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여러분.
최근 한국과 미국의 반도체 주식, 특히 삼성전자와 같은 거대 기업의 주가가 급등하며 많은 투자자들이 흥분하고 있습니다. 저는 최신의 고급 버블 예측 모델을 사용해서, 이미 거품이 있다는 경고를 한 바 있습니다만, 시장은 데이터센터 건설 붐과 삼성전자의 영업실적 호재 등으로 여전히 상승세를 타고 있어요. 그래서 지난 글에 이어 거품이 붕괴되는 시점을 예측하는 대신 카오스 이론 등 위험이 커지고 있는가에 대한 고급이론에 조금 더 접근해 봤습니다. 결과는? "주가가 오른다고 기뻐하지 말고, 내린다고 슬퍼하지 마라"라는 결론과 함께, 버블이 점점 커진다는 경고입니다. 오늘은 복잡계 모델(Hurst exponent, DFA, Lyapunov exponent)을 Python으로 분석한 결과를 공유하며, 왜 이게 중요한지 설명하겠습니다.
먼저 분석 모델은 다음과 같아요. 다만, 계량경제학 강의가 아니라서 모델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생략합니다.
의미: 시계열 데이터의 장기 메모리(persistence)를 측정하는 지표입니다.
H = 0.5: 완전한 무작위 보행 (Random Walk) — 시장이 효율적
H > 0.5: Trending behavior — 추세가 지속되는 경향 (거품 가능성 ↑)
H < 0.5: Mean-reverting behavior — 평균으로 회귀하는 경향 (조정 가능성 ↑)
해석: H 값이 높을수록 현재의 상승 추세가 계속될 가능성이 높지만, 동시에 그 반대 방향으로의 급락도 가능합니다.
의미: 시계열의 장기 상관관계와 자기 유사성(self-similarity)을 분석합니다.
α < 1: 평균 회귀적 특성 강함
α ≈ 1: 1/f noise (pink noise) — 자연계의 복잡한 시스템
α > 1: 강한 추세 또는 불안정성 증가
해석: 주가가 자기 유사 구조를 가질수록 시스템이 복잡하며, 예측 불가능성이 높아집니다. 개념보다도 alpha의 크기에 대한 해석만 이해를 하세요.
의미: 카오스 시스템에서 초기 조건의 작은 변화가 얼마나 빠르게 증폭되는지 측정합니다.
λ < 0: 안정적 시스템 (수렴)
λ ≈ 0: 경계 상태 (임계점)
λ > 0: 카오스 상태 (발산, 불안정)
해석: 양수 값은 시스템이 카오스 상태에 있으며, 작은 변화가 급격한 시장 변동을 초래할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두 번째로, 분석 방법은 삼성전자(005930.KS) 주가(2020~2026.1월)를 분석했습니다.
Hurst exponent는 시장의 장기 기억성을 측정하는데 Hurst 값이 0.62로 나왔어요.
"H > 0.5: Trending behavior — 추세가 지속되는 경향 (거품 가능성 ↑)"
0.5 이상이면 트렌드가 지속될 가능성이 높아, 현재 상승세가 버블일 가능성을 높다는 신호죠.
DFA(Detrended Fluctuation Analysis)는 비선형 패턴을 드러내는데, DFA exponent가 1.58로 나타났습니다. "α > 1: 강한 추세 또는 불안정성 증가",
즉 강한 상관성과 카오스적 변동성을 의미해요.
마지막으로 Lyapunov exponent는 0.15(양수)로,
λ > 0: 카오스 상태 (발산, 불안정)
작은 변화가 큰 변동으로 이어질 수 있음(나비효과)을 보여줍니다.
Lyapunov지수에 따르면, 한국주요 기업들의 주가 상황은 NVIDA, Tesla보다 더 높은 수준이고, 그중 현대차, 삼성전자, SK Hynix가 높은 순입니다. 다만 경고 수준인 0.01 (노랑선)에는 아직 미치지 못하고 있어, 완만한 위험이다라고 표현할 수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이 모델들은 시장이 예측 불가능한 카오스 상태임을 증명해요. 그리고 이 분석의 결과는 단순한 "느낌"이나 감이 아닌 실제 데이터로 현재 삼성전자 주가의 혼돈에 대한 증거를 제시합니다. 삼성전자의 주가가 "예측 불가능성"과 "버블 확대"라는 주장을 뒷받침할 수 있습니다. Python으로 분석하면 시각화(그래프)도 쉽게 해서 독자들이 이해하기 좋죠. 예를 들어, Hurst 그래프를 보면 주가의 지속적 상승 패턴이 명확히 드러나요.
시장은 나비 효과처럼, AI 수요 한 가지가 전체를 뒤집을 수 있어요. 그리고 실제로 분석 결과, 버블 신호에도 불구하고 호재가 트렌드를 유지시키고 있지만, 카오스 지표는 언제든 붕괴 가능성을 암시해요. 결론적으로, 이 분석은 버블이 커진다는 경고를 줍니다. 하지만 그 시점은 예측이 불가능하니, 주가 변동에 일희일비하지 마세요. 장기적으로 안정된 포트폴리오를 구축하거나 위험관리를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글이 여러분의 투자 여정에 도움이 되길 바라요.
(참고: 이 분석은 과거 데이터 기반이며, 미래를 보장하지 않습니다. 투자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