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고미사 Sep 25. 2024

[20대 시절(1)] 나이 스무 살, 군대에 입대하다

공군 병 697기

"늦었다! 빨리 가야 해".


지금으로부터 14년 전, 나는 군대에 입대했다.

아는 형들로부터 추천을 받아서 공군으로 입대했다. 입대 이틀 전에 집 앞의 허름한 이발소에서 머리를 깎고 입대 당일 아침 일찍 경상남도 진주로 출발했다. 내가 살던 집은 부산과 가까운 곳이었기 때문에 이동 시간은 차량으로 2시간 30분 정도였다. 진주로 가는 길에 한참 동안 내 머리를 만졌다. 까끌까끌하고 어색한 느낌. 몇 시간 뒤면 가족과 헤어지고 낯선 사람들과 낯선 환경에서 먹고 자고 시간을 보내야 한다는 사실이 아직도 와닿지가 않았다. 어느덧 공군 훈련소 팻말이 보이자, 그제야 조금씩 마음이 떨려왔다. 내 나이 또래의 젊은 빡빡머리 남자들이 보이기 시작했고 훈련소 주변 식당에서 흘러나오는 음식 냄새가 코를 찔렀다. 부모님은 든든하게 밥 먹고 들어가야 한다며, 국밥집에 갔다. 입대 전 마지막 가족 식사였다. 나는 잘 먹지 못했다. 평소 국밥이라면 두 그릇도 먹는데 훈련소 앞에서는 목이 막힌 것 같았다. 하지만 가족들 앞에서는 힘들어하는 모습을 보이기 싫었다. 힘들었지만 끝까지 먹고 식당을 나왔다. 입대시간에 딱 맞춰 도착한 입소식 모습은 혼잡 그 자체였다. 이번 공군 697기는 1309명으로, 꽤 많은 인원이라고 했다. 천 삼백 명 가량의 사람들과 그들의 가족, 친구들, 그리고 인원을 통제하는 조교 군인들까지 해서 정말 많은 인원이 연병장(군대 훈련소 내 운동장 명칭)에 모여 있었다. 부모님과 마지막 인사를 나누고 나는 입대 장병들 속으로 섞여 들어갔다. 


군대 제대 후 들은 이야기인데, 부모님은 내가 입대 장병들 속으로 들어간 후 눈물을 흘리셨다고 한다. 나는 수많은 모르는 사람들 속으로 들어갔다. 빨간 모자를 눈이 보이지 않게 푹 눌러쓴 조교들이 차가운 목소리로 안내를 하기 시작했다. 그들은 입대 장병들을 출신 지역별로 분류했고, 입소식을 진행했다. 그때의 기분은 마치 고등학교 아침조회 같은 느낌이었다. 멀리 떨어져 계신 부모님들 그룹을 향해 큰 절을 하며 입소식을 마쳤다. 그 많던 부모님들 그룹이 순식간에 사라지자, 빨간 모자 조교들이 본색을 드러내기 시작했다. 그 순간, 드라마에서 보던 장면들이 과장이 아니란 걸 알게 되었다. 조교들은 입대 장병들의 신상 명세를 조사하고 바로 사이즈에 맞게 군복을 나누어 주었다. 개인별로 번호를 부여받았고, 그때부터 나는 내 이름 석 자로 불리지 않고, 고유번호로 불렸다. 번호로 불리니 기분이 썩 좋지는 않았다. 훈련소에서의 첫날은 빠르게 지나갔다. 군대 밥은 의외로 나쁘지 않았고 규칙만 잘 따르면 조교들도 크게 뭐라 하지 않는 것 같았다. 하지만 이런 모습은 단지 '첫날'이었기 때문에 그랬던 것이었음을 당시에는 몰랐다. 밤이 되어 생활관(내무반)을 배정받고, 11명의 훈련소 생활관 동기들이 생겼다. 우리는 한 두 살 차이 나는 비슷한 나이들이었고, 군대라는 이 시련을 함께하는데 서로 도와주기로 약속했다. 그렇게 첫날의 밤이 지나가고 있었다. 


... 나는 잠이 들었고 꿈을 꿨다. 꿈속에서 부모님이 심한 교통사고를 당하셨다. 나는 아무것도 할 수 없어서 소리를 질렀고 마음이 아팠다. 그 순간 머리를 스치는 군대 기상나팔 소리...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나는 부모님 걱정으로 가득했다. 그렇게 훈련소 둘째 날을 시작하게 되었다. 그날부터 빨간 모자 조교들은 본색을 드러내기 시작했다.


(다음화에 계속...) 


복장별 공군 캐리커처


이전 11화 [어린 시절(10)] 로마 여행의 추억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