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karpathy Jan 18. 2024

AI 여자친구 봇이 GPT 스토어에 넘쳐난다?

OpenAI의 화제의 GPT 스토어가 오픈한 지 이틀째 되는 날, 사용자들이 이미 규칙을 깨고 있다고 한다. 제목이 의미하는 것처럼 많은 사람들이 흔히 여자친구 봇을 만들어내고 있다.

사실 OpenAI의 정책에 따르면 로맨틱한 규제를 촉진하거나 규제된 활동을 수행하는데 전념하는 GPT를 금지한다고 되어 있다. 

초기 앱스토어와 유사하게 우선은 엄격하게 관리하는 것 같고, 애초에 Model 자체를 Control하기에는 어려워서 그럴지 않을까 싶기도 하다.


오늘은 왜 이런 여자친구 봇이 넘쳐나는지 생각해보았다.


사실 이 현상은 GPT 스토어에 국한된 것만은 아니다. 현재도 앱스토어에는 이런 챗봇형 서비스들이 많으며,  A16Z에 따르면 월간 유저 기준으로 2등으로 많이 쓰고 있는 앱도 characters.ai라는 유사한 서비스이다.


이 앱은 유저가 본인이 원하는 캐릭터를 만들어서 채팅을 할 수 있는 일종의 챗봇이다. 예를 들어 엘론 머스크의 데이터를 넣어서 엘론머스크와 대화하는 경험, 워렌버핏의 데이터를 넣어서 워렌버핏과 대화하는 경험이 가능해지게 만드는 앱이라고 보면 된다.


사실 이 앱의 소개나 분석을 보면 대부분 이런 인물과 대화할 수 있다는 점이 좋다라고 얘기를 많이 하지만 실제로 캐릭터 AI에서 실시간으로 생겨나는 챗봇들을 이 링크에서 볼 수 있는데, 대부분은 본인들만의 일러스트와 캐릭터를 만들어내는 것을 볼 수 있다. 본인들만의 인물을 만들고 자신과 대화할 상대를 본인이 좋아하는 인물관에 투사한 것 같다는 느낌이 든다.

 

이 관점에서 character ai는 인간의 본성(외로움 + 사회적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선호)을 건드린 것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든다. 비슷한 본성이 GPT store에도 등장했다고 본다.


사람들은 그동안 사회생활이라는 명목으로 본인이 원하지 않더라도 “실존하는 사람“들과의 사회적 관계를 가져왔다. 하지만 내성적인 사람이나 이를 싫어하는 사람에게는 내 속마음을 이야기할 수도 없고, 상대방도 결국 사람이기 때문에 상대방의 마음을 고려해서 관계를 유지해와야했다. 그동안 이러한 사회생활에서 그들은 내 마음대로 행동할 수는 없었는데 이런 AI 캐릭터 챗봇의 등장은 그들의 입장에서는 새로운 사회적 네트워크가 확장된 개념이 되지 않을까 생각한다.


이전 글(플랫폼 비즈니스의 유형)에서 네트워크에 대해서 이야기했었는데 카카오톡의 경우에는 결국 카카오톡으로 연락할 수 있는 친구가 많아질수록 플랫폼의 효과가 커졌다면, AI 시대에서는 이런 네트워크 효과가 어쩌면 사라질 수도 있고 모델의 힘으로 대체될 수도 있겠다는 생각 또한 들었다.


AI 시대에서 사람들의 네트워크는 이렇게 바뀌지 않을까 생각한다.

 

오프라인 시대 : 실제 생활권 안에서 만날 수 있는 사람

온라인/모바일 시대 : 인터넷으로 연결된 사람(관심사를 가진 사람)

AI 시대 : 나의 관심사를 잘 알고 있는 가상일수도, 실제 사람일수도 있는 존재



아래는 characters.ai에 투자한 a16z의 글 중 일부이다.

이제 AI는 검색어를 백과사전처럼 정확하게 찾아주고, 복잡한 학술 논문을 요약해 주며, 심지어 SAT 시험에서 좋은 성적을 거둘 수 있게 되었지만, 사용자의 관심을 끌 뿐만 아니라 붙잡을 수 있는 대화를 생성하는 것이 더 어려운 과제로 남아 있습니다. 이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단순히 질문에 답하거나 당면한 작업을 완료하는 것이 아니라 그 과정 자체에 유용성을 부여하는 AI 플랫폼을 구축해야 합니다.


추가로 T와 F 이야기가 이전에 한창 화제였는데 인간에게는 꼭 답만 알려주는 대상만이 필요한 것은 아니다. 정확하지 않더라도 나의 이야기를 들어줄 수 있는 존재가 필요하며 이런 모델을 구축하는데 있어서는 Characters.ai가 한발 앞서 있지 않나 하는 생각이 든다.


더 나아가 이 데이터가 쌓이면 꼭 chatting이 아니라 음성, 영상으로 확장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 현재도 유튜브에는 가상의 인물, 가상의 목소리로 많은 영상들이 생겨나고 있는걸 보면 이 또한 채팅이 고도화가 되면 머지 않았을 거란 생각이 든다.


https://qz.com/ai-girlfriend-bots-are-already-flooding-openai-s-gpt-st-1851159131?utm_source=substack&utm_medium=email


https://a16z.com/announcement/investing-in-character-ai/



작가의 이전글 #2024.01.16 / Inspiration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