큰딸 생일이어서 딸네집에 갔다. 고기를 좋아하는 딸의 입맛에 맞추어 소고기를 숯불에 구워 먹는 집을 갔는데 셀프로 된장국이랑 야채와 나물을 직접 가져다 먹는 시스템이었다. 음식들을 접시에 담아 나르고 고기를 굽고 거의 직원처럼 일하는 사위. 아무것도 안 하고 고기를 먹고만 있는 딸. 딸네 부부가 살아가는 방식이겠거니 하고 나도 곁에서 맛있게 먹었다. 집으로 와서 케이크를 먹을 때도 커피를 내리고 딸기를 씻어오는 것도 사위가 담당한 일이었다. 사랑스러운 내 딸은 집에서도 얌전히 앉아서 남편이 차려준 음식을 먹는다. 자기들끼리 문제가 없다면 간섭할 일이 아니기에 나도 그저 감사히 앉아서 먹었다.
큰딸은 이렇게 다정다감한 남편과 살고 있다. 자기 할 일 똑 부러지고 진취적으로 자신의 인생을 만들어가는 딸아이는 그런 자신을 믿어주고 지켜주고 지지해 주는 든든한 응원군을 남편으로 만난 것이다. 성격도 차분하고 성실하고 책임감 있는, 그러면서 처제한테도 잘하고 부모님께도 잘하는 이 시대에 보기 드문 남자를 남편으로 맞은 큰딸. 그래서 큰 딸 집에 다녀오면 마음이 흡족하고 안심된다. 내가 만든 울타리에서 살던 때보다 더 좋은 울타리를 만들어 잘 살고 있는 딸이 기특하기 때문이다.
그럼 다음 차례인 둘째로 넘어가 보자. 일단 둘째는 전문직에 종사하는 능력자다. 그런데 이 잘난 딸이 아직 남자 친구가 없다. 아이가 눈이 높은 건지, 내가 보기에는 인성이나 외모나 나무랄 데가 없는데 이유를 잘 모르겠다. 주위에서는 아직 어리니까 곧 좋은 사람을 만나게 될 것이라고는 하지만 그 좋은 사람들이 자꾸 품절남이 되어 가는 것 같아 불안하다. 좋은 상품이 빨리 동나는 것처럼 인성도 좋고 능력도 좋은 남자는 누구든 알아보기 마련이니까.
그럼에도 불구하고 나는 이 자리에서 내가 바라는 둘째의 신랑감을 그려보고자 한다. 일단 직업은 같은 직종이었으면 한다. 그래야 딸아이의 사정을 잘 이해해 줄 수 있을 것 같아서이다. 그리고 성격은 큰 사위처럼 성실하고 책임감 강하면서 자신이 하는 일에 대한 열의가 있고 상대방의 마음을 읽고 잘 배려하는 사람이면 좋겠다.
우리 딸의 능력과 가치를 알아주고 인정해 주고 대단하다고 칭찬해 주는 사람이면 더할 나위 없다. 부족한 부분을 지적하지 않고 잘 한 부분을 부각해 주는 사람, 그렇게 해서 상대방이 가진 가치를 최대한 발전할 수 있도록 돕는 사람이면 좋겠다. 더불어 살아감으로써 더욱 힘을 얻게 되는 그런 관계의 남편감. 꿈이 많고 하고 싶은 것들이 많은 다재다능한 둘째가 마음껏 자신의 꿈을 펼칠 수 있도록 지켜봐 주고 지지해 주는 사람이길 바란다.
음악적 취향이 같아서 같이 콘서트도 같이 가고, 취미 생활도 함께 하고, 운동도 같이 하고, 둘이 대화를 나누면 시간 가는 줄 모를 정도로 지적이면서도 유머가 있고 겸손한 사람. 오만하지 않고 잘난 체 하지 않으면서 남의 말을 귀담아듣고 공감해 주는 다정다감하고 따뜻한 사람. 이 세상 누구보다도 우리 딸을 사랑해 주고 예뻐해 주는 사람이면 좋겠다.
친척들을 만났을 때도 편안하게 잘 어울리고 어른을 대하는 법을 아는 사람이면 더 좋다. 그리고 우리 딸의 소망, 잘생긴 외모에 적절한 키(175센티 이상)를 가진 남자. 지적인 외모에 날카롭지 않은 눈매를 지닌 사람이면 좋겠다. 거기에 나아가서 사위의 부모님들이 우리 딸을 사랑해 주고 독립적인 존재로 인정해 주었으면 좋겠다. 그리하여 우리 딸이 자신의 꿈을 펼쳐나가는 데 날개를 달아주는 그런 분들이기를 바란다.
간절히 원하면 이루어진다고 했던가. 나는 우리 둘째가 큰 아이 못지않은 좋은 사람을 만나게 될거라 믿는다. 남들이 인정해 주는 것보다 둘째가 인정하는 그런 멋진 신랑감이 곧 나타나리라 믿는다. 착하고 예쁜 딸이 좋은 남자를 만나서 행복한 가정을 꾸린다면 더할 나위 없이 기쁠 것이다. 우리 둘째가 남자 친구를 만나서 예쁜 사랑을 하는 아이가 되길, 그리고 내 딸이 사랑하는 그 아이가 내 맘에도 쏙 들기를 소망한다.
이 글을 쓰면서 과연 이런 남자가 있을까 하는 생각이 들지만 상상만 해도 기분이 좋다. 우리 딸이 사랑하는 사람과 함께 있는 모습을 상상하는 것만으로도 기쁨이 밀려든다. 내가 꿈꾸는 사위가 현실에 나타나게 되면 정말 행복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