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숴와 쇼펜하우어와의 대화
저는 매일 밤늦게 자는 편입니다. 졸리지 않는 것이 아니라 자고 싶지 않아서이며, 억지로 자지 말라고 스스로를 강요하는 것입니다. 저는 강박증에 걸린 것 같아요, 우울해요.
왜냐하면 저는 항상 하루 종일 아무것도 하지 않고 그냥 지나가는 것 같아서, 정말 마음이 내키지 않습니다! 그래서 저는 가능한 한 이 하루를 연장하기로 했습니다. 그로서 저는 나는 정말 패기가 있는 사람이구나 하며 다소 위안을 얻고는 합니다.
패기는 있는데, 패기가 있는 일을 찾지 못해서 저는 매우 우울합니다. 다행히 TV가 있고, 가장 미묘한 것은 리모컨도 있습니다.
리모컨은 정말 좋은 물건입니다, 그것을 가지고 있으면 정말 신이 된 느낌이 드는 것 같습니다, 당신이 자신의 어두운 작은 방에서 마침내 당신이 맘대로 컨트롤할 수 있는 것이 생긴 것입니다, 보기 싫으면! 채널을 돌려! 너무 못생겼어! 돌려! 가슴이 너무 평평해! 돌려! 드디어 당신은 당신의 삶이 아직 그렇게 실패하지 않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저도 그랬습니다. 하지만 시간이 얼마 지나지 않아, 저는 반나절 동안 채널을 바꾸다 보면 모두 봐온 것 같은 낯익은 화면들 뿐이라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그로 인해서 저는 슬프게도 결국 신이 될 수 없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신은 그 광고를 보게 하는 사람들입니다. 당신은 그 사람들을 볼 수 없지만, 당신은 그들의 광고를 볼 수밖에 없습니다.
그로 인해서 나는 더욱더 우울해졌습니다. 하여 쇼펜하우어를 찾아가 물어보았습니다.
쇼펜하우어는 누구냐고요? 만약 당신이 모르면 상관없고, 저도 모릅니다, 다만 그가 성이 슈 씨가 아니라는 것만 알면 됩니다..
쇼펜하우어는 말했습니다: 사람은 다양한 욕망이 충족되지 않을 때 고통의 끝에 닿아있고, 충족될 때 지루함의 끝에 닿아있게 된다. 사람의 일생은 시계추처럼 이 두 끝 사이에서 흔들리며 돌아가고 있습니다.
아 그런 거였군요, 저는 알둥말둥 했지만 고개를 끄덕였습니다. 저는 사실 잘 모르고 있다는 것을 사람들에게 알리고 싶지 않았던 것입니다. 창피하니깐요. 메이란팡(梅蘭芳)은 "지는 게 무섭지 않고 창피한 게 제일 무섭습니다. ”라고 말한 적 있습니다.
저는 반드시 문제를 제기하여 저의 고명함을 보여 주었어야 했습니다.
제가 물었습니다: 저는 조금 지루하고 고통스러웠습니다. 그것들은 양쪽 끝이 아니라 서로 얽혀 있습니다. 이건 왜일까요?
쇼펜하우어는 말했습니다: 그것은 당신의 양쪽 끝이 매우 짧기 때문입니다. 당신의 시계는 마치 전자시계처럼 , 이 일 초간은 고통스럽고, 다음 1초간은 지루합니다. 당신의 양끝이 왜 이렇게 짧은지 아십니까? 당신의 경지가 너무 낮기 때문에, 당신의 고통과 지루함은 대부분 당신의 개인적인 생리적 필요에 기반하고 있습니다. 까놓고 말하면, 당신은 속물인간인 것입니다!
제가 물었습니다: 저는 매우 지루했지만, 만족을 얻지는 못했습니다. 만족 때문에 지루하다고 하지 않았나요?
