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지한 Oct 01. 2022

3일차 직장인이 다시 작가로 돌아왔다

"입사하고 3일만에 퇴사를 했다"를 어떻게 그럴싸하게 표현해볼까 고민하다가 나온 제목이다.

나는 3일차 직장인에서 다시 작가로 돌아왔다. 몇 년 전 몇 편의 글로 브런치가 인정해줬으니까 난 작가였고, 작가이다. 그리고 작가일 것이다. 마냥 백수인 것만은 아니다.

세상에는 나이 스물이 되기 전에 3일동안 정변을 일으킨 한 사내도 있었지만, 만 29살을 넘기고 3일만에 직장을 때려치고 나오는 사람도 있는 것이다. 그저께 나의 점심은 분식집 김밥 1줄이었고, 어제 나의 점심은 편의점 김밥 1줄이었다. 그리고 다시 작가가 된 오늘 나의 점심은 집밥, 4일 전에 먹다 남긴 카레였다. 머릿속에 먹는 생각밖에 있는 게 아니라, 그냥 다른 일은 다 잊고 머릿속에 먹었던 것만 좀 남기고 싶다. 다른 것들은 별로 기억하고 싶지도 않다.


다시 백수가 되었부렀네..?


초라해진 처지만큼이나 식사도 초라했지만 차라리 김밥보다는 나았다.

그만두겠다는 말을 하면서도 고민을 많이 했다. 혹시나 이게 내 인생의 마지막 직장일 수도 있지 않을까하는 생각이 들면서 불안하기도 했다. 하지만 마지막이라 하더라도, 아닌 건 아닌 거라고 생각했다. 대학 졸업할 때까지 질질 끌려다니듯 살았다면, 최근 어느 순간부터는 내 결정에 좀 더 힘을 실어주면서 살아야겠다 싶었다. 옳은 결정보다는 나를 위한 결정을 한 거니까 나는 잘 한거라고 믿는다.

 


다시 집에서 자소서를 난사해대는 백수로 돌아왔지만 차라리 점심으로 김밥 한 알씩 아껴먹으며 퇴근까지 배고픔에 허덕거리는 직장인으로 사는 것보다는 낫겠지 싶었다. 다시 집에 있으려니 좀 눈치밥을 먹게 되고, 그래도 눈치 없이 때되면 배가 고프고 그런다. 저녁 늦게 운동을 하러 나와서 직장 상사 뒷담화를 크게 해대며 걷기 운동을 하는 내 또래의 여성 두 분이 굉장히 부러웠다. 그들의 직장 상사 나이뻘인 아저씨가 유튜브로 오디션 프로를 크게 틀어놓고 들으며 산책을 하는 것도 굉장히 여유로워 보였다.


난 언제쯤 직장인의 일상을 살게 될까보다는, 난 언제쯤 남들을 부러워하지 않을만큼 성숙한 사람이 될까가 궁금해진 걸 보니 나도 올해 초보다는 반 뼘쯤은 자란 마음을 가지게 된 것 같다. 이런 마음이 오늘 오전에 봤던 AI 면접에서도 측정이 되어야 할텐데. 어리버리한 말솜씨로 좀 망해버린 면접이 생각나서 안타까워졌다


매거진의 이전글 아빠의 소주와 엄마의 믹스커피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