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칠이칠 Jul 04. 2023

한 시간의 대화만으로

면접 후기

한 시간의 대화만으로.

어떻게 많은 사람으로부터 사랑받는지,

어떻게 사람들이 꾸준히 찾는지.

느낄 수 있었다.


여러 IT기업이나 스타트업에 대해 찾아보며

요즘의 면접에 대해 간접적으로 알고만 있다가

이번 기회에 직접적으로 느껴볼 수 있었다.


내가 해 온 활동에 대한 사실과 그 안에서 알게 된 것 혹은 얻은 것이 무엇인지

꾸준하게 알고 싶어한다는 듯한 느낌을 강하게 받을 수 있었다.

잘한 것은 잘한 대로, 잘하지 못한 것은 잘하지 못한 대로.

물론, 잘하지 못했다고 생각했다면 그 뒤에 그 속에선 또 무엇을 발견했는지 까지.


이러한 대화 사이에 큰 성장을 이루어온 스타트업에 모여든

흔히, 일 잘하는 사람들이 어떤 생각으로 일을 대하는지 체감할 수 있었다.


나름의 면접을 여러 번 봐온 입장에서도 미처 생각지 못한 것들에 대해 생각해 보았고

그 안에서 나름의 대답을 찾아 답할 수 있었다.

그래도 덜한 망설임으로 답할 수 있었던 건, 그간 내가 해온 일들과 프로젝트들에 대해 모두 직접 기획하고 실행했기에 누구보다 잘 알고 있었고, 흐름과 프로세스, 결과에 대해 잘 알고 있었기 때문에.

떠올리기만 하면 바로 답하는 것엔 무리가 없었다. 다만, 평소엔 그렇게 까지 생각을 해보지 않았구나라는 반성을 느끼긴 했지만.


이러한 면접을 겪으며 많이 배울 수 있었다.

한 시간의 대화가 시야를 넓혀주었고, 새로운 관점을 트이게 해 주었다고 해야 할까나.

또 하나의 경험이 쌓였다.


-


그리곤 이전 회사에서 면접을 진행했던 기억이 떠올랐는데

그 안에서 큰 차이를 느낄 수 있었다.


그땐 내가 질문을 하는 입장에서 해온 일들에 대해 물음을 지속하는 와중

다른 동료가 뭘 그렇게 까지 자세하고 깊게 묻냐며 굳이 안 그래도 되는 것 같다는 말을 했었다.


질문을 통해 자세히 알고 싶어 하는 것과 질문을 통해 이쯤 알았으니 됐다는 것

함께 일해나갈 동료를 찾는 상황에서의 태도의 차이가 어찌 보면 그곳의 환경까지 대표한다는 것을 느꼈다.


그리곤, 다른 면접의 기억일 떠올려 보기도 했고.

다시 면접을 봐가는 과정에서 떠올리기도 하겠지.

작가의 이전글 전하지 못할 나의 마음을 품을 수 있다면야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