할 수 있는 나이 때부터 나는 다양한 아르바이트를 해왔다.


공장 생산직부터 이마트에서 베지밀을 팔기도, 학원과 과외를, 카페에서 레스토랑에서 편의점에서 등 이렇다 할 특별한 일은 하나 없지만 나름 꾸준히 아르바이트를 하며 용돈을 벌어왔다. 그리고 중국에서의 1년 유학과 1년 반 정도의 호주 생활.


나름 쉰 적 없이 일을 하거나 경험을 쌓아왔다고 생각했는데, 막상 이렇게 써놓고 보니 사회에서 원하는 종류의 경험은 하나 없는 기분이 들었다. 대게 사회에서 원하는 이야기는 이런 경험을 통해 내가 어떤 성장을 이루었는지가 중요하지, 쉴 새 없이 경험만 쌓은 이력은 중요치 않아 보였다. 또, 이력서에 아르바이트 경력만 내세울 수도 없는 노릇이었다.


합격을 부른 자기소개서는 대게 이런 식이 었다. 카페에서 일을 하더라도 나의 아이디어로 매출이 몇% 올랐다던지, 내가 그곳에서 일하면서 주도적으로 어떤 성장을 이루었는지 보여주어야 하는 것이었다. 그런 자기소개서를 보아하니, 대체 그런 사람들은 어떻게 매출을 수치로 따질 수 있었는지 의문이 들었다. 역시 취업선에 있는 사람이라면 들어보았을 자소설을 쓴 것일까? 하는 의문과 함께, 내가 그간 쌓아온 경험은 그저 돈벌이 수단이었을 뿐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니었다는 것을 이내 깨달았다. 그야말로 알맹이 없는 텅 빈 이력서가 되었다.


하지만 어쩌랴. 그렇게 살아온 과거를 다시 바꿀 수도 없는 일이었다. 차근차근 아르바이트를 하면서 어떤 점을 배울 수 있었는지 찾아보기로 했다. 무에서 유를 창조할 수 있는 게 바로 자기소개서 아니더냐~


생각해보니, 21살 때 일했던 레스토랑은 사장님 역시 처음 창업한 가게라 아르바이트생에게 여러 기회를 주셨다. 화장실 가는 길을 꾸며본다던지 메뉴판을 손수 적어본다던지 너무 추워 길거리에 사람도 없을 시기에는 전단지를 돌리러 나가 본다 던 지 등 매출을 올리기 위한 일에 많은 일을 가담했다는 걸 찾아냈다.


호주 워홀 시절에는 다른 가게보다 잘 안 되는 카페에서 일하면서 매출을 올리기 위해 이런저런 아이디어를 내보기도 했다. 메뉴가 더 잘 보이게 한다던지, 플레이팅을 더 예쁘게 한다던지. 물론 이 행위들이 가게 매출에 얼마큼 도움을 준지는 잘 모른다. 사장이 네가 있어서 우리 가게 매출이 올랐어! 정도가 되려면 눈에 띄게 액션을 취하지 않는 이상 어렵다고 생각한다. (고로 인터넷에 떠도는 20%의 매출을 올렸다와 같은 소리는 난 그리 믿지는 않는다.)


어쨌든 생각해보니 나는 아르바이트를 하면서 매출을 오르기를 바랐었지 아무 생각이 없지는 않았다는 걸 깨달았다. 물론 순수한 마음은 아니었다. 매출이 오르면 아르바이트생에게 콩고물이라도 하나 떨어지지 않을까 하는 마음 조금, 한가한 것보다는 바쁜 편이 시간이 잘 가기 때문이다. 이런 경험들을 영혼까지 끌어모아 나는 적기 시작했다. 그 유명한 자소설을.


아르바이트를 제외하고 회사생활은 딱 4개월이었다. 내 나이를 생각하면(나이를 들먹이긴 싫지만) 턱없이 부족한 경력이 아닐 수가 없었다. 하지만 이 마저도 나는 쥐어짜서 이력서를 완성시켜야 했다. 그렇게 싫어서 그만둔 회사였지만, 짧고 굵게 배운 것도 한 몫했다. 일 량이 엄청났던 곳, 그리고 직접 마케팅을 해 영업해야 했던 일이었기 때문에 짧은 시간 동안 다양한 사람을 만나보고 다양한 소통을 해보았던 경험이었다. 이 대목에서 나는 내가 얼마나 약삭빠른 사람인지, 간사한 사람인지 깨달았다.


전 직장에 치를 떨었던 사람이 이력서 앞에서는 작지만 너무 소중한 경험이라고 생각하는 나 자신을 보면서..

그렇게 내 대단한 이력서와 자기소개서는 탄생(?)되었다.


 


 

이전 09화 포기만 안 하면 절반은 성공이라더니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