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 현대의 구루 및 명상 지도자들
위에 언급된 인물들 외에도 수많은 현대의 스승과 구루들이 힌두교 전통에 기반한 명상을 전 세계에 전파하고 있다.
1) 스리 라비 샹카르(1956-): '생활의 기술' 재단을 설립하고, 수다르샨 크리야라는 독특한 호흡 명상법을 통해 스트레스 해소와 내면의 평화를 가르친다.
2) 사드구루(1957-): 이샤 재단을 설립하고, 이샤 크리야 등 다양한 요가 및 명상 프로그램을 제공하며 내적 성장과 자기 변형을 강조한다.
3) 마타 암리타난다마이 데비("암마", 1953~ ): '포옹하는 성자'로 널리 알려져 있으며, 조건 없는 사랑과 봉사(카르마 요가), 박티 요가, 명상을 통해 전 세계 수많은 사람들에게 영적인 위안과 가르침을 주고 있다.
힌두교를 뿌리로 한 명상은 베단타의 지혜, 요가의 수행법, 탄트라의 에너지 활용, 박티의 헌신 등 매우 다양하고 풍부한 전통을 담고 있다. 현대의 주요 명상가들은 이러한 고대의 지혜를 현대인들이 쉽게 접근하고 실천할 수 있도록 다양한 방식으로 재해석하고 전파해 왔다. 그 결과, 명상은 단순한 스트레스 해소법을 넘어 자기 인식, 내면의 평화, 영적 성장을 위한 중요한 도구로 전 세계 수많은 사람들에게 받아들여지고 있다.
각 명상법과 가르침은 고유한 특징과 접근 방식을 가지고 있으므로, 개인의 성향과 필요에 맞는 것을 선택하여 꾸준히 실천하는 것이 중요하다.
힌두교는 수천 년의 역사를 통해 다양한 철학적 흐름과 수행법을 발전시켜 왔으며, 그중에서도 명상(디야나)은 핵심적인 수행 방법 중 하나로 자리매김해 왔다. 20세기 이후, 여러 힌두교 스승과 요기들이 서구 및 전 세계에 이러한 명상 전통을 전파하면서 현대 명상 문화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 2025년 현재, 힌두교를 뿌리로 한 명상은 심리적 안정, 스트레스 해소, 외로움 해소, 자기 인식 심화, 영적 성장 등 다양한 목적으로 전 세계인들에게 수련되고 있다.
힌두교를 뿌리로 한 명상은 단순히 마음을 고요히 하는 기술을 넘어, 인간 존재의 근원과 삶의 의미를 탐구하는 깊이 있는 영적 수행 체계이다. 현대 사회에서 이러한 명상법들은 다양한 스승들을 통해 전 세계로 확산되었으며, 각기 다른 강조점과 방식을 가지고 있지만 궁극적으로는 내면의 평화, 자기 인식의 심화, 그리고 영적 성장이라는 공통된 목표를 지향한다.
이러한 명상가들과 그들의 가르침은 현대인들이 복잡하고 스트레스 많은 삶 속에서 균형을 찾고 정신적, 영적 안정을 얻는 데 중요한 영감을 제공하고 있다.
<주요 명상가들의 소개를 접으며>
주요 명상가들의 소개를 접으며 몇 가지 짚고 넘어가려 한다.
위에 소개한 인도출신의 명상가들은 세계의 종교계와 복잡한 현대의 삶과 스트레스에 지친 이들에게 명상이라는 치유의 방법, 나아가서는 영성의 발전과 인격의 완성에 도움과 영향을 끼친 것은 틀림없는 사실이다.
그러나 이들 중 구루가 이성적인 문제나 구루가 교육한 자유로운 성개방 등으로 인해 결국 아쉬람이 급격하게 축소되거나 폐쇄되는 경우도 있었다. 종교의 세계에 남녀 간의 법도위배나 무질서는 하늘(순수의식)이 개입하는 데 거대한 버그에 해당하는 것이다. 하늘(순수의식)이 함께 하기 위해서는 남녀 간 냉정한 법도의 원칙이 적용된다.
비틀스는 어떻게 마하리시 마헤쉬를 만나게 되었을까? 조지 해리슨의 아내 패티 보이드는 런던의 한 마하리쉬시 마헤쉬의 강연에 참석했다. 그녀는 거기서 큰 감명을 받아 비틀스를 설득한다. 이즈음 폴 메카트니는 이런 말을 했다.
"우리는 정신적으로 확장되고 싶었어요. 아니면 적어도 우리가 관심 있는 모든 것들에 대해 어느 정도 체계를 갖추고 싶었죠."
마하리쉬 마헤쉬는 환각제 LSD에 대해 비틀스에게 말했다.
