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퍼플호랭이 Dec 12. 2021

한여름에 딸기가 먹고 싶어서

어쩌다 접어든 님편과의 단짠단짠 공동육아 기록

임신테스트기에 선명한 두줄

우리 부부에게 봄이가 찾아왔음을 알게 된 날

18년 6월

그렇게 임산부가 되었다.

지독히도 힘들다는 입덧 한번 없이

순조롭게 지내던 그해 8월의 어느 날

불현듯 나를 찾아온 생각


"딸기가 너무 먹고 싶다."


계절 관계없이 과일을 먹을 수 있는 요즘이지만,

한여름에 딸기를 구하기란 쉬운 일이 아니었다.

먹지 못한다고 생각하니, 더 간절히 먹고 싶어졌다.

그렇게 좋아하던 커피도, 맥주도

마시고 싶다는 생각이 안 들었지만

딸기 생각은 좀처럼 떨치기가 어려웠다.

남편에게 조르고 조르길 며칠

돈이 문제가 아니라 한여름에 구할 수 있는 방법이 없다며 난감해한다.

서운하고 속상한 마음에 눈물이 펑펑 났다.

아쉬운 대로 냉동딸기를 사서 우유에 갈아 마셔 보지만 한입 가득 베어 무는 그 향긋한 딸기맛이 아니다.

남편은 입덧도 안 하는 임신한 아내가 처음으로 먹고 싶다고 말한 딸기도 못 구해 준 남편이 되어버렸다.


그해 겨울 우연히 들른 마트에서 딸기를 보았을 때 남편은 가격도 보지 않고 제일 크고 좋은 딸기를 덥석 두팩 집어 들었다.


"먹어 얼마든지 사줄게. 늦어서 진짜 미안. "


사이좋게 손잡고 집으로 돌아와 한여름에 못 먹은 그 딸기를 야무지게 한팩 비워냈더랬다.


평생 먹은 딸기 중 가장 달고 맛있었다.

그날 이후 생전 퇴근길에 뭘 하나 사들고 오는 법이 없는 남편이 딸기만은 종종 사 오고 했더랬다.


그리고 봄이 와 만나던 그날


집에서 남편을 기다리고 있는데, 가진통인지 진진통인지 애매한 진통이 계속되고 있었다. 진진통은 숨도 못 쉬게 아프다던데 난 정말 무딘 건지, 난 그 정도로 아프지 않은 것 같아 퇴근하는 남편에게 배는 아픈데 긴가민가 하다며, 순대국밥이 먹고 싶으니 포장 해오라는 주문까지 하고 여유만만하게 쉬고 있었다. 주기가 점점 짧아지는 진통을 느껴가며 순대국밥 한 그릇 뚝딱 비워내고, 그때도 어김없이 사 온 딸기까지 다 먹었을 때쯤 진통이 심상치 않음을 느꼈다. 병원에 전화를 해보니 진통 주기가 그 정도면 당장 내원하라고 한다. 그 길로 1시간도 채 되지 않아 봄이를 만났다.


양가 부모님께 "방금 병원 왔어요" 전화를 함과 동시에 "봄이 태어났어요" 하고 소식을 전한 것이다.


아무것도 몰라 용감하고 무딘 초산모는 든든하게 밥과 후식까지 야무지게 챙겨 먹고 그 길로 진짜 엄마가 되었다.


찬바람이 불어오는 이 계절

봄이의 최애 과일은 단연코 딸기다.

엄마 배속에서 한여름에 못 먹은 그 마음을 대신하듯 오물오물 어찌나 잘 먹는지 다 먹고 나면 아이에게서 솔솔 나는 딸기향이 행복이다.

엄마 아 ~ 하고 딸기 한입 내밀어 주는 그 마음에 행복을 느낀다.


아이 먹는 것만 봐도 배부르다는 말을 알 것 같다. 한여름에 딸기가 먹고 싶어 엉엉 울던 나는 아이 입에 오물오물 들어가는 딸기만 봐도 행복한 엄마가 되었다.










작가의 이전글 내가 아이고 했더니 아이가 허리야 한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