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의 인생 목표는 무엇인가요?

by 강민수

한 번쯤 인생의 목표에 대해 생각해 본 적이 있을 것입니다. 저도 인생의 목표가 무엇일까 오랜 시간 생각해 본 적이 있습니다. 학창 시절 대학을 가기 위해 공부하고 청춘을 희생하며 좋은 환경에서 일하기 위해 노력하는 과정들이 어떤 목표를 향했던 것일까 생각했습니다. 노력에는 공부와 단기적인 성취 이외에도 운동하고 옷을 잘 입고 외모를 가꾸고 친구들을 사귀는 과정도 포함되어 있고 혼자 여행하고 사색하며 선택적인 경험을 하는 것도 인생의 목표를 향할 수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뚜렷한 목표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는 강박도 조금 있었던 것 같습니다.

그 시절 막연하게 인생의 목표를 행복이라고 정했습니다.

무엇이 나를 행복하게 하는 것인지 생각해 보게 됩니다. 돈과 명예, 남들이 부러워할만한 물건, 가치, 조건들이 떠오르게 됩니다. 그럼 얼마나 채워야 행복이라는 목표에 도달하게 될 것인지 또 생각하게 됩니다.


미국에서 동네 마트 아르바이트를 한 적이 있습니다. 한인 노부부가 운영하는 자그마한 마트였습니다. 뉴욕 제일 번화가에 던킨도너츠 가게를 오픈하는 목표를 가지고 그것을 이루기 위해 평생을 마트에서 일하셨다고 하셨습니다. 하루에 12시간 이상 하셨고 젊은 시절에는 15시간도 일하셨다고 하셨습니다. 할로윈 이벤트로 거리에 사람이 많아 손님이 아주 많을 때가 제일 행복해 보이셨습니다.

결국 꿈을 이루셨습니다. 뉴욕 제일 번화가에 던킨 도너츠를 계약하셨다고 얘기를 들었습니다. 목표를 이루었다는 큰 행복의 감정 뒤로는 목표를 이루신 이후가 더 행복하지는 않다고 하셨습니다.


행복은 감정입니다. 감정은 지속되지 않습니다. 화도 사랑도 짜증도 모든 감정은 지속되지 않습니다. 감정은 생물, 동물이 생존과 번식에 유리하도록 우리의 행동을 제어하는 장치입니다. 특정 상황에서 느꼈던 감정들 덕분에 조상님들이 살아남았고 우리가 오늘을 살 수 있는 것입니다. 이유는 모르겠지만 벌레와 뱀을 싫어하고 고립되면 불안하고 우울하고 사람들에게 관심과 사랑을 받으면 행복한 우리의 감정은 오랜 시간 우리를 살아남게 도와준 지침서이자 나침반이자 제어 장치입니다. 즉 생존과 번식에 도움이 되는 시간을 보낸다면 우리는 행복을 느끼는 시간이 많아질 것이라는 결론에 도달합니다.


생존과 번식에 유리한 일들은

사소한 일이라도 집중하고 최선을 다하고 건강한 몸을 위해 운동하고 필요한 만큼 적당히 먹고 규칙적으로 충분한 잠을 자고

비싼 물건을 사는 것이 아니라 돈을 절약하고 모으고 사랑하는 사람들과 여행하고 맛있는 음식을 먹고 호기심을 갖고 책을 읽고 세상에 대해 조금씩이라도 계속 더 알아가고 사람들과 만나서 웃고 수다 떨고

외모를 단정하게 하고

많은 사람들과 생각을 서로 지지해 주는데 하루의 시간을 보내면 행복한 삶을 살 수 있을 것입니다.





keyword
작가의 이전글오묘한 부부 사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