"약물에 의존하지 않고도 명상을 통해 인간의 약점을 극복할 수 있으며 더 강력한 황홀감을 얻을 수 있다." 여기에 조지 해리슨, 패티 보이드, 존 레논, 폴 메카트니가 깊은 관심을 보였다고 한다.
그들은 LSD의 힘을 빌리지 않고도 정신적으로 확장되고 싶어 했을 것이다.
비틀스는 마하리쉬의 아쉬람에서 명상을 배웠다.
그러나 마하리쉬 마헤쉬가 고가의 롤스로이스를 타고 투어를 다녔고, 비틀스에게 음반 수익의 절반을 자신에게 바치라고까지 요구했다. 그리고 또 하나, 여제자와 성적인 관계를 가진다는 소문이 파다했다.
결정적으로 비틀스가 등을 돌리게 된 계기가 있었다. 바로 여배우 미아 패로우(Mia Farrow)를 강간하려 했다는 소문을 접하고서였다. 그 소문을 듣고 비틀스는 마하리시에게 당장에 리시케시를 떠나겠다고 말했다. 그러자 마하리시가 물었다.
"왜 떠납니까?"
"당신이 정말 우주라면, 말하지 않아도 그 이유를 알겠죠."
레논이 대답했다.
"전 인간일 뿐입니다."
마하리쉬가 대답했다.
TM(초월명상)으로 한 때 서구에 유행했던 마하리쉬 마헤쉬의 아쉬람은 폐쇄되고 축소되었다.
인도 뿌나의 경제는 오쇼 라즈니쉬 덕에 굴러간다.
인도 봄베이에서 남동쪽으로 170km 정도 떨어진 뿌나(Poona, 영어로는 Pune)의 오쇼 아쉬람(명상 집단을 이르는 말). 한때 미국에서 93대의 롤스로이스를 소유해 화제를 불러일으켰던 인도의 명상가 오쇼 라즈니쉬가 1974년에 세운 곳으로 세계 최대 규모의 명상 휴양소다.
오쇼 라즈니쉬의 아쉬람은 세계에 정신건강법을 파는 리조트가 되었다.
매년 100여 나라에서 20만 명씩 찾아오는 방문객은 매일 입장할 때마다 인도인은 1인당 1000루피(15,800원) 외국인은 2000루피(31,600원)이다. 외국인 명상프로그램참가자는 인도인의 3배를 내야 한다. 아쉬람의 입장료 수입만 따져도 어머어마한 액수이다. 이 명상리조트사업으로 오쇼의 제자들은 많은 돈을 만지게 되었다.
그곳은 화장실과 샤워실이 남녀공용이다. 처음 만난 남녀나 낯이 익은 남녀나 서로 깊이 포옹하는 것도 볼 수 있다.
그곳을 방문하는 이유는 대개 무엇을 모르거나, 호기심이 발동했거나 관광으로서 거나 때로는 진지함으로, 또는- 아마 이 이유가 다수를 차지할 것이다 - 남녀성개방주의자 거나 이성을 만나기 위해 오는 것일 것이다.
오쇼는 자신은 철저한 무신론자이며 우주창조론을 거부한다고 말했다. 이는 힌두교 전통사상인 우파니샤드나 전통사상을 계승, 정립한 샹카라의 아드바이타 베단타(불이일원론)를 정면으로 거부한 것이다.
오쇼는 또한 이성 간의 자유로운 성개방을 허용했다. 인도인은 반발했고 당시의 서양인의 다수는 환호했다.
오쇼아쉬람이 오쇼인터내셔널명상리조트로 바뀌었다
마하리쉬 마헤쉬도 오쇼 라즈니쉬도 남녀 간에 지켜야 할 법도를 위배한 것이다. 법도를 위배하면 하늘(순수의식)이 함께 할 수 없다. 오쇼는 미국에서 쫓겨나 인도에서 장년의 나이인 58세로 사망했다. 하늘이 떠나면 망하거나 축소되거나 변질되거나 소수의 종교단체로 전락한다.
여기에서 간과하면 아니 될 교훈이 있다. 사맛디(순수의식)의 맛을 본 이들도 얼마든지 법도에 위배될 수 있다는 것이다.
한국도 비슷한 유형의 종교단체가 있다. JMS 정명석과 신천지 이만희 그리고 만민교회 이재록 교주다. 이들도 남녀의 법도에 걸려 망하거나 분열되거나 변질되거나 소수 종교단체의 길을 가고 있다.
힌두교의 명상 각파들에게도 법도와 순수사랑의 원칙이 적용된다. 힌두교뿐 아니다. 모든 종교에 공통으로 적용된다. 진리를 바탕으로 기본적인 비판적 시각은 언제나 필요한 것이다.
그리고 또 하나, 이 많은 명상가들의 명상이 다양해 좀 어지럽다. 이 많은 명상기법 중에서 스스로에 맞는 것을 적용하면 될 것이라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