쇼펜하우어는 말했습니다: "당신은 이미 만족을 얻었지만, 단지 당신이 깨닫지 못했을 뿐입니다. 당신네 속물인간들은 대부분 그렇습니다." 만약 당신이 밥도 못 먹고 옷도 사지 못한다면 잘 곳도 없다면, 이렇게 지루하게 리모컨으로 채널을 돌릴 수 있을까요? 당신의 지루함은 바로 이러한 만족에서 비롯되며, 당신의 고통은 더욱 명백해집니다. 예를 들어, 아름다운 여성이 있다고 쳐요.
제가 말했습니다. 대가는 역시 대가시군요! 정말 모두가 고통과 무료함이란 이 두 끝 사이를 피할 수 없는 것일까요? 어떤 사람들은 살맛 나게 사는 것 같아 보여요 연예인들은 그런 같아요.
쇼펜하우어는 이렇게 말했어요 틀렸습니다. 틀려도 크게 틀렸습니다. 당신은 그 사람들이 윤택하게 사는 것 같아 보인다는 것을 당신 자신의 욕망의 잣대로 측정한 것에 지나지 않습니다. 그 사람들의 욕망을 당신이 어떻게 알 수 있을까요? 욕망이 있는 한, 욕망이 충족되지 않는 한, 그들은 고통스러울 것입니다. 예를 들어, 그 인기스타들은 상을 받지 못할 수도 있고, 인기가 시들어질 수도 있으며, 안 좋은 소문이 날 수도 있고, 사생활 사진이 노출될 수도 있습니다. 이런 고통은 마음이 찢어지는 고통은 아니라 단지 약간의 불편함일 수 있습니다. 이것이 바로 누군가가 우울해지는 이유입니다. 그들의 욕망이 충족되면, 마찬가지로 지루해질 것입니다. 왜냐하면 스타든 고위 관리든, 욕망이 없어지면 똑같이 속물인간이고, 먹고 마시고 배설하는 것도 똑같기 때문에 똑같이 지루할 것입니다. 그래서 자연스럽게 새로운 욕망이 생깁니다. 예를 들어, 스타는 평범한 사람의 삶을 살고 싶어 하고 고위 관리가 좋은 관리가 되고 싶어 하는 등등 이러한 것들은 모두 욕망입니다.
그림을 그리든, 노래를 부르든, 영화를 찍든, 소위 말하는 예술이든, 어떤 블로그 팟캐스트든, 그 시작은 단지 지루함이라는 세 글자에 불과합니다. 지루해서 그런 일들을 하고, 우리같이 지루한 사람들에게 보여주고, 우리 같은 지루한 사람들이 봐주지 않으면 더욱더 지루해질 것입니다.
제가 또 물었습니다. 어떻게 하면 고통스럽지 않고 지루하지 않을까요?
쇼펜하우어는 웃으며 매력적인 모습으로 말했습니다. "저처럼 되면요."
제가 물었어요. 철학자가 되라는 말씀입니까.
쇼펜하우어는 다시 웃으며 고개를 가로저었다, 죽은 사람이 되면요.
반드시 기억해야 할 것은 사람이 사람일 수 있는 이유는 지루하기 때문이라는 것입니다. 동물은 괴로울지 몰라도 절대 지루하지 않습니다. 당신은 사람이기 때문에 지루함을 느끼는 것이 정상입니다, 그것은 당신이 매우 정상적인 사람이라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당신은 짐승입니다! 만약 당신이 고통조차 없다면, 짐승만도 못하다는 것입니다!
그 순간, 저는 울었습니다, 약간 뜨거운 눈물이 그렁그렁했습니다. 알고 보니 저는 정상적인 사람이었습니다, 저는 줄곧 제가 변태적인 줄 알았습니다!
저는 마지막 질문을 했습니다: 그럼 저는 어떻게 해야 하나요?
쇼펜하우어는 다시 웃으며 세 번 웃으며 말했습니다. "먹을 것은 먹고, 마실 것은 마시고, 잘 것은 자고, 고통스러울 것은 고통스럽고, 지루할 땐 지루해하는 것입니다."
저는 곰곰이 생각해 본 후, 마지막 질문을 던졌습니다. 꼭 물어봐야 할 것 같아서요: 쇼펜하우어, 당신의 성은 무엇입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