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글 없는 책은 어떻게 읽어야 할까?

글 없는 책 작가 David Wiesner의 강의

David Wiesner는 "Tuesday" (1991), "The Three Pigs" (2001)과 "Flotsam" (2006)으로 세 차례나 칼데콧 메달을 수상한 작가이자 일러스트레이터입니다. 그의 책은 주로 wordless picture book인데 놀라운 통찰력이 있는 흥미진진한 이야기가 일러스트레이션에 담겨있습니다.


아동문학에 대한 리뷰와 뉴스를 싣는 The Horn Book에서는 최신판에 David Wiesner가 한 강의를 기사로 실었습니다. "How to Read a Wordless Picture Book"이란 제목입니다. 원문은 아래의 링크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https://www.hbook.com/story/how-to-read-a-wordless-picture-book-the-mary-nagel-sweetser-lecture



글 없는 그림책을 어떻게 읽을까요? 그림 또한 여러분들이 꼼꼼히 읽어야 할 언어입니다. 작가가 책에서 글을 없앴을 때는 독자로 하여금 스스로 이해하고 해석하기를 기대합니다. 독자의 개인적 경험이나 지식은 이야기를 해석하는 데 도움이 되겠지요. 해석의 모든 과정이 곧 스토리텔링을 함께하는 과정이고 이 과정은 제가 작가로서 책을 쓸 때 가장 신나는 부분입니다.


제가 저의 글 없는 책을 강연에서 읽어줄 때 많은 어른들이 "어! 그 부분을 전엔 보지 못했는걸요"라고 반응합니다. 글 없는 책의 스토리는 전적으로 독자에게 달려있습니다. 책장을 넘기는 타이밍도 독자가 정합니다. 책의 모든 디테일은 이야기를 설명합니다. 그 어떤 부분도 우연히 그려진 것은 아니지요. 아이들에게 무엇을 보고 있는지 물어보고 스스로 주도해서 이해하고 파악할 수 있는 만큼만 찾아내어도 좋습니다.


2012년에 유타대학교의 Jessica Nielsen이 한 연구에 의하면 글 없는 책은 Play-Doh나 LEGO처럼 상호작용적인 놀이로 인식되고 있다고 해요. 일반적인 책이 책을 읽어주는 어른의 주도로 진행되는 것과는 달리 독자인 아이의 주도로 진행되는 장점이 있고 그로 인해 아이들이 많은 어휘를 사용하게 된다고 합니다.


글 없는 책을 그리는 일러스트레이터는 그림으로만 이야기를 설명해야 하기에 그림의 디테일에 집중할 수밖에 없습니다. 등장인물의 얼굴 표정이나 동작은 독자로 하여금 그들의 감정과 생각을 상상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인물의 묘사뿐 아니라 조명이나 색감, 그림의 구성도 큰 역할을 하게 됩니다. 배경의 묘사도 독자들에게 이야기를 읽는데 중요한 시각적 정보가 됩니다.


= 이후에 여러 글 없는 책의 예를 들어 설명했는데 그 부분은 생략하겠습니다. =


글 없는 책에서는 인물의 성격을 형성하고, 배경을 묘사하고, 시간과 장소의 변동을 모두 그림으로 설명해야 합니다. 저의 책인 "Mr. Wuffles!"를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저는 책의 이야기가 시작도 하기 전 표지 페이지를 고양이가 기성품 장난감에 아무런 흥미가 없다는 것을 가격표를 떼지 않은 장난감들을 스쳐 지나가는 모습으로 표현했습니다. 고양이는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지나갑니다. 독자들에게 책장을 넘기도록 유도하면서 이야기로 초대하는 것이죠.

출처: https://www.hbook.com/story/how-to-read-a-wordless-picture-book-the-mary-nagel-sweetser-lecture


아래의 그림 왼쪽에는 다른 장난감과 달리 가운데 있는 비행접시만 가격표가 붙어있지 않습니다. 오른쪽 그림의 위쪽은 그 비행접시를 클로즈업한 것입니다. 아래에는 더 가까이 클로즈업한 비행접시의 창문을 보여줍니다. 그리고 그 창문을 통해 작은 승무원들을 봅니다. 헉! 비행접시는 장난감이 아니라 진짜 비행접시였던 거예요. 비행접시 안 어두운 실내조명과 바깥에서 승무원들을 비취는 조명을 보세요.


출처: https://www.hbook.com/story/how-to-read-a-wordless-picture-book-the-mary-nagel-sweetser-lecture


이 페이지를 넘기면 이제 독자들은 침침한 조명의 비행접시의 내부를 보게 됩니다. 전 페이지의 그림이 비행접시의 바깥이었다면 이제는 안으로 시선이 바뀌었다는 것을 표시하기 위해 그림의 테두리를 흰색이 아닌 짙은 회색으로 바꾸었습니다. 이제 그림이 좀 더 작게 보이고 바깥보다는 친밀한 느낌이 들지요?

출처: https://www.hbook.com/story/how-to-read-a-wordless-picture-book-the-mary-nagel-sweetser-lecture


= 강의가 여기서 끝났어요. 헐... 뭔가... 좀 아쉽네요. =



지난번에 그의 책 "Flotsam"을 가지고 프로그램을 진행했던 것을 소개한 적이 있듯 wordless book은 제가 개인적으로 즐겨 활용하는 책이에요. 아이들의 나이와 상관없이 다양한 방법으로 활용할 수 있어서 좋아합니다.


글 없는 그림책을 읽을 때 혹은 다른 그림책을 읽더라도 같이 읽는 어른이 아이에게 물어볼 수 있는 질문의 예를 앞의 기사에서 좀 가져왔어요. 아이의 연령에 맞게 질문을 몇 개로 풀어서 물어보는 것도 좋겠습니다. 글 없는 책의 본질이 아이의 주도로 이루어지는 것인 만큼 너무 공부하듯 퀴즈를 내는 것 같은 분위기를 조성하는 것은 좋지 않아요. 자연스럽게 흥미를 유도하면서 물으면 좋을듯합니다.

1. What do you think the characters are doing and why?

2. What do their expressions suggest they are thinking or feeling?

3. Why are the objects in the picture there?

4. Do those things recur in subsequent pictures?


어린 독자에게는 그냥 "What do you see in the picture?"라고만 물어도 충분해요. 그림의 디테일을 가리키면서 "What is this?" 이렇게만 물어도 아이들의 대답을 유도할 수 있어요. 아이들이 충분히 그림을 즐기고 그림을 통해 이야기를 유추해 나갈 수 있도록 격려하는 것이 어른의 역할입니다. 시험 보듯 따져 묻지 않고 같이 그림을 즐기는 게 더 좋을 듯해요. 내가 미쳐 눈치채지 못한 디테일을 언급하는 아이에게 칭찬도 잊지 말고요.






keyword
작가의 이전글 "The Longest Storm"byYaccarino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