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Torque Jul 04. 2023

"테슬라 타는 이유" 신형 모델3, 변화 포인트는?

테슬라 모델 3가 하반기에 출시될 예정이다.


테슬라는 ‘프로젝트 하이엔드’라는 이름으로 약 1년 동안 모델 3 부분변경 모델 개발을 진행했다. 테슬라 차량 전용 써드파티 앱 개발사인 테슬라 스코프에 따르면 모델3는 스티어 바이 와이어, RGB 실내조명 등 역대급 업데이트를 거칠 전망이다.

테슬라스코프에 따르면 신형 모델 3에는 스티어 바이 와이어 시스템이 탑재된다. 기존 원형 스티어링 휠과 업데이트된 요크 스티어링 휠을 모두 제공하지만 더 이상 앞바퀴와 물리적으로 연결되지는 않는다. 스티어 바이 와이어는 스티어링을 전자식으로 조타하는 방식을 말한다.


일반 자동차는 운전대가 한 축을 통해 두 개의 앞바퀴와 연결되지만 이 시스템은 운전대와 바퀴가 분리돼 전기 신호로 바퀴 방향을 바꾼다.


스티어링 휠과 링크가 완전히 분리돼 어떠한 기계적 연결도 없이 전기 신호만 전달하는 방식이다. 스티어링 휠을 돌리면 조향 모터가 ECU를 통해 신호를 전달받아 실제 조향으로 이어진다.


신형 테슬라 모델 3에는 모델 S와 X에서 볼 수 있는 매트릭스 LED 조명도 탑재한다. 실내는 현대적인 느낌을 주기 위해 엠비언트라이트 RGB를 재설계하고 범퍼 카메라도 추가된다. 이외에도 개선된 스피커 시스템, 승차감을 향상시키는 시트, 모델 S 및 X에 적용된 자체 개발 최신 플랫폼 하드웨어 4.0이 적용된다.

신형 테슬라 모델 3의 공식 출시일과 가격정보는 알 수 없지만 최근 테슬라가 미국에서 모델 3 가격을 1만 210달러(한화 약 1,335만 원)으로 인하한 것으로 보아 기존에 생산한 모델 3 재고를 처분하고 새로운 모델 출시를 앞두고 있음을 시사한다.


한편, 현재 미국서 모델 3는 연방 세액공제 적용 시 약 3만 4,080달러(한화 약 4,450만 원)로 구입이 가능하며 신형 역시 큰 차이는 없을 것으로 보인다.

작가의 이전글 제네시스 닮은 꼴? 日 황실 차량 SUV로 연말 출시?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