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히비스커스 Mar 29. 2024

목스박

전찬일 추천영화

나는 매불쇼 애청자다.

다른 코너는 안 보는데, 시네마 지옥은 꼭 챙겨본다.

최광희씨가 말했듯이, 마치 시트콤을 보는 즐거움을 준다.

물론 그게 전부는 아니다.

난 영화를 좋아하고, 영화에 대해 이야기하는 걸 좋아한다.

특히 솔직힌 대화를 좋아한다.

재미없는데, 재밌다고 쉴드치는 평을 싫어한다.

재밌으면, 재밌다.

재미없으면, 재미없다.

이런 게 좋았다. 저런 게 나빴다. 

있는 그대로 말해주는 걸 좋아한다.

시네마 지옥은 그런 면을 가진 유일한 프로다.

출연하는 전찬일씨가 추천한 영화 '목스박'을 봤다. 


비단 영화만이 아니라, 예술이 그렇다. 

내가 얼마나 알고 있나는 아무도 궁금해 하지 않는다.

어떻게 느꼈냐를 궁금해 할 뿐이다.

어떤 동의를 받고 싶은 심리가 있고, 난 그게 전부라 생각한다.

타인의 지식이나, 철학을 내거로 만들 순 없다. 

성공의 법칙을 아무리 떠들어도, 아무도 성공하지 못한다.

그 책을 판 놈만 성공한다.


나이 들어 돌아보니, 개인적, 사회적 성공이란 게 혼자 할 수 있는 게 아니란 생각이 들었다. 

돈을 많이 벌어도, 마음이 괴로워 자살하는 사람도 많다.

돈은 타고난 재능이나 운으로 가질 수 있지만, 성품이나 심성은 개인이 이룰 수 있는 영역이 아니다.

부모의 역할이 절대적이다.

만일 자신이 가진 것도 없고, 외롭다면, 너무 자책하지 마라.

백프로 당신의 잘못만은 아니다.

당신은 태어나는 순간, 이렇게 살 확률이 90프로쯤 되었으니까.

미운 오리 새끼는 처음부터 백조였다. 

오리가 어느날 갑자기 백조가 된 게 아니다.

다만, 그 어떤 기회가 좀 더 많이 제공된다면 

우린 좀 더 많은 기적을 목격할 수 있을 뿐이다.


이 영화는 형편없었다. 

전찬일씨가 뭘 보고 재밌다고 한 건지 모르겠다. 

나도 대학때 단편영화를 찍어 봤다. 

이 영화는 프로와 아마추어의 중간쯤이다.

그건 배우들의 힘이 컸다. 

내가 이상한 건지, 친구들에게 이 영화를 한 번 보라고 추천했다. 

내가 이런 영화도 못 했다는 자괴감이 들었다. 

정말 시퀀스와 씬이 따로 놀았다. 


이 영화의 감독이 영화학과 박사학위 소지자다.

어떤 기준으론, 더 배울 게 없는 사람이다.

근데 영화는 초짜같다. (물론 절대 초짜도 아니고, 여러 작품을 만든 50대 감독이다)

문득 이런 생각이 들었다. 


'난 손흥민 처럼 공을 차지 못한다고 괴로워 했던 건 아닐까?'


당연히 세상에서 몇 몇 사람을 빼곤, 손흥민처럼 공을 차지 못한다.

예술이 그렇다.

너무 어려운 일이다.

그래서 도시락 싸들고 말린다고 하는 지도 모른다.

대학때, 수업 중 교수가 이런 말을 했다. 


'8천원 낸 관객은 백만원짜리 냉장고를 살 때의 기대를 가지고 있다' 


놀부심보지만, 어쩔 수 없다. 

세상엔 수많은 밥벌이가 있다. 

(부잣집 아들도 직업이다)

반드시 하나는 선택해야 한다. 

무엇을 할 수 있는지, 고등학교에 가기 전에 진지하게 생각해 봐야 한다.

내가 선생들에게 들었던 건 '꿈이 뭐니?' 라는 심드렁한 질문이다.  

하찮은 직업은 꿈이 될 수 없다. 

멍청한 선생이 멍청한 제자를 만든다. 

내가 초중고 내내 선생을 보며 든 생각은, '오늘은 때리지 않았으면 좋겠다' 였다

자기가 잘 못 가르쳐서 성적이 나쁜건데, 학생을 폭행한다.

내가 맞는 것도 싫고, 친구들이 맞는 것도 싫었다. 

솔직히 대학때도 마찮가지 였다. 

별의미없는 수업을 학위를 따겠다고 앉아 있는 내가 한심했다. 


꿈에 관해 난 한번도 제대로 답변하지 못했다. 

적어도 나에겐, 질문이 잘못됐다. 


'너의 컴플랙스, 결핍을 어떻게 극복할래?'

라고 묻는 게 맞다.




작가의 이전글 고질라 x 콩 뉴 엠파이어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