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최성우 Jan 23. 2022

추억의 계보

종로 호남집

 아버지의 40년 단골 식당에 들렀습니다.

고교시절, 동대문구장에서 야구 경기가 열리던 날이면 어김없이 들르셨다는 종로 호남집에 말이죠.

돈이 없던 아버지는 야구가 형편없이 진 날이면 그냥 야채곱창을, 가까스로 이긴 날이면 조금 더 비싼 오소리감투를 시켰더랬죠.


 얼굴만큼이나 입맛도 아버지를 빼닮았는지, 저 역시 그곳을 뻔질나게 드나들었습니다.

사장님이 말씀하시네요, ''지난번에는 고등학교 친구들이랑 왔었지?''

''네! 주인 할머니는 건강하시죠?''

이곳에 올 때면 온 마음으로 느낍니다. 제 얼굴에는, 제가 보지 못하는 몇 줄의 설명이 덧붙어 있다는 것을.

'진금사 아들'

아버지의 젊은 날을 보신 분들은, 굳이 설명하지 않더라도 제가 누구의 아들인지 대번에 알아채시더군요. 아버지는 소싯적 한 인물 하셨나 봅니다. 죄송합니다. 농담입니다.


 불판을 올리며 사장님이 말씀을 건네십니다. 당신이 저보다 훨씬 어릴 때부터 저희 아버지를 보셨다고, 아버지는 늘 한결같으시다고.

늘 한결 같이 호남집의 주방을 지키시던 주인 할머니의 귀한 따님은, 어느새 어엿한 중년의 사장님이 되셨네요. 사장님의 남편분이 친절하게 가게일을 도우시는데, 그 모습이 영락없이 가게 분위기와 어울리더군요. 두 분의 사이가 정말이지 따뜻해 보였습니다. 이 이야기를 아버지께 건네니 웃으며 말씀하시네요.

"40년 전에 주인아저씨도 주인아주머니를 엄청 살뜰히 챙기셨는데 말이야"

40년 전의 아버지와 40년 후의 저는 취향이 참 비슷하네요. 밥 먹으러 갔으면서 밥은 안 먹고 그런 거나 보고 있다니요.


 불판 위 곱창이 적당히 익어 지글지글 소리가 나는군요. 이제 사장님 내외 구경은 그만두고 밥을 먹어야겠습니다. 상추 한 장 위에 깻잎 한 장을 포개고 곱창 두어 점과 당면 몇 가닥을 올립니다. 함께 볶아 나온 야채는 곱창보다 조금 더 많이. 거기에다가 쌈장을 듬뿍 찍은 생마늘 한 조각은 필수죠. 입안 가득 고소하고 매콤한 기운이 은은하게 퍼집니다. 입이 자꾸만 소주 한 잔을 넣으라네요.

"사장님 소주 한 병만 주세요!"

이건 순전히 곱창 때문입니다. 적당히 맛있어야 술을 안 마시죠. 이런, 오늘따라 소주가 달군요.    

'쟤가 어느새 다 커서 소주를 마시네'

사장님의 마음의 소리가 들리네요. 뒤통수가 조금 따갑습니다.

 

 소주를 계속해서 더 시킵니다. 곱창을 계속해서 입 안으로 밀어 넣습니다. 이미 제 평소 식사량을 넘겼는데도, 끊을 수가 없네요. 물론 볶음밥도 안 시킬 수가 없겠죠.

"사장님 볶음밥 1인분만 볶아주세요!"

사장님은 잘 먹는다며 3인분 같은 1인분을 주셨네요.

주시는대로 다 먹으니 배에서 끽끽 소리가 납니다.

배가 불러 일어서질 못하겠군요. 버스로 가면 금방인 거리를 부러 걷기로 결심합니다.

청계천 길섶에 과식의 죄책감을 조금 버려야겠어요.


 천변을 걸으며 생각합니다. '나는 이 기분 좋은 포만감을 얼마나 오래 누릴 수 있을까' 하고 말이죠.

지금의 저보다도 어렸던, 젊은 날의 아버지가 느낀 그 든든함. 어디다 표출할 수 없는 행복과 미소를 불판 위 곱창과 함께 볶아대던 그 장소의 든든함. 삶의 희로애락과 길흉화복 속에서 가끔 길을 잃을 때, 소주 한 잔에 서러움을 씻게 해 준 저 장소의 든든함. 아버지에게서 제게로 이어진 이 든든함을, 저는 과연 얼마나 더 누릴 수 있을까요.

이토록 빨리 변하는 세상을 살면서, 변하지 않았으면 하는 장소를 마음 한구석에 두는 건 과연 사치일까요?

아버지에게처럼 저에게도 변치 않는 든든함이 필요한데 말이죠.

 

 복잡해진 머리가 화를 내며 스스로에게 이야기합니다.

"그런 걱정 할 거면 한 번이라도 더 가라"

'있을 때 잘해 후회하지 말고' 어느 유행가의 가사와 함께 말이죠.

조만간에 한 번 더 가야겠습니다. 갈 때마다 사람이 북적이니 당분간 그런 걱정일랑 접어두어도 괜찮겠습니다.

식구들에게 호남집에 다녀왔다는 얘기는 비밀로 해야겠어요. 왜 포장은 안 해왔느냐며 혼을 낼 수도 있으니까요.  


          



   






작가의 이전글 짧게 쓰는 자기소개서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