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엄마라서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랄라이 Jul 30. 2022

세 가지 질문을 하겠습니다.

답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어느 날,

한 나라의 황제가 문득 이런 생각을 합니다.




일을 할 때 언제가 가장 중요하고

어떤 사람들과 일을 해야 하며

또 어떤 일이 가장 중요한지  알 수 있다면..


하고요.




그래서 황제는 방을 붙였습니다.



첫째,  가장 중요한 때는 언제 인가?

둘째, 가장 중요한 사람은 누구인가?

셋째,  가장  중요한 일은 무엇인가?


이 답을 아는 자에게는 큰 상을 내리겠노라.










답이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톨스토이의 작품의 세 가지 질문이라는 책에 나오는 이야기입니다.







황제가 답을 찾기 위해 지혜로운 노인을 찾아가

곁에 머물며 한 사건이 발생하고

깨우침을 받게 되지요.










답은






가장 중요한 때는 '지금'이고

가장 중요한 사람은 ' 지금 만나고 있는 사람'이며

가장 중요한 일은 ' 지금 만나는 사람에게 선을 행하는 것'





입니다.











너무 멋진 말이지 않나요?





톨스토이


아주 유명한 사람이지요.


저는 이 사람의 이야기를 어딘가에서 들었을 수도 있었을 것입니다.




하지만


저는 이 사람의 이름과 이 사람이 쓴 글을

아이들의 책에서 알게 되었네요.




아이들과 잠자리 독서를 하며

이런 멋진 이야기를 멋진 글귀를 만났습니다.









저는

지금보다 더 나은 삶이 뭘까.

이 생각에 사로잡혀

지금의 것들에 소홀했던 지난날을 반성했습니다.




더 나은 것에 집착하며 탓했지요.

더 나은 것

더 좋은 것

더더더더.


그러면서 비교하고 불행해지곤 했습니다.



저라고 단정 지었지만

많은 사람들이 이렇지 않나요?





결국은

지혜로운 노인이 준 지혜처럼



지금 이 순간보다 중요한 것은 없고

지금 제 곁에 있는 소중한 사람보다 중요한 것은 없고

그 곁에 있는 소중한 사람에게 최'선'을 다 하는 것보다

중요한 것은 없다는 것을




저는 깨달았습니다.





너무 멋진 교훈을 얻었네요.





엄마라서


이렇게 성장했습니다.



지금의 소중함을

지금의 감사함을 얻었습니다.





엄마이기에

아이들이 있기에

저는 더 성숙해집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경제신문 읽어요 (초3)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