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JuJusunshine Sep 10. 2024

변화하는 사람 되기.

08. 비움으로 인생을 그리다.


"지금 이대로 하던 일을 계속한다면 미래에 과연 이 일에 만족했다고 자신 있게 말할 수 있을까?"

"지금 당장의 지위와 대우는 크게 중요하지 않아. 내 인생에서 더 중요한 건 무엇일까?"

"내가 진짜 원하는 일은 뭘까? 지금 하고 있는 일로 괜찮은 걸까?"

"현재 환경에서는 더 이상 크게 성장할 가망이 없어. 그런데 왜 나는 여기에 있는 걸까?"

"죽기 직전에, 지금의 연장선상에 있는 내 모습에 미치도록 후회하지 않을까?"


일단 뭔가 해보자는 마음이 들었다면 어떤 일을 시작하거나 달라지기로 마음먹었다면 절대로 망설여서는 안 된다. 변화하겠다고 결심했다면 한순간도 망설이거나 흔들리지 말고 힘차게 앞으로 나아가야 한다. 성공하는 모습만 머릿속에 떠올릴 정도로 강인한 의지가 필요하다. 자신이 하고 싶은 일을 하기로 마음먹었다면 주위 사람들의 말에 흔들리지 말아야 한다. 다른 사람이 어떻게 생각할지를 의식하지 말고 내가 어떤 모습이고 싶은지를 생각해야 한다. 당신의 인생이다. 다른 사람이 어떻게 생각할지에 얽매이기보단 자신이 어떻게 되고 싶은지를 생각해 보자. 


<변화를 가로막는 7가지 장애물'을 극복하는 법>


1) 공포


강렬한 희망으로 성공한 미래를 상상하고 실제 행동으로 옮겨라.


2) 불안


불안요소를 하나씩 정리하고 마지막에 결단을 내려라


3) 망설임


한순간도 망설이지 말고 저돌적이고 힘차게 나아가라.


4) 습관


다른 사람의 의견과 시선에 신경 쓰지 말고 자신이 어떻게 되고 싶은지를 생각하라.


5) 소심함


'지켜야 할 것'에 대해서 약속을 할 수 있는 '자신감'과 '신념'을 지녀라.


6) 사욕


손에 넣고 싶은 것, 손에서 놓지 말아야 할 것이 무엇인지를 구분하라.


7) 잡음


강한 의지와 간절한 마음의 소리로 잡음을 떨쳐내고 결단을 내려 도전하라. 


나 자신에 대해서 알게되면 남들과 비교하지 않게 된다. 남들이 좋다고 해서, 남들이 한다고 해서 따라하는 것은 자신에 대해 잘 알지 못하기 때문이다. 비움을 통해 자신에 대해 알게되면 남들과 비교할 필요가 없다. 남들의 욕구와 내 욕구를 구분지어 생각할 줄 알게되고 나만의 속도로 가는 법을 배우게 된다. 나에 대해 알고, 남과 비교하지 않으면 당연히 나를 사랑할 수 밖에 없다. 나를 사랑하지 못하는 것은 남들과 나를 비교하기 때문이다. 남들과 나를 비교하는 것은 나를 잘 알지 못하기 때문이다. 나를 잘 알게되고, 나의 내면의 소리에 귀 기울이게 되면 나를 사랑할 수밖에 없어진다.


변화하는 사람이란 '항상 새로운 변화를 추구하는 사람'을 일컫는다. 변화하지 않는 사람은 퇴화하는 것이나 다름없다. '미래에 더 발전하고 싶다. 하고 싶은 일을 하며 살고 싶다. 단 한 번뿐인 인생을 후회하고 싶지 않다'라는 생각을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생각만 하고 있어서는 무엇 하나 바뀌지 않는다. 자신이 이제껏 해 왔던 행동을 바꾸지 않고서 변화란 절대로 찾아오지 않는다. 


다시 말해 '꾸준히 변화하는 사람'이 되는 길 밖에는 없다. 당신이 '하고 싶은 일'을 실현하려면 구체적으로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고민하고 그것을 기준으로 지금까지와 다르게 행동해야 한다. 전문분야의 책을 읽는다거나, 관심 있는 강의나 세미나에 참가하는 일, 또는 필요한 기술을 습득하기 위해 학원을 다니거나 매일 인터넷으로 하고 싶은 일에 대해 상세히 조사하는 일도 좋다. 지금 당장 시작할 수 있는 작은 일이라도 상관없다. 자신이 원하는 일을 찾았다면 그것을 실현할 수 있도록 조금씩 움직이기 시작해야 한다. 그렇게 변화하는 사람이 되어 갈 때 당신의 미래는 달라지기 시작할 것이다. 

작가의 이전글 직감 믿어보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