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치환 Oct 12. 2022

세상에서 가장 불행한 사람은?

세상에서 가장 불행한 사람은

돈이 없어 가난한 사람이 아니라

내 목숨보다 소중한 사람이 없는 사람이 가장 불행합니다.


내 목숨보다 소중한 것이 없기 때문에

무너져 내리는 절망이 올 때

극복할 방법이 없죠.


내 목숨보다 소중한 사람이 있는 사람은

그런 절망 속에서도

내 목숨보다 소중한 사람을 지키기 위해서

목숨을 다해 소중한 사람을 지키려고 합니다.

그런 숭고한 사랑에서 서로가 행복을 느끼게 됩니다.

거기가 설령 지옥이라도 행복을 느끼게 됩니다.


그럼 나는 왜 내 목숨보다 소중한 사람이 없을까요?

나를 소중히 대해주는 사람이 없어서 그렇나요?


나를 낳아준 부모님에게

내가 만난 연인에게

내가 낳은 내 자식에게

나는 그들을 내 목숨만큼 소중히 하고 있나요?


왜 먼저 받기만을 원하고

내가 먼저 소중하게 여길 생각은 못하나요?


인생을 이렇게 살아놓고

절망하고 죽고 싶다고 합니다.

그냥 세상을 떠나고 싶다고 합니다.


그렇게 하찮은 목숨인데,

사랑하는 부모님에게

사랑하는 연인에게

사랑하는 자식에게

하찮은 목숨을 먼저 바쳐보지 못하나요?


그럼 최소한 하찮은 당신의 목숨보다 소중한 사람이 생기는 거잖아요.


내가 먼저 내 목숨만큼 그들을 사랑해 보세요.

그럼 절망 속에서도 세상은 살만하게 됩니다.

작가의 이전글 열심히 살아도 행복해지지 않는다면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