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박성진 May 25. 2024

욘 포세와 한국  청람김왕식

울보시인  박성진 단편 평하다

1959년 노르웨이 해안도시 헤우게 순에서 태어났다 1983년 장편소설 "레드블랙"으로 데뷔했다. 기타 맨, 어느 여름날, 나는 바람이다 등으로 세계적 명성을 쌓아 올린 욘 포세는 세계무대에 900회 이상의 현대연극 최전선을 이끌었다 희곡과 문학에 거탑을 쌓아 올린 그의 행보는 한국과 전 세계에 강연이 쏟아지고 있다  포세는 소설로 데뷔했지만 극작을 시작한 이후에 동시대 21세기 최고의 극작가에 솟아올랐다 꾸준히 노벨문학상 대상자로 거명되었던 그에게  """소설 아침 그리고 저녁""" 의 작가  욘 포세의 이름이 스웨덴 한림원에서 호명되었다 매주말름 스웨덴 한림원 상임이사: 2023년 노벨문학상은 욘 포세입니다 욘 포세는 노르웨이 작가로 4번째 노벨문학상의 주인공이 된 것이다  문학상에 이어 계속 주어질 상은 즐비할 것이다 시상식은 알프레도 노벨의 기일인 2023년 12월 10일이 낀 "노벨주간"에 스웨덴 스톡홀름에서 열리고 평화상은 노르웨이 오슬로에서 수여한다     청람 김왕식은 누구인가? 어떤 힘이 있기에  무엇이 일 년 동안에 방대한 문학의 평을 기록하였는가? 눈여겨볼 그는 대중문화의 지휘관으로 대합창에 서곡이  이미 리고 있었다 청람김왕식과의 만남은  대합창의 서곡을 앙상블 오보에 듀엣 연주와 함께 동행의 노래를 부르고 있었다  오랜 시간 언어영역의 마술사로 몇만 편의 작품을 읽어 내려갔던 청람과의 만남의 악수에   땀방울은 지금도 내 한 편의 울림이었다.    청람김왕식은 강한 에너지가 들어있는 문학평론가이다 오늘도 그가 어떤 평을 할지 독자들은 그의 글을 아낌없이 읽고 있다. (박성진 울보시인  보석칼럼니스트 수필가 여행작가 (신문예 :지은경박사 시부문 5편 신인상. 문학바탕 :곽혜란박사 시부문 신인상  한국음악저작권협회 회원 작곡가 희귀 보석소장자 희귀 보석 수집가  시집 1,안녕 나의사랑 나의아저씨 (이선균 추모시집) 시집2, 동주를 노래하다

작가의 이전글 2016년의 기적의 주인공 밥 딜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