욕실시공 깨알팁 - 2
욕실에서 안 좋은 냄새가 난다면 원인은 하수구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하지만 변기에서 냄새가 올라올 수도 있어요. 제가 양변기 교체하러 가서 변기를 철거하면, 욕실 바닥 변기배관에서 압력에 의해 바람이 올라옵니다. 그러면서 냄새도 진하게 같이 올라옵니다. 양변기를 배관과 밀폐되도록 설치하지 않으면 미세하게 냄새가 스며 나올 수 있습니다.
변기와 배관이 결합되는 곳을 밀폐하지 않으면 냄새가 올라옵니다. 밀폐하기 위해서는?
양변기 정심이나 편심 부속을 배관에 넣어보고, 변기가 정심과 함께 끼워질 때 뻑뻑하게 끼워지도록 전기테이프를 적정하게 감습니다. 고무바킹이 있어도 배관에 헐거울 수 있습니다.
변기에 정심을 결합하고, 변기를 배관에 넣어 설치할 때, 뻑뻐~억 해야 해요. 가볍게 쑥 들어가면 밀폐가 안됩니다. 굳이 이렇게까지 안 해도 물은 안 새지만, 이렇게 하는 이유는 냄새를 잡아야 하기 때문입니다. 배관 압력이 큰 곳은 변기와 배관이 밀폐되지 않으면 욕실에 냄새가 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바닥에서 변기 배관이 많이 내려가 있는 곳이 있습니다. 그러면 깊은 특수정심을 사용해야 합니다.
위 사진처럼 일반정심과 특수정심 깊이 차이가 큽니다. 깊은 특수 정심을 사용해야만이 욕실 바닥 보다 내려가 있는 배관에 변기 정심을 넣어 밀폐시킬 수 있습니다.
이런 깊은 배관에 일반정심을 사용하면 안 됩니다. 변기 물 내릴 때 수압에 의해 물이 주변으로 흘러나와 젖어있게 되는데, 좋지 않습니다. 아주 극히 드문 경우 이긴 하지만 아래층으로 물이 샐 수도 있어요.
변기 기술자는 특수 정심을 준비해서 상황에 맞게 사용해야 합니다.
이너바스 이실장의 깨알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