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묵묵히 Jul 19. 2024

66일의 기적은 무슨

나는 2023년 5월 16일부터 운동을 했다. 아침 6시 30분까지 헬스장에 도착해서 유산소, 무산소 운동을 섞어가며 1주일의 적어도 3~4회, 1시간 이상씩 꾸준히 해왔다.


곧 2024년 5월. 운동 1년 차가 된다.


처음 운동을 시작할 때 작심삼일만 버티면 한 고비 넘기는 거라고 생각했다. 작심삼일을 버티니 3주를 해내면 습관이 된다는 말을 듣게 되었다. 그렇게 또 3주를 버텼다. 3주를 버텨낸 후 습관이 되었을까 싶은 찰나에 책의 한 구절을 읽게 된다.


66일은 해야 습관이 된다.


적어도 2달은 해야 습관이 되는구나…… 이를 꽉 깨물고 2달도 버텼다.

그런데 참 이상했다. 왜 2달이 지나도 난 여전히 운동이 습관이 되었다는 생각이 안 들까. 1년이 다 되어가는 지금도 운동이 습관이라서 한다는 느낌이 아니다.

의무감에, 안 하면 스스로에게 진 것 같아서, 힘들게 버티고 해 둔 게 아까워서 라는 생각이 먼저 든다. 지금도 스스로가 이런 압박감(?)을 버린다면 운동은 얼마든지 그만둘 수 있을 것 같다.


습관이란 것은 덜렁 2달로 만들어지는 게 아니다. 2 달이라는 시간은 습관이 되어야 한다는, 습관으로 만들고 말겠다는 마음의 짐을 ‘몸에’ 하나 새겨 넣는 기간에 지나지 않는다.

습관이 되려면 마음의 짐이 ‘몸에’ 여러 번 반복해서 새겨져야 하는 것 같다. 눈 뜨면 씻고, 밥 먹을 때 자연스럽게 숟가락을 드는 정도의 습관이 되려면 말이다. 


오늘도 수많은 습관 만들기에 실패했을 수 있다. 이 정도 했는데도 습관이 안 되었다며 자책한 날이었을 수 있다.

그런데 나만 그런 것이 아니다. 대부분이 그렇다.

오늘 실패했으면 내일은 내가 실행하면 된다. 포기만 안 하면 된다. 그러면 끝내 내가 습관 하나를 만들었다는 뿌듯함을 하나 얻을 수 있게 된다. 


이윽고 진짜 습관이 된다면 자연스럽게 흥얼거리게 될 거다. 습관이란 게 무서운 거더군 하며.

작가의 이전글 삶이 그대를 속일지라도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