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강하영 Jul 02. 2021

지금은 고단하다 느낄지도 몰라.

하지만 인생으로 보면 지금이 가장 행복한 한 때일 거야.

급체를 해서 정신을 차리기도 힘든데 너희를 돌보는 날 있어.


장염에 걸려 배가 조금만 자극돼도 너무 아픈데 널 달래는 게 업는 것밖에 허락되지 않아 포대기 줄로 배 단단히 감아 너를 업은 날도 있.


온몸을 두드려 맞은 것처럼 아파서 손가락 하나 움직이기 힘든 날도 네가 위험해 보이면, 또 네가 날 찾으면 안간힘을 써서라도 네게로 향해.


이제 막 혼자 앉고 무언가를 잡고 서는 너와,

밥을 먹는 것부터 노는 일까지 모든 일을 나와 함께 하려는 너.


그런 너희들과 함께 하루를 보내면 하루가 어떻게 가는지도 모르게 바쁘고 정신이 없어.


잠시 숨 고르면 저녁이고, 잠시 숨 고르면 잘 시간이.


너희를 번갈아 재우고 나면 어느새 새벽이야.  시간을 놓쳐 몸은 피곤한 잠이 안 오고 눈이 말똥말똥할 때가 많아.


그래서일까. 그 자리에서 그대로 고꾸라져서 아무 방해 없이 몇 날 며칠을 자고 싶다고 생각되는 날도 많아.


그런데 그거 알아?


내가 생각을 해보니까 인생은 긴데 너희를 안아줄 수 있는 시간이, 업어줄 수 있는 시간이 얼마 없더라고.


그래서 나는 너와의 시간이 흘러가는 게 너무 아까워. 이렇게 예쁘고 사랑스러운 네게 해줄 게 아직도 너무 많은데 너는 너무나 빨리 쑥쑥 커버리니까.


안을 수 있는 양이 지금 몰려있어서 좀 힘들 게 느껴지는 거지.


아니, 실제로 힘들긴 하지.


그래도 네가 내 품에 들어올 때 더 많이 안아줘야지 매일 다짐해.


보드라운 살결을 원 없이 만질 수 있는 것도, 새근새근 숨소리를 바로 곁에서 듣고 심장의 떨림을 느낄 수 있는 것도 내게는 다 축복이야. 너희 존재 자체가 축복이지. 그런 너희 덕분에 나는 매일이 축제야.


네가 날 보고 웃어주면 여기저기서 폭죽이 터지고, 세상이 밝아 보여. 네 살결이 그 보드라운 촉감이 느껴질 때면 내가 태아가 되어 엄마 뱃속에 있는 것처럼 안정감이 들고 하루의 피로가 사르르 녹아.


힘이 들어도 힘든지 몰라. 엄마라고 불러주는 그 말 한마디에 어떤 일도 해낼 수 있는 힘을 얻어.


내 품에 네가 안겨줄 때 원 없이 계속 계속 안아줄게. 업을 수 있는 체력이 허락하는 한 힘들더라도 언제까지고 업고 다닐게.


꼭 안아주고 네가 얼마나 내게 귀하고 사랑스러운 존재인지 알려줄게. 때로는 입맞춤으로 때로는 토닥임으로 때로는 눈빛으로 말이야.


내가 태어나서 가장 잘한 일은 천사 같은 너희들을 낳은 일이야.


작가의 이전글 그가 떠난 날, 내가 그를 얼마나 사랑하는지 깨달았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