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선배 Feb 19. 2021

"미안합니다."

학생들에게 사과한 이야기

초6 남자 아이들과 2년 여의 독서교실 수업을 마무리 하는 날. 코로나 19로 인해 결국 우리는 마지막 날까지 온라인 화상 수업을 할 수 밖에 없었다. 2년 여 동안 진행된 프로그램 평가를 하고, 친구 평가, 자신 평가 그리고 끝으로 선생님 평가가 이어졌다.


사실 수업 하는 동안 아이들에게 화도 많이 내고, 잔소리도 막 퍼부었기 때문에 좋은 평가를 듣는 것은 애당초 기대하지도 않았다. 늘 평가는 솔직하고, 구체적으로 해야 한다고 가르쳐왔던 터라 심호흡을 깊게 하고 아이들의 평가를 담담히 기다렸다.


망설이던 한 아이가 조심스레 말문을 열었다.


"설명을 할 때 재미있는 예를 많이 들어주어서 기억에 잘 남게 해주었습니다."


그 다음은 수업 초반 나와 극심하게 대립했던 아이였다. 그 아이는 한참을 망설이는 듯 했다. 그러더니 어렵게 입을 뗐다.


"수업을 재미있게 흘러가게 해주었습니다."


그 다음 아이는 과분한 칭찬을 해주었다.


"심하게 혼내기 보다는 알아서 고치라고 말씀해주셨고, 이해하는 것도 모자라 뇌에 박히도록 설명을 해주셔서 그동안 만난 선생님 들 중에 가장 좋은 선생님이었다고 생각합니다."


그 다음은 가장 열심히 수업에 참여했던 아이 차례다.


"즉석에서 토론을 잘 만들어내고, 토론 진행을 잘하는 고수였습니다."


처음에는 힘들어했으나 막판 많은 변화를 보여주었던 아이는


"제가 그동안 여러 논술을 해왔는데 한마디로 그 중 최고였다."


라고 말했다.


내가 아이들을 잘못 가르쳤나 싶었다. 솔직하게 평가를 하라고 했는데 아이들은 차마 선생님 앞에서 싫은 소리를 못하는 것 같았다.


아이들의 예상 밖 평가를 듣고 난 말했다.


"선생님이 먼저 여러분에게 사과를 하겠습니다. 미안합니다. 얼마전 초등학교 선생님으로 일하고 있는 아내가 여러분 수업하는 것을 보고 아이들이 정말 착하다고 칭찬을 했습니다. 전 깜짝 놀랐습니다. 제가 그동안 여러분들이 과제 제대로 안 해오고, 수업 열심히 참여 안한다고 구박을 엄청 했는데 그런 여러분이 다른 또래 6학년에 비해서 엄청 착한 것이라니 제가 여러분을 막 대했구나 싶어서 미안했습니다. 


제 말로 인해 상처받은 일이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굳이 변명을 하자면 여러분들이 조금 더 수업을 통해 얻는 것이 많았으면 하는 제 욕심 때문에 그랬던 것입니다. 개인적으로 여러분을 미워하거나 그런 마음은 전혀 없었다는 것을 꼭 알아주었으면 좋겠습니다."


늘 아이들을 혼내고 사랑해서 그랬노라고 변명하는 그런 뻔한 이야기를 늘어 놓을 수밖에 없었다. 그리고 아이들에게 마지막을 당부를 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여러분들이 여러분의 인생을 잘 사는 것입니다. 그 인생을 살아가는데 독서가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선생님은 여러분들이 책읽는 기쁨을 갖기를 바라지만, 꼭 책을 읽어야만 살 수 있는 것이 아닌 것도 사실입니다. 그저 여러분이 그런 행복도 누릴 수 있기를 기도할 뿐입니다."


또 한 번의 잔소리로 수업을 맺었다. 그 잔소리가 누군가의 마음에 남아 꽃을 피우기를 그저 바랄 뿐이다. 거기까지가 내가 할 수 있는 일이다.


혼내도 금방 킥킥거리고, 뒤돌아서면 또 장난치가 바빴던 아이들. 그냥 아이들이었다. 그런 아이들을 있는 그대로 바라보지 못하고 어른 욕심에 선생 욕심에 내 계획대로 빨리빨리 움직여주지 않는다고 나 스스로 화를 내었던 것이다. 


더 좋은 선생님이 되어 그들 삶 속에 녹아 내려야 한다는 것을 뻔히 알지만 현실은 그렇지 못하고 늘 아쉬움만 남는다. 그래도 해맑게 좋은 점을 이야기 하는 아이들이니 아내 말대로 참 착한 아이들이다. 그 착함이, 아이다움이 언제까지 지켜질지 모르겠지만, 늘 학원에 쫓겨 사는 아이들이지만 지금 이 순간도 아이들은 그 안에서 성장하고 있음을 느낀다.


나 역시 선생으로서 성장하고 있나? 문득 그런 의문이 든다.



작가의 이전글 낯선 것은 어렵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