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디신 호수, 캐나다 (Medicine Lake, Canada)
어린 시절에 마술쇼를 보면서 흥분하고 신기함을 감출 수 없었죠. 마술사의 손에서 공이 사라졌다가 공중에서 다시 나오고, 손가락 끝에서 없어진 동정은 귓바퀴 뒤에서 나옵니다. 새장 안의 새가 어느 순간에 마술사의 모자 안에 들어와 있고, 그러다가 손수건 속에서 사라져 버립니다. 미녀를 상자에 넣고 여러 개의 칼로 아래위를 끊어도 미녀는 아무 일 없었던 듯이 살아 돌아와 그 늘씬한 모습을 다시 보여 줍니다. 그런데 어느 날인가부터 TV에서 ‘타이거 마스크 매직쇼’라는 프로그램이 등장해서 마술의 원리와 마술쇼의 숨겨진 비밀들을 하나씩 알려주기 시작했습니다. 원래 미국에서 방영되었던 ‘Breaking the Magician's Code: Magic's Biggest Secrets Finally Revealed’라는 프로그램이었는데, 검은 옷에 복면을 쓴 마술사가 우리에게 잘 알려진 마술들의 비밀을 폭로해 버리는 것이었습니다. 처음에는 마술을 보는 것보다 더 신기한 마음에 재밌게 보았지만, 얼마 가지 않아서 이내 흥미를 잃고 말았습니다. 어린 마음에 신비롭기만 했던 환상이 깨져버리는 것에 대한 실망은 환상 속 비밀을 알게 되는 기쁨보다 컸던 것입니다.
캐나다의 재스퍼 국립공원 속에 자리한 재스퍼(아래 위성사진의 C)에서 Maligne Lake(아래 위성사진의 A)로 들어가고 나오는 길 중간에 자칫하면 그냥 지나치기 쉬운 Medicine Lake(아래 위성사진의 B)가 있습니다. 사람의 눈을 압도하는 크기의 호수는 아니지만 잔잔한 수면 위로 반사되는 햇살 속에 들여다 보이는 주변 경치가 무척이나 매혹적인 호수입니다. 도로를 따라 길게 늘어진 호수는 다른 호수들과 달리 접근성이 매우 뛰어나서 어린아이들 손을 잡고 가볍게 내려갈 수 있습니다. 호숫가에 피어 있는 코스모스들은 한여름에도 이곳 기온이 우리나라 초가을 날씨라는 것을 알려줍니다. 호수의 온도는 섭씨 10도를 겨우 넘을 뿐이죠. 재스퍼에서는 27km 정도이고 말린 호수에서는 23km 정도랍니다. 말린 호수의 전체 길이가 대략 22km로 캐나다에서 두 번째로 큰 호수라는데, 위성사진에서 보는 것처럼 메디신 호수는 대략 말린 호수의 1/3보다 조금 더 작아 보입니다.
메디신 호수는 겨우내 내린 눈과 빙하가 녹아서 흘러드는 말린 호수의 물이 말린 강을 따라 내려가다가 아사바스카 강을 만나기 전에 잠시 머무르는 곳입니다. 한여름에 수량이 많은 때에는 수심이 20m에 이르기도 한다는데 10월이면 바닥이 드러나 겨울 내내 호수가 완전히 사라져 버린 답니다. 그래서 ‘Disappearing Lake’라는 별명을 가진 이 호수를 원주민이었던 인디언들은 신이 영험한 묘약(medicine)을 통해 마술을 부리는 것이라 여겼다고 합니다.
그런데 과학자들이 생분해되는 염색약으로 실험을 해보았더니 호수 바닥의 석회석 지대에 난 여러 구멍들을 통해서 호숫물이 빠져나가 인근의 다른 호수와 아사바스카 강으로 흘러드는 것을 발견했답니다. 겨울에 호수로 흘러드는 수량이 적어지면 마개를 열어놓은 목욕탕처럼 바닥을 드러내는 것이었습니다. 여름이면 낚시광들을 열광케 하는 무지개 송어들은 겨울이 되면 다 어디로 가는 것일까요?
어릴 적 읽었던 동화들이 아름다운 이유는 현실에서 그런 일들이 거의 일어나지 않기 때문입니다. 영원한 동경의 꿈으로 남기 때문이죠. 마술도 비밀을 모를 때만 사람들이 환호합니다. 인디언들의 미신과 두려움을 과학이 밀쳐내 버린 메디신 호수는 이제는 태곳적 신비를 잃어버렸지만 아직도 그 아름다움만큼은 변함없이 간직하고 있습니다.
아래 링크는 같은 매거진의 이전 글로 연결됩니다.
https://brunch.co.kr/@69010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