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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성진 《정순영 시인-터진 웅덩이》

박성진 시인 문학평론가

by 박성진

박성진 문화평론가



터진 웅덩이

시인 정순영


스스로 배불리 먹고

목을 축이기 위해

우린 일생토록 땀 흘리며

행복이란 웅덩이를 파네


그러나 웅덩이는

터진 웅덩이라네


웅덩이가 터진 것을

보고 듣고 깨달아

나무 십자가를 거쳐

죄 사함을 받고 거듭나


웅덩이의 터진 곳에

말씀의 돌을 하나 둘 쌓으면

목마르지 않는

생명수가 고인다네


무수한 별들이 몸을 적시는

사슴들이 와서

물을 마시는




터진 자리에서 시작되는 시


이 시는 애써 무언가를 이루려는 사람의 뒷모습에서 시작한다.

먹고살기 위해, 행복해지기 위해, 우리는 평생 웅덩이를 판다.

땀을 흘리고 시간을 들여, 물이 고이기를 기다린다.

그런데 시인은 말한다.

그 웅덩이는 터진 웅덩이라고.


이 한 문장이 시의 중심이다.

노력의 부정이 아니라, 인간이 스스로를 구원할 수 없다는 자각에 가깝다.

아무리 정성 들여 파도, 인간의 웅덩이는 오래 물을 담지 못한다는 사실.

이 깨달음은 절망이 아니다. 방향 전환의 시작이다.


시인은 웅덩이가 터진 사실을

“보고 듣고 깨닫는다”라고 말한다.

외면하지 않고, 변명하지 않고, 그 자리에 머문다.

그리고 그 자리에서 십자가를 지난다.

이 장면은 교리를 설명하기보다

자기 힘으로 채우려던 삶을 내려놓는 순간에 가깝다.


흥미로운 점은 이후의 태도다.

시인은 기적을 외치지 않는다.

대신 터진 웅덩이에

말씀의 돌을 하나씩 쌓는다고 말한다.

급하지도, 요란하지도 않다.

믿음이란 그렇게

하루하루 쌓아 올리는 자세임을 조용히 보여준다.


마지막 장면에서 시는 더 넓어진다.

별빛이 물 위에 내려앉고,

사슴들이 와서 그 물을 마시고 있다.

이 물은 혼자만의 것이 아니다.

차지하는 물이 아니다. 나누어지는 물이다.

그래서 이 생명수는

소유가 아니라 머무름의 선물처럼 느껴진다.


〈터진 웅덩이〉는 말한다.

우리가 실패했다고 여긴 자리,

텅 비었다고 생각한 바로 그곳이

어쩌면 생명이 고일 수 있었던 자리였다고.

채우려 애쓰던 손을 내려놓을 때,

비로소 별이 물에 비치고

사슴은 고개를 숙인다.

이 시는

터진 웅덩이를 슬퍼하지 않는다.

그곳에서

다시 시작되는 이야기를

가만히 보여주는 무수한 별들이

목을 축이는 시로 서정의 끝을

여운으로 남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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