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8. 비움으로 인생을 그리다.
생애는 흘러가는 시간을 따라 끝없이 나아가는 여정이자, 한정된 자원과 기회를 최대한 활용하는 과정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때때로 자신의 진정한 열망과 목표를 놓치고, 현재의 안락한 상태에 안주하곤 한다. 그러나 우리는 인생이 짧다는 사실을 기억하며, 결단을 내릴 때 자신의 직감을 믿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결단을 내릴 때, 우리는 사실상 믿음을 표현하는 것이다. 자신의 능력과 열망, 그리고 선택한 길에 대한 믿음이 필요하다. 지금 내가 하는 일이 미래에 나를 어떻게 성장시키고 풍요한 삶을 만들어줄 것이라고 믿는다면, 그 믿음을 키우고 유지해야 한다. 인생은 짧고 한정된 시간이니까.
우리는 각자의 인생을 살아가며, 어떤 것이 우리에게 진정으로 중요한지를 파악해야 한다. 그러려면 결단을 내리고 자신의 직감을 믿어야 한다. 작은 일부터 시작하여 그 결과를 분석하고, 계속해서 생각하고 행동함으로써 우리는 진정으로 하고 싶은 일을 찾게 될 것이다. 이것은 인생의 여정 중에서도 중요한 부분 중 하나이다.
자신의 직감을 믿을 때까지 끊임없이 생각하고 결단하는 것은 하고 싶은 일을 찾는 방법이다. 우리는 때로는 현재의 상황이나 사회적 압력에 휩쓸려 자신의 진정한 열망을 무시하거나 감추기 쉽다. 결단을 내릴 때, 우리는 우리 자신을 믿고, 더 나은 미래를 향한 첫걸음을 내딛는 것이다. 그렇게 하여 우리는 우리의 인생을 더욱 풍요롭고 의미있게 만들 수 있을 것이며, 결국에는 진정으로 하고 싶은 일을 찾아내게 될 것이다.
생각하고 행동하며 작은 결과를 얻고 또 생각해보는 과정을 통해, 우리의 직감을 믿을 수 있는 날이 머지 않아 올 것이다. 이제 우리의 직감을 믿고 결단을 내린다면, 우리는 하고 싶은 일을 찾는 여정을 시작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